본문 바로가기

플랫폼 컨설팅/IPTV

한국 IPTV 시장 성공 전략, 천하삼분계책을 제안한다

 
제갈량 인형

  현재 우리나라의 IPTV 시장은 춘추전국시대의 시작을 보는 듯 하다. 다양한 곳에서 IPTV를 얘기하고 있고 Pre IPTV, 개방형 IPTV 등 다양한 시도들이 나오고 있다.  최근 우리나라 IPTV 시장을 계속 바라보면서 한가지 떠오른 생각이 있었다. 즉 중국의 삼국지에 한국의 IPTV 시장을 투영해보자는 생각이 들었다.


  위나라 - 통신사들로써 물량 공세로 세력을 확대하는 중

  오나라 - 기존의 안정적인 시장을 갖고 있는 케이블 사업자들

  촉나라 - 새로이 시작하는 개방형 IPTV 사업자



  개인적으로는 유비의 촉나라를 좋아한다. 왜냐하면 현재 시장에서 가장 약자이기 때문이다. 약자는 새로이 시장을 개척해나아가야 하고 그런 약자를 위해서 나는 제갈량의 "천하삼분계책"을 제안하고 싶다. 내 의견은 국내의 유선 IPTV 시장을 크게 3개의 시장으로 나누어서 생각해보자는 의견이다.

  1. 고급형 시장 : QoS 보장       , 스트림 전송  , 지상파 실시간 재전송, 고가의 폐쇄 인터넷
  2. 저가형 시장 : QoS 보장       , 스트림 전송  , 지상파 실시간 재전송, 저가의 폐쇄 인터넷
  3. 무료  시장   : QoS 보장없음 , 다운로드전송, 지상파 Delay 재전송 , 공개 인터넷

  여기서 오해가 없어야 할 사실은 아직 국내 IPTV 시장이 위와 같이 형성되어 있지는 않다. 하지만 내 예측은 향후 5년내에 위와 같은 구도로 시장이 형성되리라는 것이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간략하게 각 시장의 특징을 예측해보려한다.

  1. 위나라- 고급형 시장 ( 조조는 A사, 사마의는 C사일까?)
   
  고급형 시장의 주도는 통신사가 될 것이다. 이미 통신사는 이러한 고급형 시장을 만들기 위해서 각자 FTTH 수준의 네트워크를 추가로 투자하는 계획을 갖고 있다. KT나 LG데이콤의 경우는 이미 어느 정도 예산까지 알려진 상태이다. 이런 투자 계획들을 보면 결국 고급형 시장을 만들기위해서 "IPTV 전용의 폐쇄 네트워크"를 만든다는 것이 전제이다. 왜냐하면 QoS를 보장해야 하기때문이다. 여기의 핵심 이유는 바로 "기본 사용료"가 있기때문이고 또한 경쟁사와의 핵심 경쟁력의 핵심이 바로 "QoS"이기 때문이다.

  통신사가 현재까지 고객에게 가장 강조하며 광고했던 마케팅 포인트가 바로 "속도"이다. 하지만 현재 국내 인프라를 가지고는 자신들이 계획하는 200~300개 채널을 가진 IPTV에 대해서 QoS를 보장할 수 없다는 것을 그들도 잘 알고 있다. 그래서 실시간 전송 기반의 IPTV를 적극적으로 마케팅할 수 없었던 것이다. A사의 경우는 서비스는 이미 많이 개발했으나 이런 네트워크 투자의 시간떄문에 적극적인 마케팅을 하지 못하다가 B사의 "게릴라작전"에 의해서 뒷통수를 맞았다고 볼 수 있다.

  현재 시장에서 Pre IPTV (내 의견으로는 이것의 변형된 형태가 향후 무료 시장으로 가리라 생각한다)라고 부르는 서비스 형태가 고급형 시장에서 계속 유지되리라 보지는 않는다. 왜냐하면 그 정도의 QoS 보장성 없는 서비스로는 결코 유료 가입자를 유지할 수 없기때문이다. 하나TV의 경우 벌써 그러한 고객 불만이 커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결국 고급형 시장의 핵심은 QoS 보장을 위한 네트워크가 일차적인 이유가 될 것이다. 결과적으로 고급형 시장은 단기간내에 국내에서 시장이 형성되지는 않을 것이다. 하지만 통신사입장에서는 이 방향으로 가지 않을 수가 없다. 그렇지 않으면 새로 형성되는 무료 IPTV시장에 의해 경쟁력을 상실할 수 있기 때문이다. 통신사들은 하루빨리 시장을 만들기위해 네트워크라는 자신들의 강점인 플랫폼에 조기 투자를 해야 한다. 그길만이 시장을 만들고 자신들이 살 길이다.

 2. 오나라 - 저가형 시장 ( 수많은 장군들의 연합 "DV" ? )

  사실 현재의 케이블 사업자의 시스템을 보면 완전한 IPTV라고 볼 수는 없다. IPTV의 핵심 정의가 "IP"를 기반으로 전송되는 컨텐츠 기반의 서비스라면 현재의 디지탈 케이블TV는 기술적으로는 IPTV라고 할 수 없다. 하지만 내가 그들을 IPTV 시장의 범주로 생각하고 있는 이유는 바로 현재의 시장 장악력과 향후 발전 방향때문이다.
 
  현재 케이블 사업자는 사실상 디지탈 케이블TV라는 기술로 IPTV와 유사한 서비스를 이미 시장에 제공하고 있다. 한편 고객 입장에서는 현재 디지탈 케이블TV와 IPTV의 차이점을 느낄 수 있을까? 내 생각에는 전혀 느끼기 어렵다고 본다. 유일하게 차이가 난다면 주문형 비디오를 좀 더 원하는 시간에 볼 수 있다는 점이지만 결국 케이블 TV쪽도 차세대 DOCSIS 기술을 도입하면 IP 기반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고 통신사업자가 제공하는 수준까지는 아니더라도 유사한 형태의 IPTV 서비스는 모두 제공 가능하리라고 본다.
 
  그럼 고급형 시장과 저가형 시장의 차이는 무엇인가? 바로 일차적으로 TPS 가격에서 차이를 보일 수 밖에 없다. 즉 고급형 시장에서의 TPS ( 인터넷 + 전화 + IPTV ) 가격은 최소한 3~4만원대의 가격이 생성될 수 밖에 없고 저가형 시장에서는 이런 TPS 가격이 현재의 2만원대에서 높아야 25,000원대의 가격 이상을 올리기는 어렵다. 왜냐하면 고객들이 바라지 않기때문이다.
 
  개인적인 예측에 저가형 시장의 경쟁력 유지 방안은 기존 고객들의 전환비용에 기대는 기존 고객 "붙들기" 전략밖에 없다. 따라서 그들이 무리를 해서 고급형 시장으로 가지 않을 정도만의 서비스를 저렴하고 발 빠르게 제공하는 것이 그들의 경쟁력이 될 것이다. 이런 관점에서 "공통 VoIP 사업자"를 두는 전략은 하나의 올바른 예라고 할 수 있다.

3. 촉나라 - 무료 시장 ( 관우는 "삼성" 유비는 "LG"라고 할까? )

   촉나라는 아직 현재 나라가 만들어지기 전이다. 작년에 삼형제가 도원결의를 했고 이제 자기 세력을 늘리기 위해서 전국을 돌아다니고 있다. 그리고 우선은 형주를 차지하기 위해서 최소한의 세력은 모은 것으로 보인다.

  무료 시장의 특징은 QoS의 보장이 없다는 것이 가장 큰 약점이고 이로 인해서 "실시간 서비스"를 제공하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하지만 무료 시장의 가장 큰 장점은 "무료" 서비스 모델이라는 점이다. 물론 현재 알려진 바로 "개방형 IPTV"의 경우 유료 모델도 얘기되고 있지만 개인적인 의견으로 이러한 무료 시장이 "형주"라도 차지하기 위해서는 위나라나 오나라와는 달리 가입료나 월 정액제가 없는 "무료"라는 명분으로 백성들을 모아야 한다.

  무료 시장에는 "LG전자"나 "삼성전자" 같은 스타 장군이 있다. 이러한 장군의 명성은 이미 많은 백성들에게 알려지 있기때문에 그들의 브랜드 파워를 이용한다면 기존의 마케팅 비용만으로도 충분히 새로운 백성(시장)을 모을 수 있으리라 본다.

  그러나 "무료"를 선택한 고객에게는 QoS는 보장할 수 없다. 하지만 현재 Pre IPTV도 결국 QoS는 보장하지 못한다. 즉 무료 시장에서는 현재의 Pre IPTV 수준의 다운로드 방식의 컨텐츠 서비스만을 제공하자는 것이다. 대신 수익 모델을 "광고"로 대신할 것을 제안한다. 어설플 유료화보다는 차라리 무료 컨텐츠 + 광고 모델이 훨씬 더 현실적인 시장 확보 전략이라고 본다.

  내 생각에는 고객 층 중에서 "QoS"가 필요없는 고객들도 많으이라 본다. TV를 보는 형태가 꼭 정해진 시간에 보는 것이 아닌 "좋아하는 컨텐츠"가 내 셋탑에 평소에 내려와 있고 그중에서 골라보는 방식이라면 굳이 "QoS"를 보장하지 않고도 충분히 만족스런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으리라 본다. 이러한 시나리오에 대해서는 다시 또 제안할 계획이다.

 
  언뜻 떠오르는 하나의 소설같은 생각이 들어서 두서 없이 정리해보았다. 국내 IPTV 시장을 삼분하고 그 삼분된 시장에서 고객은 "행복한 고민"을 할 수 있다면 국내 IPTV 시장이 좀 더 발전적인 모습으로 나아갈 수 있지 않을까라는 꿈을 꾸어본다.


북한산 자락에서 퓨처워커가
http://www.futurewalker.co.kr
2007년 7월 1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