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스타트업뿐만 아니라 대기업도 플랫폼 기반의 생태계 전략을 알아야할까요? 

제가 4년동안 강의한 내용을 정리해서 이번에 6시간짜리 깊이있는 교육과정으로 진행합니다.  여러분이 만드는 기업이 10년 이상 가는 회사를 만들고 싶다면 반드시 알아야 하는 전략이 바로 이것입니다.

강의 신청하러 가기

교육과정명: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과 사례 분석

커리큘럼

(1) 플랫폼 전략이 필요한 이유와 의미

- 왜 스타트업이 전략을 알아야하는가?

- 왜 스타트업에게 플랫폼 전략이 필요한가?

- 어떤 산업에서 플랫폼 전략이 필요한가?

- 기술 플랫폼의 개념과 그 사례

- 경제적 플랫폼의 개념과 그 사례


(2) 비즈니스 플랫폼의 종류 

- MS와 애플의 전쟁에서 배우는 비즈니스 생태계

- 구글이 안드로이드와 애플과 플래시

- 애플과 액세서리 생태계와 제품 패밀리 전략

- 페이스북과 트위터가 만든 서비스 플랫폼과 생태계

- 카카오톡과 iCloud가 만드는 생태계 사례

- 아이튠스 뮤직스토어와 앱스토어의 비즈니스 모델 차이

- 아이튠즈, T머니, 페이팔이 보여준 결제 플랫폼


(3) 노키아가 실패한 전략, 비즈니스 생태계의 사례 


- 비즈니스 생태계를 위한 플랫폼 구축 전략 프레임워크

- 원격 교육 시장에서의 플랫폼 사례 분석

- 콘텐츠 시장에서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의 경쟁 사례

- 스마트 자동차에서 플랫폼 비즈니스 경쟁 사례 

- 스마트 와치 생태계가 성장한다는 말의 의미


(4) 비즈니스 생태계는 어떻게 시작하고 성장하는가?


- 제품 플랫폼 기반 생태계는 어떻게 시작하는가? 

- 플랫폼 경쟁의 역사와 수직 통합/수평 통합의 관계

- 아마존/애플/구글 플랫폼 경쟁력 비교

- 비즈니스 생태계 구축의 성공과 실패 사례

- 전세계 스마트 와치 시장과 애플 와치의 킬러 앱

- 플랫폼 씽킹 캔버스의 이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