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플랫폼 컨설팅/IPTV

미국에서 서비스 중인 IPTV STB "Emille"

  이번 SEK 2007에서 개인적으로 얻은 최대의 수확이라고 한다면 바로 이 IPTV 제품이다. 사실 전시회가 SEK 였기때문에 특별히 IPTV에 대해서는 별다른 기대를 하지 않았던 것이 사실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제품 이름이 "에밀레"라고 하는데 아래 참조 부분을 보면 국내 회사인 것을 알수 있다.

  사진은 두 개의 모니터를 비교해서 데모를 보여주는 사진이다. 즉 왼쪽은 현재 중앙에 놓여있는 IPTV STB에서 출력되는 LIve 스트림의 출력화면이고 오른쪽은 현재 지상파에서 나오고 있는 KBS TV의 출력 화면이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오른쪽 화면은 그냥 비교용으로 설치한 것으로 왼쪽 화면이 바로 IPTV 서비스의 화면이라는 점이다.

  여기서 내가 관심있던 것은 역시 Live Stream 서비스였다. 솔직히 국내에서 네트워크의 성능 문제로 아직 어느 회사도 스트림 서비스는 제대로 하고 있지 않은데 한국의 중소기업이 하고 있다니 놀라울 따름이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얘기를 들어보면 현재 Emille 라는 이 제품이 미국 LA 에서 교민들을 대상으로 가입자 기반의 IPTV 서비스를 한다고 한다. 그래서 자세히 물어보니 아마도 그쪽 IPTV 송출센터에서 KBS 신호를 받아서 가입자들에게 실시간으로 재전송을 하고 있다고 한다. 그래서 데모를 보면 왼쪽과 오른쪽 TV의 화면에 약 2~3초의 시차를 보여주고 있었다.

  재전송에 대해서 법적인 문제는 어떻게 했냐고 물었더니 외국에서 서비스하기때문에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대답한다. 아마도 중소기업이 하고 있어서 아직은 지상파 TV업체들이 모르고 있는 것 같다. 다른 곳에서 듣기에도 미국에서 과거에는 지상파 TV의 내용을 VHS 테이프로 만들어서 그걸 복사해서 판다고 들었던 것 같다. 미국에서 서비스하는 업체 입장에서는 과거의 Offline 복사 서비스의 온라인 버전이라고 마케팅하는 것 같다. 고객은 현재 1000여명 정도 된다고 하는데 서비스 품질들을 고려했을때 그만큼이나 모았다는 것이 대단하다는 생각이 든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집에 와서 홈페이지등을 찾아보니 회사는 원래 악기등을 판매하던 회사였는데 최근에 IPTV 셋탑쪽으로 회사의 방향을 전환한 것으로 보였다. 기반 기술은 WinCE 기반에 비디오 플레이어등을 개발해서 나름대로 STB에 대해서는 자체 솔루션을 구축한 것으로 보인다.

  개인적으로 최근에 참여했던 IPTV 방송센타 쪽 기술까지 가지고 있나해서 홈페이지를 둘러보았지만 아마도 방송 서버 솔루션쪽은 갖고 있지 않은 듯하다.


  향후 IPTV에 대한 개인적인 예측에는 기존의 아날로그 STB 보다도 더욱더 다양한 형태의 사업 모델들이 나올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는 결과적으로 이러한 시장의 다양한 요구사항을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발빠르게 맞춰줄 수 있는 중소기업에게도 어느 정도 가능성을 열어 줄 거라 예상한다.

  옆의 사진은 에밀레 장비로 납품했던 "라마다 호텔"의 서비스에 대한 데모이다. 데모 송출 장비는 모니터 뒤에 있던 노트북으로 하고 있었다. 어찌보면 저렇게 저렴한 노트북만으로도 IPTV 서비스를 데모할 수 있다는 것이 IPTV가 갖는 최대의 장점이 아닐까 생각된다. 즉 대규모의 방송국 장비를 갖춰야만 방송 서비스를 할 수 있던 기존의 시장이 아닌 보다 다양한 방식의 방송이 가능하다는 것이 바로 IPTV의 참다운 장점이라 생각된다. 이러한 시장의 움직임에 대해서 KT의 "메가TV"나 하나로의 "하나TV'등의  Pre IPTV 모델이 앞으로 얼마나 경쟁력을 유지할 지는 미지수라고 생각한다.


참조 링크 : 
  Emille 회사 홈페이지
  Emille 회사 소개서 PDF
  Emille 제품 소개서 PDF

북한산 자락에서 퓨처워커가
http://www.futurewalker.co.kr
2007년 6월 24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