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북스타일

국민연금 믿어도 되는건가요?


  남들이 그러더군요. 은행 직원은 자기 인센티브를 위해서 일하지 나를 위해서 일하는 것이 아니라고. 증권 회사 직원도 마찬가지겠지요? 그럼 국민연금 관리공단은 누구를 위해서 일할까요?

  사실 저도 아는 건 IT 분야밖에 모르는 사람이라서 재테크라고는 손방입니다만 요새는 어떻게든 이 공부도 해야겠다 싶습니다. 남들과는 달리 어려서부터 사업한답시고 10년 넘게 사회 생활을 했지만 돈을 모으지는 못했거든요.

  늦게 시작한다고 금융 공부를 한다지만 워낙 숫자와는 거리가 멀어서 고등학교때도 이과인데도 불구하고 수학이 그렇게 싫었습니다. 그래서 요새도 재테크책을 보면 웬만한 책들이 얘기하는 수학적인 개념들이 참 머리에 들어오지 않습니다(그놈의 환율과 경제 관계가 특히 그렇더군요)

대한민국 98% 재테크 길을 묻다 - 8점
송승용 지음/웅진윙스

  하지만 이 책은 저같은 숫자에 약한 사람도 이틀만에 읽을 수 있을 정도로 쉬운 책이었습니다. 하지만 책이 쉽다고 주제가 쉬운 것은 아니구요. 아래는 주요 제목들이 책에서 제가 관심있어 하는 주제들입니다.

  • 주식을 계속 가지고 있어야 하나?
  • 인플레이선에 맞게 내 돈을 지키지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나?
  • 계속 손실 폭이 커지는 펀드, 그런데 지금이 기회라고?
  • 계속 마이너스 나는 펀드, 정말 3년만 버티면 괜찮을까?
  • 빼앗기는 듯한 국민연금, 과연 믿어야 하나 말아야 하나?
  • 베이징 올림픽 이후 중국 경제, 어떻게 봐야 하나?
  • 부동산이 대폭락하고 있는데 언제까지 계속될까? 내 집 마련, 적기는 언제일까?
국민연금은 믿고, 5년 주기로 바라보자

이 책에서 제가 배운 것은 다음 세가지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 베이비붐 세대가 끝나는 2015년 이후에는 부동산, 주식 시장에 보수적이 되어야 한다
  • 국민연금은 최소한 2060년까지는 버텨줄 수 있다.(내가 죽기 전까지는)
  • 해외 펀드는 인도빼고는 믿을 놈이 별로 없다
결론적으로 2015년정도에 지금부터 쌓고 있는 펀드를 다 정리하고 적당히 떨어질 것 같지 않는 부동산이나 2015년에 구입해서 잘 버티다가 연금이나 받아먹으면서 살아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다만 책의 분량에 비해 너무 넓은 범위의 질문들을 다루었기때문에 글의 깊이에 대해서는 한계가 있다고 느껴집니다. 반대로 그 수준의 깊이만을 다루기때문에 제가 쉽게 이해했는지로 모르구요.

슬슬 노년이 걱정되는 퓨처워커
http://futurewalker.kr
2009년 2월 16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