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라는 뻐꾸기 전략

스마트플랫폼전략 2012.07.14 12:34 Posted by 퓨처 워커

구글의 대표이사였던 에릭 슈미트(Eric Emerson Schmidt)는 애플의 사외이사로도 활동했었다. 아마도 그 결과로 애플 아이폰은 시작부터 구글의 서비스와 잘 통합되어 있다. 하지만 지금 애플과 구글은 플랫폼과 생태계 전반에 걸쳐서 경쟁하고 있다. 여기서 우리는 구글같은  서비스 회사가 왜 애플과 같은 제조사와 경쟁을 하면서까지 안드로이드라는 플랫폼을 개발해야 했을까라는 질문이 필요하다.   

일단 애플은 회사의 DNA를 고려할 때 구글의 검색 서비스에 유리한 쪽으로 소프트웨어 플랫폼의 핵심 기능을 발전시킬 가능성이 높지 않다. 지금까지 아이폰의 핵심 서비스에는 구글 서비스가 많이 연동되어 있었다. 웹브라우저의 기본 검색 엔진이 구글이었고 개인 비디오를 위한 유투브가 기본 내장 앱이고 지도 서비스가 구글맵을 기반으로 제공되고 있지만, 이것들은 언제라도 바뀔  가능성이 있다. 실제로 미국 공정거래위원회(FTC)는 애플에 구글의 반독점법 위반에 대한 사례로 아이폰의 검색 엔진에 대해서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애플은 이미 iOS용으로 자신들이 만드는 앱에서는 구글맵을 다른 것으로 대체하고 있다.   내장 지도 서비스에서 새로 출시될 iOS 5.0버전에서는 이미  구글맵이 아닌 다른 지도로 바뀐 상태이다. 

만약 구글이 안드로이드라는 대안이 없이 애플이나 마이크로소프트 같은 플랫폼 사업자와 협력을 통해서 검색과 같은 서비스 사업을 하는데는 중장기적으로 큰 위험을 가지고 있다. 마이클 포터의 경쟁 전략에서 5가지 외부환경분석 관점에서 보면 플랫폼 사업자로 인한 위험이 크다.   애플과 구글 같은 협력 모델에서 애플이 협력 관계를 중단되면 구글에게 커다란 피해가 있음은 누구라도 쉽게 예상할 수 있다. 

구글은 애플과 협력을 통해 아이폰이란 스마트폰 출시에 참여해서 이동통신 업계에 커다란 변화를 만드는데 일조를 했으면서도, 내부적으로는 안드로이드 플랫폼을 준비해서 심지어 애플의 경쟁사인 삼성전자를 도와서 전 세계 스마트폰 판매 1위라는 지금의 위치를  만드는데 커다란 역할을 했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구글이 삼성전자를 위해서 안드로이드를 개발한 것이 아니다. 오히려 구글의  서비스 플랫폼에 대한 소비자 접점인 단말기(Terminal)의 핵심 플랫폼을 그들이 개발함으로써 핵심 서비스의 배포에 대한 권한을 유지하기 위한 전략이다. 사실상 구글이 소프트웨어 플랫폼 사업 진출을 통해서 후방 통합을 한 것이라 볼 수 있다.

심지어 구글은 애플의 정책상 아이폰이 중저가 시장으로 확대되기 어려울 것임을 예상하고, 보다 빠른 시장 확대를 위해서 안드로이드를 오픈 소스로 배포해서 다양한 제조사가 참여하게 하고 이를 통해 제조사끼리 가격 경쟁을 유도함으로써 중저가 스마트폰 시장이 확대될 가능성을 만든 것이다. 이미 중국 등지에서는 100$ 이하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 대량 생산되기 시작했으며 이런 시장은 삼성전자나 애플 같은 고가 제품 위주의 회사가 쉽사리 들어가기 어렵지만, 이미 중국에서는 다양한  중국 제조사로 인해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 시장 조사 기관인 In-Stat 예측에 의하면 2015년에 아프리카, 중국, 인도의 스마트폰 중에 80%가 저가 안드로이드 제품일 것이라고 한다.   

결론적으로 구글이 안드로이드 제품을 오픈 소스로 배포한 전략은 성공을 거두었다고 평가받아야 할 것이다. 구글이 협력한 제조사인 삼성전자나 HTC, LG전자는 스마트폰 시장에서 성공적으로 자리를 잡았고, 구글이 협력하지도 않은 아마존마저도 안드로이드 플랫폼을 기반으로 제품플랫폼을 출시하고 있다. 중국의 수많은 제조사는 구글이 검색 사업도 할 수 없는 나라에서 안드로이드 개발자 생태계를 확대하고 있다. 구글이 만드는 안드로이드용 서비스 앱(예: 구글 검색, 유투브)은 구글과 직접적인 협력없이도 대부분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동작한다. 결과적으로 생태계를 누군가 한 회사에 완벽하게 통제할 수 없다면 오히려 누구도 통제하지 못하는 것이 의외로 전체 생태계를 성장시킬 수도 있다. 이는 소프트웨어 플랫폼 자체보다는 서비스 플랫폼과 광고 플랫폼을 통해 수익을 내는 구글로서는 결코 손해나는 상황이 아니다. 제조사는 더욱 치열하게 경쟁하겠지만, 구글과 같은 수준의 서비스 경쟁력을 가진 검색 회사는 근 시일내에 나오기 어렵기 때문이다. 

요악하면 구글은 안드로이드라는 플랫폼으로 일명 뻐꾸기 전략을 수행했다. 뻐꾸기가 자신의 알을 다른 새의 둥지에 낳는 육아기생을 안드로이드에 빗대서 필자가 말하는 것이다. 구글의 서비스 자체가 아이폰에게는 뻐꾸기 알일 수도 있다. 또는 안드로이드라는 뻐꾸기 알을 제조사와 통신사에게 주었고, 그들은 그것을 마치 자신의 새끼인양 키워준 것이다. 하지만 실제로 자라서 소비자에게 제공된 제품으로 제조사에게 일시적인 매출 향상을 만들어 주었지만, 중장기적으로는 구글의 서비스 플랫폼 경쟁력을 더욱 강화시켜주는 결과를 만든 것이다. 

안드로이드 기반의 스마트폰을 구매한 소비자는 2년뒤에 새로운 제조사의 스마트폰을 구매할 수는 있지만 한번 사용하기 시작한 구글 서비스는 바꾸기 쉽지 않기 때문이다.   

뻐꾸기와 캠핑을 좋아하는 퓨처워커

http://futurewalker.kr

2012년 7월 14일

참조. 

http://www.visionmobile.com/blog/2011/02/one-cuckoo-two-turkeys-and-three-horses-how-the-mobile-race-has-changed/

비즈니스 플랫폼 전략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우선 스마트 기기에 대한 플랫폼 전략부터 정리하며 책을 저술하며, 페이스북에서도 많은 분들과 그룹(가입하기)으로 책의 내용을 토론하고 있습니다.  위 내용은 책에 일부이며 저작권이 있으므로 CCL 기준으로 사용해주시기 바랍니다. 

기타.
  채널IT에서 하는 "직설IT 수다" 프로그램에 저도 출연하고 있습니다. 많이 시청해주세요.     

댓글을 달아 주세요

스마트TV는 혼자서 똑똑해지기 어렵다.

발표자료 2011.12.04 20:45 Posted by 퓨처 워커

올해 경희대에서 있었던 TEDx경희 행사에서 제가 발표했던 내용의 동영상과 발표 파일입니다. 대학생들이 주요 청중들이었기때문에 쉽게 설명하려고 노력했습니다만 워낙 주제 자체가 좀 어려운 내용이라서 잘 전달되었는지는 좀 걱정이었습니다만. 편집된 결과물을 보니 그래도 부끄럽기는 하지만 나름 훌륭한 컨텐츠인 것 같아서 여기에도 공유합니다.



올해 한 해동안 얘기했던 주제이기도 합니다만, N 스크린 서비스란 것이 단순한 이어플레이가 전부가 아니라, 두 개 이상의 스크린을 동시에 사용하는 시나리오가 더 현실적이란 내용을 요약해서 발표했습니다. 또한 스마트TV의 현재의 접근인 혼자서 똑똑한 서비스를 모두 제공하려는 접근은 오히려 사용성과 복잡성을 높여서 그리 성공적이지 못한 것이라 생각합니다. 차라리 멍청한 TV와 스마트폰과 같은 똑똑한 두번째의 스크린과의 조합이 오히려 진정한 스마트한 TV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거라는게 젲 주장입니다. 물론 스마트TV를 판매하시는 분들이 들으면 싫어하시겠지만요.

미래 지향적인 사례로는 코닝의 미래 시나이로를 그냥 동영상으로 틀어주는 건 너무 성의가 없는 것 같아서 사진을 보여주며 제가 설명을 붙였습니다. 

발표된 내용 파일은 아래와 같습니다.

 
사실 코닝의 아래 비디오는 그 자체만으로도 N 스크린의 미래를 얘기하는 좋은 내용입니다. 하지만 코닝은 주로 그 시나리오에서 "유리"라는 자사의 제품에 대한 가능성만을 언급했을뿐, 그 시나리오들이 보여주는 "Co-operative Window"라고 제가 부르는 스크린 디바이스간의 연동성에 대해서는 제대로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아래는 코닝의 원본 비디오입니다. 




미래는 한 사람의 아이디어만으로 이루어진다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누군가의 황당한 아이디어, 누군가 고생해서 만든 기술 그리고 누군가 고생해서 쌓은 인프라가 만나서 현실적인 조합이 나오면 그때서야 대중이 만날 수 있는 미래가 현실화된다고 봅니다. 따라서 꿈을 꾸는 사람은 계속 황당할 수도 있지만 꿈을 꾸어야 하듯이 각자의 길을 노력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것 같습니다.

여러분이 꿈꾸는 미래는 어떤 것인가요? 

간만에 블로깅하는 퓨처워커
2011년 12월 3일

댓글을 달아 주세요

프리스케일은 NVidia의 꿈을 꾸는가?

블로거 생활 2011.07.24 10:51 Posted by 퓨처 워커
Canon | Canon PowerShot S90 | Pattern | 1/60sec | F/2.5 | +0.33 EV | 6.0mm | ISO-400 | Off Compulsory | 2011:07:20 19:25:43

프리스케일은 그리 일반인들에게 잘 알려진 회사는 아니다. 더군다나 스마트폰 분야에서도 그리 알려진 회사는 아니다. 그런 회사가 블로거들을 모아놓고 홍보하는 포스트를 쓰면 원고료를 준다고 한다. 무슨 내용일까라는 궁금즘이 들기도 했지만 사실 모이는 멤버를 보고 참여한것도 사실이다. 이 동네도 결국은 사람이 하는 일이라 블로그 간담회가 있어도 어떤 멤버들이 참여하는가를 보고 참여하게 되는게 사실이다.

Canon | Canon PowerShot S90 | Pattern | 1/30sec | F/2.0 | 0.00 EV | 6.0mm | ISO-400 | Off Compulsory | 2011:07:20 19:00:11Canon | Canon PowerShot S90 | Pattern | 1/30sec | F/2.2 | 0.00 EV | 6.0mm | ISO-160 | Off Compulsory | 2011:07:20 19:00:24

물론 프리스케일은 위 그림과 같은 것을 만드는 칩셋 회사이다. 어찌보면 인텔이나 퀄컴 그리고 NVidia같은 회사가 경쟁자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프리스케일은 스마트폰분야에서 후발주자라고도 볼 수 있다. PC분야에서는 인텔과의 경쟁에서 패배한 후에 그 업계를 영원히 떠났다고 볼 수 있고, 모바일 분야는 이제 시작한지 몇 년 안되는 풋나기(?)라고 말할 수도 있다. 그러니 당연히 이 업계에서 인지도가 높지도 못하다.

Canon | Canon PowerShot S90 | Pattern | 1/30sec | F/2.5 | 0.00 EV | 6.0mm | ISO-100 | Off Compulsory | 2011:07:20 19:09:02

 이번 발표에서도 데모는 역시 동영상을 플레이하는 것을 전시하고 있었다. 결국 알리고자 했던 내용은 i.MX 6시리즈라는 쿼드코어(머리를 네 개나 가진 히드라?)를 칩셋이었다. 문제는 그게 너무 어려운 내용으로 전달되었다는 점이다. 모인 사람들은 대부분 엔지니어 기반이 아닌데 전달되는 내용은 엔지니어나 전문가나 알아들을 수 있는 내용이었기때문이다.


Canon | Canon PowerShot S90 | Pattern | 1/125sec | F/4.9 | 0.00 EV | 22.5mm | ISO-800 | Off Compulsory | 2011:07:20 19:42:07

Canon | Canon PowerShot S90 | Pattern | 1/250sec | F/2.8 | 0.00 EV | 9.6mm | ISO-400 | Off Compulsory | 2011:07:20 19:32:23

Canon | Canon PowerShot S90 | Pattern | 1/60sec | F/2.8 | 0.00 EV | 9.6mm | ISO-100 | Off Compulsory | 2011:07:20 19:31:29

Canon | Canon PowerShot S90 | Pattern | 1/60sec | F/2.8 | 0.00 EV | 9.6mm | ISO-100 | Off Compulsory | 2011:07:20 19:31:08

Canon | Canon PowerShot S90 | Pattern | 1/60sec | F/2.8 | 0.00 EV | 9.6mm | ISO-100 | Off Compulsory | 2011:07:20 19:30:57


요약해보면 내용은 타블릿 시장이 성장할 것이고, 타블릿뿐만 아니라 모바일 컴퓨팅 디바이스가 가정용뿐만 아니라 자동차등 다양한 시장에 적용될 것이기때문에 듀얼코어로는 성능이 부족할테니 최초의 모바일 프로세서로 쿼드코어 제품을 출시하겠다라는 내용이다.

물론 발표를 시작하기전에 아래와 같은 쿼드코어 CPU가 만들 수 있는 미래의 모습을 홍보하는 동영상을 보여주기는 했지만 그래도 그 내용이 너무 컨셉만을 소개하고 있어서 그리 가슴에 와 닿지는 않았다.


프리스케일은 분명히 후발주자로서 NVidia정도를 벤치마크하고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해본다. NVedia도 분명 모바일 분야에서는 후발주자로서 "테그라"라는 칩셋으로 이 시장에 뛰어들었다. 똑깥이 고성능을 강조했고 듀얼코어라는 이미지로 나름 시장에 안착하는 모습을 보여주기는 했지만 최근 안드로이드 태블릿이 성공적이지 못하면서 그리 시장에서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주지는 못한다는 느낌이다. 

결국 모든 이유는 이 분야가 하드웨어의 성능만 강조해서 되는 시장이 아니라는 점이다. 듀얼코어든 쿼드코어든지간에 그로 인해 사용자가 느끼는 컨텐츠나 서비스가 어떤 것이 달라지는지를 얘기할 수 있어야 하는데 칩셋 업체의 한계상 이를 명확하게 얘기하기가 어렵다. 사실 그렇기때문에 이 분야가 어렵기도 하다.

NVidia는 PC업계에서 최소한 게임 업체를 이끌어가면서 PC기반의 3D 게임 에코시스템이라는 분야를 만들어갔던 회사이다. 하지만 프리스케일이 과연 그런 경험이 있는지는 걱정이 된다. 그들의 최근의 성공이 고성능의 태블릿이 아닌 저가의 이북이었던 Amazon의 킨들이라는 제품에 성공에 기반이었다는 점이 더욱 이를 반증한다고 볼 수 있다.

하드웨어의 고성능으로 인해 고객 가치를 올린 경험이 있는 것이 아니라, Kindle이라는 디바이스에 최적의 가격과 성능을 만족시켜서 그나마 시장을 키워왔던 업체인 프리스케일이 다시 고성능의 하드웨어인 쿼드코어를 가지고 비지니스한다는 것이 그리 만만해보이지는 않는 것이 필자의 견해이다.

Canon | Canon PowerShot S90 | Pattern | 1/30sec | F/2.0 | 0.00 EV | 6.0mm | ISO-160 | Off Compulsory | 2011:07:20 19:26:11


끝으로 이 포스트는 분명히 그날 먹은 스테이크와 와인 1병 그리고 이 포스트의 댓가를 바라고 쓴 것임을 명확하게 밝히는 바이다. 

스테이크를 즐기지 않는 퓨처워커
2011년 7월 24일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naturis.tistory.com BlogIcon naturis 2011.07.24 11:3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프리스케일이란 회사는 처음 들어보는군요...
    국내 회사는 아니겠지요..?

  2. Favicon of http://ithelink.net BlogIcon 마루날 2011.08.19 16:0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한때는 이런 행사에 많이 불려다녔는데
    요즘은 블로그 정체성이 혼돈을 일으키면서 거의 ...
    스테이크와 와인을 드시고 이정도 글을 써주시다니 ㅎㅎ
    잘 지내고 계시죠?

HTML5가 성공하고 대부분의 서비스들이 다시 모바일에서도 웹 기반으로 개발되면 지금처럼 앱 스토어가 중요하지 않을거다라는 주장을 하는 분들이 있습니다.(참조) 저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건 기술과 채널을 서로 분리해서 생각하지 않는 논리적이지 않은 접근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지적하는 포인트는 Native OS 종속적인 기술이나 HTML5로 대변되는 Web 기술이나 고객 관점에서는 차이가 없습니다. 즉 고객은 무슨 기술로 만들어지는지 알지도 못하고 관심도 없습니다. 이게 관심있는 건 오직 우리 "공급자"들뿐입니다. 고객이 인터넷 뱅킹이 ActiveX로 만들어져있는지, HTML5로 되어있는지 어떻게 구분하겠습니까? 불가능한 얘기입니다.

이슈는 이런 "만드는 기술"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채널"에 대한 논쟁을 하나로 얘기한다는 점입니다. 즉 자동차를 철판으로 만들다가 합금으로 만들면 고객들이 자동차를 지역 대리점에서 사다가 인터넷으로 살거다와 같은 프레임입니다.

저는 저만의 "주장"을 얘기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그냥 시장 현황을 보죠

HTML5 기반의 최고의 OS라는 PalmOS는 왜 앱스토어가 있나요? 구글의 Chrom Web Store는 이론적(현실은 아닙니다만)으로 HTML5 기반인데 어쨋든 이거는 앱스토어가 아닌가요? 안드로이드 마켓도 제대로 못해서 욕먹고 있는 구글이 왜 크롬 웹 스토어를 또 만들었을까요? 아마존이 이북 리더인 Kindle을 위해서 딸랑 2개의 게임과 함께 왜 앱스토어를 발표했을까요? 에이서는 왜 자체 스토어를 만들려고 할까요? 애플은 왜 이제와서 맥 컴퓨터용으로도 앱 스토어를 만들까요?

국내를 볼까요? 국제적인 안드로이드 마켓이 있는데 규모도 안되는 국내의 T Store는 왜 그렇게 성장하고 있을까요? PC기반의 1위 인터넷 서비스 제공사인 네이버가 있고 그들의 훌륭한 모바일 웹 페이지가 있는데 왜 국내에 앱스토어가 성장하죠? 웹브라우저를 거의 PC처럼 사용할 수 있는 아이패드에서는 왜 앱 다운로드 비율이 오히려 아이폰보다도 높을까요.

엡스토어의 가치는 "새로운 재미를 찾기 위한 간편한 검색", "다른 사람들의 평가도 볼 수 있고", "손쉬운 나만의 메뉴화(다운로드나 설치라는 개념은 없어질 겁니다. 이게 웹 기술이 도와줄 부분이구요)", "친구들이 추천한 앱을 바로 찾을 수 있고", "심지어 결재가 필요하면 일일이 카드 번호를 입력하지 않아도 되는" 것입니다. 이런 점을 기존의 "구글 검색"이 대신 해줄 수 있다면 "네이버 검색"이 해줄 수 있다면 저는 웹브라우저 기반의 서비스 배포가 다시 성공하리라 생각합니다만 이미 대세는 바뀌고 있습니다.

핵심은 고객에게 모바일 기기에서 새로운 컨텐츠나 서비스를 만나는 Discovery Channel이 PC와는 다르게 학습되고 있습니다. 또한 그곳에 있는 것들이 검증되어 있다는 점이구요.

고객은 항상 "쉽고 안전하게 놀고" 싶을 뿐입니다. 왜 PC에서 그렇게 포탈이 중요했을까요? 그건 포탈이 고객에게 "쉽고 간편하고 검증된 뉴스등의 컨텐츠를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단지 미국은 야후가 모든 고객을 만족시키지 못했고 그 틈새를 구글이 여러 서비스를 "검색"하도록 "Discovery Channel"로서 자리매김되었기때문에 성공한거구요. 다 아시다시피 포탈은 "Menu"이고 구글은 "Search"라고 하지만 결국 고객 입장에서 서비스나 컨텐츠를 "Discovery"하는 동일한 채널일뿐입니다. 그러나 구글과 국내 포탈이 경쟁자죠. 즉 "기술적 접근"은 다르지면 결국 "고객에게 제공하는 기능"은 같기때문입니다.

다른 관점은 사용자 경험측면에서 최소한 모바일에서는 웹 브라우저라는 인터페이스는 버려야 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즉 기존의 브라우저를 통한 사용경험이 훨씬 "전문가를 위한(http를 제가 알아야 하나요?) 경험"이었다면 이제는 이런 형태는 버리자는 겁니다. 아이폰에서 웹브라우저를 사용할때 주소창은 자동적으로 사라집니다. 그건 이미 그 중요성이 줄어들고 있다는 점입니다. 당연하게 우린 "퓨처워커"라는" 검색"이 필요한거지 "http://futurewalker.kr"를 외우고 싶지는 않습니다. 결국 "검색"의 역할을 앱 스토어가 해 버리면 웹브라우저에서 검색창과 주소창은 필요없게됩니다. 사실 우리 아버지에게는 주소창과 검색창이 필요없지만요. 그분은 3~4개의 홈페이지만 쓰시니까요.

즉 웹기술을 통해서 모든 서비스가 개발된다고 해도 결국 그건 이미 웹브라우저를 통한 접근은 아니고 (Shortcut을 포함해서) 이미 다른 "형태의 접근"으로 교육되고 있지 않은가라는게 제 주장입니다. 물론 꽤 시간은 걸릴겁니다만 모바일에서는 좀 빠르지 않을까라는 게 제 예상입니다.

특히 PC에서는 당연히 웹브라우저 기반의 접근은 향후 10년이상 유지될 거라 봅니다. 다만 모바일에서는 분명 이런 "사각형(와이프 표현, 아이콘이란 말도 모릅니다)"이라는 접근에 익숙해지고 웹 브라우저라는 인터페이스는 줄어들지 않을까라는게 제 생각입니다.

두서없이 일단 작성했습니다만, 요약하면 HTML5 얘기와 앱스토어 얘기는 별도의 논점이라는 겁니다. 여러분 생각은 어떠십니까? HTML5가 성장하면 앱스토어의 중요성이 줄어들까요? 그렇게 생각하는 근거는 뭔가요?

까칠하게 논리적인 퓨처워커
http://futurewalker.kr
2010년 11월 12일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엘비스 2010.12.06 20:0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공감은 하지만 뒷받침하는 논리가 좀 약한 것 같습니다.

  2. nomadey 2010.12.07 16:4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공감합니다.. 어떻게 보면 Appstore란 인간의 근본적인 쇼핑욕구와 맞물리는게 아닌가 싶어요^^
    맘에 맞는 가게에 들러, 사고싶은 무언가를 검색하고, 내 손에 넣는 재미~

    HTML5가 되면 마치 Web App의 새로운 세계가 열릴것처럼 혼동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별도의 논점이란것에 한표입니다~
    기술은 기술이고, biz model은 biz model일뿐.

  3. Favicon of http://charlz.wordpress.com/ BlogIcon charlz 2010.12.22 17:0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HTML5는 기반기술이고 앱스토어는 구현체인데 둘을 1:1로 비교하는데서 오해의 소지가 큰것같네요.

  4. 늦게나마... 2011.02.14 15:4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두달 늦게 봤지만....줄어 든다에 한표!!
    다만 줄어드는 시장은 개인용 혹은 상용 어플이 아닌 기업이 제공하는 고객 서비스 분야!
    즉, 기업에서 별것도 아닌 어플을 네이티브 앱으로 만들어 웹과 2벌로 가져가는 것은 엄청난
    비용이 발생합니다. 특히 안드로이드 쪽은 더하겠죠. 제각각이니...이런 부분은 확실히 Web으로 전환됩니다. 페이스북도 하나의 기술 채널로 통합을 준비하고 있다죠.

  5. Favicon of http://wessay.tistory.net BlogIcon wessay 2011.03.30 17:3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유통플랫폼이 결국 위너가 되는건 당연한 결론이죠.. 브랜드의 신뢰도 문제죠..

이번 IFA에서 인상깊게 보았던 업체중의 하나가 Acer입니다. 잘 알려진대로 대만 PC제조업체로 벌써 전세계 PC업계에서 존재감을 계속 키워가고 있는 업체입니다.

역시 눈에 띄는 놈은 에이서의 대표작인 Liquie E 페라리 에디션입니다. 페라리 컨셉이라지만 뭐 그리 예쁘지는 않았습니다. 안드로이드 2.1/SnapDragon 기반으로 디자인이외에는 특별한 점은 없었습니다.

http://mobile.acer.com/phones/liquidferrari/details/?s=specs

Canon | Canon PowerShot S90 | Pattern | 1/50sec | F/4.0 | 0.00 EV | 6.0mm | ISO-80 | Off Compulsory | 2010:09:04 09:51:25
Canon | Canon PowerShot S90 | Pattern | 1/40sec | F/4.0 | 0.00 EV | 6.0mm | ISO-80 | Off Compulsory | 2010:09:04 09:51:44

최고 사양 수준의 Acer Stream이라는 시리즈입니다. 3.7"인치 AMOLED에 HDMI 출력이 되는군요. 하드웨어의 완성도는 꽤 높은 편이었습니다.
http://mobile.acer.com/phones/stream/details/?s=specs

Canon | Canon PowerShot S90 | Pattern | 1/40sec | F/4.0 | 0.00 EV | 6.0mm | ISO-80 | Off Compulsory | 2010:09:04 09:52:17

중간 가격의 beTouch 시리즈의 바 타입입니다. 디자인도 깔끔하고 꽤 매력적인 모델이었습니다. 물론 안드로이드 기반입니다.

Canon | Canon PowerShot S90 | Pattern | 1/40sec | F/4.0 | 0.00 EV | 6.0mm | ISO-80 | Off Compulsory | 2010:09:04 09:53:36
Canon | Canon PowerShot S90 | Pattern | 1/80sec | F/4.0 | 0.00 EV | 6.0mm | ISO-80 | Off Compulsory | 2010:09:04 09:54:04

NeoTouch는 윈모 기반입니다. 몇 모델이 없구요.

Canon | Canon PowerShot S90 | Pattern | 1/80sec | F/4.0 | 0.00 EV | 6.0mm | ISO-80 | Off Compulsory | 2010:09:04 09:54:14

킨들과 거의 유사한 모습의 이북 단말기입니다. 역시 하드웨어 디자인 수준은 훌륭했습니다.

Canon | Canon PowerShot S90 | Pattern | 1/60sec | F/4.0 | 0.00 EV | 6.0mm | ISO-80 | Off Compulsory | 2010:09:04 09:54:38
Canon | Canon PowerShot S90 | Pattern | 1/500sec | F/2.0 | 0.00 EV | 6.0mm | ISO-200 | Off Compulsory | 2010:09:04 09:54:55

결국 에이서 수준의 업체라면 멀마든지 이제 스마트폰을 만들 수 있는 세상이 되었습니다. 스마트폰의 핵심이라는 OS가 오픈소스가 된 이상 더 이상 단말OS 자체는 휴대폰 제조사들에게 경쟁력이 되지 못하리라 생각합니다.

Sony VAIO Seminar 10 VAIO note 505
Sony VAIO Seminar 10 VAIO note 505 by HAMACHI!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소니 바이오PC도 한때 잘 나가던 적이 있었다.

분명한 것은 PC에 비해 휴대폰이 좀 더 "개성"을 표현하는 물건이기때문에 하드웨어의 디자인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그 디자인의 "차별성"과 "고객 충성도"를 유지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한때 소니는 VAIO란 브랜드로 노트북 업계에서 신성처럼 떠오르며 잘 나가던 적이 있었습니다. 그들 특유의 "소형화"란 방향으로 계속 "혁신"을 유지했기 때문입니다. 물론 그런 혁신성으로 1~2년정도의 브랜드 충성도를 만들었고 고객들은 신제품이 나올때마다 소니 매장에 달려가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그 기간은 그리 길지 않았습니다. 결국 하드웨어의 혁신적인 디자인에는 한계가 있기때문입니다.

Introducing the iPhone
Introducing the iPhone by TenSafeFrogs 저작자 표시

이는 휴대폰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모토롤라의 RAZR가 어떤 성공과 실패를 보여주었는지는 조금 관심이 있는 분이라면 모두 아시는 얘기입니다. 이런 성공을 삼성전자나 LG전자는 금방 따라잡았고 또한 그러한 "얇은 휴대폰"이란 개념의 지속성이 그리 오래 가지는 않았습니다.

결국 하드웨어나 눈에 보이는 "UI"의 차별화만으로는 2~3년 이상의 "지속적인 경쟁력"을 만들기는 어렵습니다. 즉 "진입장벽"이 없는 경쟁력이란 결국 무너지기 쉬운 모래성일 뿐입니다.

여러분 회사의 스마트폰에 경쟁력 유지를 위한 "진입장벽"은 무엇인가요?

HTC도 서비스하는 세상에 답답한 퓨처워커
http://futurewalker.kr
2010년 9월 17일









댓글을 달아 주세요

이번에는 영국에서 독일로 들어가는 과정과 독일 베를린에 도착해서 있던 호텔 근처에서 휴대폰 구입기등을 적어볼까 합니다.

영국 히스로우공항입니다. 인천공항 이상으로 큰 것 같습니다. 처음이라서 많이 헤맸다는.

Canon | Canon PowerShot S90 | Pattern | 1/80sec | F/2.0 | 0.00 EV | 6.0mm | ISO-80 | Flash did not fire, auto mode | 2010:09:03 17:14:23

이놈의 자동 체크인 기계가 가끔 이상한 짓들을 합니다. 어찌어찌 출력했는데 Gate 번호가 출력되어 있지 않더군요. 확인하지 않았으면 큰일날뻔 한~.

Canon | Canon PowerShot S90 | Pattern | 1/60sec | F/2.0 | 0.00 EV | 6.0mm | ISO-160 | Flash did not fire, auto mode | 2010:09:03 17:15:11

이 녀석도 처음 타 봤죠. 뭐 예상대로 썰렁한 국내 항공사 수준의 비행기와 실내 분위기이지만요. 영국에서 독일 가는건 거의 뭐 제주도 가는 분위기라는 거.

Canon | Canon PowerShot S90 | Pattern | 1/80sec | F/2.0 | 0.00 EV | 6.0mm | ISO-80 | Flash did not fire, auto mode | 2010:09:03 17:15:34

공항에 있는 보다폰 매장입니다. 공항에 있는 유일한 통신사 매장. 인천공항에도 통신사 매장은 없던데.

Canon | Canon PowerShot S90 | Pattern | 1/80sec | F/2.0 | 0.00 EV | 6.0mm | ISO-80 | Flash did not fire, auto mode | 2010:09:03 17:15:44

이게 보다폰에서 파는 스마트폰의 현실입니다. 블랙베리와 HTC가 대부분이라는거.

Canon | Canon PowerShot S90 | Pattern | 1/60sec | F/2.0 | 0.00 EV | 6.0mm | ISO-80 | Flash did not fire, auto mode | 2010:09:03 17:18:20

우리 갤럭시 형님 광고는 여기에서도~. 유럽에서 500억을 썼다는 설이~

Canon | Canon PowerShot S90 | Pattern | 1/125sec | F/2.0 | 0.00 EV | 6.0mm | ISO-80 | Flash did not fire, auto mode | 2010:09:03 17:21:40
Canon | Canon PowerShot S90 | Pattern | 1/320sec | F/2.0 | 0.00 EV | 6.0mm | ISO-80 | Flash did not fire, auto mode | 2010:09:03 17:22:01

아이패드 전용 잡지가 나왔다는~

Canon | Canon PowerShot S90 | Pattern | 1/60sec | F/2.0 | 0.00 EV | 6.0mm | ISO-200 | Flash did not fire, auto mode | 2010:09:03 17:23:03

여기서 구경하다가 거의 비행기 놓치는 줄 알았죠.

Canon | Canon PowerShot S90 | Pattern | 1/60sec | F/2.0 | 0.00 EV | 6.0mm | ISO-80 | Flash did not fire, auto mode | 2010:09:03 17:47:45
Canon | Canon PowerShot S90 | Pattern | 1/80sec | F/2.0 | 0.00 EV | 6.0mm | ISO-80 | Flash did not fire, auto mode | 2010:09:03 17:48:45

이 녀석도 광고를. 미국에서는 아예 도배를 했던데.

Canon | Canon PowerShot S90 | Pattern | 1/160sec | F/3.5 | 0.00 EV | 12.8mm | ISO-320 | Flash did not fire, auto mode | 2010:09:03 17:49:59
Canon | Canon PowerShot S90 | Pattern | 1/60sec | F/2.0 | 0.00 EV | 6.0mm | ISO-160 | Flash did not fire, auto mode | 2010:09:03 18:14:08
Canon | Canon PowerShot S90 | Pattern | 1/60sec | F/2.2 | 0.00 EV | 6.0mm | ISO-160 | Flash did not fire, auto mode | 2010:09:03 18:14:19
Canon | Canon PowerShot S90 | Pattern | 1/60sec | F/2.8 | 0.00 EV | 6.0mm | ISO-160 | Flash did not fire, auto mode | 2010:09:03 18:19:12
Canon | Canon PowerShot S90 | Pattern | 1/100sec | F/2.8 | 0.00 EV | 8.6mm | ISO-400 | Off Compulsory | 2010:09:03 18:23:31

공항에 있는 유일한 제조사 매장입니다. 역시 노키아~

Canon | Canon PowerShot S90 | Pattern | 1/30sec | F/3.5 | 0.00 EV | 6.0mm | ISO-80 | Off Compulsory | 2010:09:03 18:27:06

이제 독일로 고고싱~.

Canon | Canon PowerShot S90 | Pattern | 1/30sec | F/3.5 | 0.00 EV | 6.0mm | ISO-160 | Off Compulsory | 2010:09:03 18:36:14

뽕~. 베를린 Tegel 공항입니다.

Canon | Canon PowerShot S90 | Pattern | 1/250sec | F/4.0 | 0.00 EV | 6.0mm | ISO-80 | Off Compulsory | 2010:09:03 21:09:06

뭐 거의 입국이 제주도 들어가는 분위기입니다. 비자 한번 쓱 보더니 세관 심사도 거의 없는 듯.



Canon | Canon PowerShot S90 | Pattern | 1/50sec | F/4.0 | 0.00 EV | 6.0mm | ISO-160 | Off Compulsory | 2010:09:03 21:14:14

비행기 시간이 2시간이 안돼서 밥도 안 주는 지라. 이상한 카레 비슷한 걸로 점심을.

Canon | Canon PowerShot S90 | Pattern | 1/30sec | F/2.0 | 0.00 EV | 6.0mm | ISO-160 | Off Compulsory | 2010:09:03 21:36:02
Canon | Canon PowerShot S90 | Pattern | 1/30sec | F/2.0 | 0.00 EV | 6.0mm | ISO-160 | Off Compulsory | 2010:09:03 21:36:13

제가 묶었던 호텔. 이름도 거창한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그 레오나르도 호텔.

Canon | Canon PowerShot S90 | Pattern | 1/500sec | F/2.2 | 0.00 EV | 6.0mm | ISO-125 | Off Compulsory | 2010:09:03 23:02:20
Canon | Canon PowerShot S90 | Pattern | 1/500sec | F/4.5 | 0.00 EV | 6.0mm | ISO-160 | Off Compulsory | 2010:09:03 23:03:18

호텔앞의 큰 사거리.

Canon | Canon PowerShot S90 | Pattern | 1/250sec | F/4.0 | 0.00 EV | 6.0mm | ISO-160 | Off Compulsory | 2010:09:03 23:03:47
Canon | Canon PowerShot S90 | Pattern | 1/200sec | F/4.0 | 0.00 EV | 6.0mm | ISO-160 | Off Compulsory | 2010:09:03 23:05:23

1000원짜리 물건만 파는 가게?

Canon | Canon PowerShot S90 | Pattern | 1/100sec | F/4.0 | 0.00 EV | 6.0mm | ISO-160 | Off Compulsory | 2010:09:03 23:05:57

여기서 휴대폰 1개를 구매하고. 물론 노예계약 없이 휴대폰만. Data SIM을 물어보니 다른데 가보라는.

Canon | Canon PowerShot S90 | Pattern | 1/80sec | F/4.0 | 0.00 EV | 6.0mm | ISO-160 | Off Compulsory | 2010:09:03 23:07:42

쇼핑몰이 큰게 있더군요.

Canon | Canon PowerShot S90 | Pattern | 1/250sec | F/4.0 | 0.00 EV | 6.0mm | ISO-200 | Off Compulsory | 2010:09:03 23:24:22
Canon | Canon PowerShot S90 | Pattern | 1/125sec | F/4.0 | 0.00 EV | 6.0mm | ISO-160 | Off Compulsory | 2010:09:03 23:24:33

이것도 휴대폰 유통 매장인 듯. 통신사는 아닌 것 같기도 하고.

Canon | Canon PowerShot S90 | Pattern | 1/100sec | F/4.0 | 0.00 EV | 6.0mm | ISO-160 | Off Compulsory | 2010:09:03 23:31:26
Canon | Canon PowerShot S90 | Pattern | 1/125sec | F/4.0 | 0.00 EV | 6.0mm | ISO-80 | Off Compulsory | 2010:09:03 23:38:40
Canon | Canon PowerShot S90 | Pattern | 1/500sec | F/4.0 | 0.00 EV | 6.0mm | ISO-160 | Off Compulsory | 2010:09:03 23:39:26
Canon | Canon PowerShot S90 | Pattern | 1/500sec | F/2.8 | 0.00 EV | 6.0mm | ISO-160 | Off Compulsory | 2010:09:03 23:39:36

보다폰 매장입니다. 여기서 Data Prepaid SIM 카드를 샀습니다. 최근에 출시한듯. 만원에 1G. 야호~. 삼성 바다폰도 하나 사서 바로 연결해보는 센스. 보다폰 가게 아저씨들이 참 영어도 잘 하고 친절했다는 것이 후문. 젊은 친구들이 영어를 잘 한단 말야. 우리나라 휴대폰 매장 아저씨들도 저렇게 영어를 잘 하나? 아님 독일에서는 영어 교육을 "심하게" 시키나?

Canon | Canon PowerShot S90 | Pattern | 1/100sec | F/4.0 | 0.00 EV | 6.0mm | ISO-80 | Off Compulsory | 2010:09:03 23:40:26

T-Mobile을 저렇게 쓰나?

Canon | Canon PowerShot S90 | Pattern | 1/160sec | F/4.0 | 0.00 EV | 6.0mm | ISO-160 | Off Compulsory | 2010:09:03 23:41:31
Canon | Canon PowerShot S90 | Pattern | 1/125sec | F/4.0 | 0.00 EV | 6.0mm | ISO-160 | Off Compulsory | 2010:09:03 23:46:18

원래 여기 MediaMax에서 SIM카드를 사라고 갔는데 없다는.

Canon | Canon PowerShot S90 | Pattern | 1/500sec | F/4.0 | 0.00 EV | 8.6mm | ISO-160 | Off Compulsory | 2010:09:03 23:46:38
Canon | Canon PowerShot S90 | Pattern | 1/320sec | F/4.0 | 0.00 EV | 8.6mm | ISO-160 | Off Compulsory | 2010:09:03 23:46:44
Canon | Canon PowerShot S90 | Pattern | 1/200sec | F/4.0 | 0.00 EV | 15.0mm | ISO-160 | Off Compulsory | 2010:09:03 23:46:55
Canon | Canon PowerShot S90 | Pattern | 1/500sec | F/5.0 | 0.00 EV | 6.0mm | ISO-125 | Off Compulsory | 2010:09:03 23:47:11

재미있는건 이게 하이마트 같은 가게인데. 이런 규모의 가계에서 카드를 받지 않는다는 거. 조심하삼. 독일에서는 웬만한 가게에서 카드를 사절한다는 거~.

Canon | Canon PowerShot S90 | Pattern | 1/30sec | F/2.8 | 0.00 EV | 6.0mm | ISO-160 | Off Compulsory | 2010:09:03 23:48:44

오늘의 교훈. 독일에서는 식당이나 웬만한 곳에서는 카드 사절이라는 사실. 우리나라 5년전 느낌이랄까?

독일에서 혼자 외롭게 지내다 온 퓨처워커
http://futurewalker.kr
2010년 9월 13일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Tobepure 2010.09.28 22:2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독일은 청소부들도 영어 잘하던걸요??ㅋ 독일어를 알면 영어 배우기는 쉬운가봅니닷.

이번 IFA을 다녀와서 주로 사진을 기반으로 간단한 참관기를 적어보려고 합니다. 대단한 내용은 없겠지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시기 바랍니다.

화웨이는 우리에게 잘 알려지 있지는 않는 회사입니다. HTC가 대만 회사로 최근에 잘 알려졌다면 화웨이는 장비회사로는 중국에서는 꽤 유명한 회사입니다.

이런 화웨이가 이제 스마트폰과 타블렛을 만들기 시작합니다. 물론 안드로이드기반이죠.

사실 어찌보면 안드로이드는 어찌보면 중국 회사들에게 날개를 달아준 격이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 누구나 하드웨어만 만들 수 있으면 스마트폰이나 타블렛을 만들 수 있게 해준거죠.
 
Canon | Canon PowerShot S90 | Pattern | 1/320sec | F/2.0 | 0.00 EV | 6.0mm | ISO-400 | Off Compulsory | 2010:09:04 10:14:25

와이맥스 단말기라는데 이 장치에 연결하면 실내에서 신호를 강화시켜서 집 안에서도 와이맥스를 쓰라는 기계입니다. 즉 유선 인터넷을 쓰지 말라는 거죠. 재미있는 생각입니다.

Canon | Canon PowerShot S90 | Pattern | 1/320sec | F/4.0 | 0.00 EV | 6.0mm | ISO-320 | Off Compulsory | 2010:09:04 10:16:04

화웨이의 스마트폰UI의 브랜드는 IDEOS입니다. 이름이 좀 구리긴 하지만~

Canon | Canon PowerShot S90 | Pattern | 1/100sec | F/2.0 | 0.00 EV | 6.0mm | ISO-80 | Flash did not fire, auto mode | 2010:09:04 10:16:31

아래 녀석이 이번에 발표된 U8150이란 모델입니다. 영국에서 100파운드에 팔릴 예정이라는데 얼마나 팔릴지는 두고봐야죠.

Canon | Canon PowerShot S90 | Pattern | 1/30sec | F/2.0 | 0.00 EV | 6.0mm | ISO-160 | Off Compulsory | 2010:09:04 10:17:24
Canon | Canon PowerShot S90 | Pattern | 1/30sec | F/2.0 | 0.00 EV | 6.0mm | ISO-320 | Off Compulsory | 2010:09:04 10:17:30
Canon | Canon PowerShot S90 | Pattern | 1/30sec | F/2.8 | 0.00 EV | 6.0mm | ISO-160 | Off Compulsory | 2010:09:04 10:18:09

이 녀석은 올초에 발표한 모델입니다. 고급 모델은 아닙니다만

Canon | Canon PowerShot S90 | Pattern | 1/30sec | F/3.2 | 0.00 EV | 6.0mm | ISO-125 | Off Compulsory | 2010:09:04 10:19:01
Canon | Canon PowerShot S90 | Pattern | 1/30sec | F/2.2 | 0.00 EV | 6.0mm | ISO-80 | Off Compulsory | 2010:09:04 10:19:26
Canon | Canon PowerShot S90 | Pattern | 1/125sec | F/2.0 | 0.00 EV | 6.0mm | ISO-400 | Off Compulsory | 2010:09:04 10:20:06
Canon | Canon PowerShot S90 | Pattern | 1/30sec | F/2.0 | 0.00 EV | 6.0mm | ISO-250 | Off Compulsory | 2010:09:04 10:20:21

이 모델이 꽤 재미있는 녀석입니다. 보기와는 달리 폴더형은 아닙니다만 안드로이드로 누구든지 이렇게 다양한 장남감을 만들 수 있다는 걸 보여주죠.

Canon | Canon PowerShot S90 | Pattern | 1/30sec | F/2.2 | 0.00 EV | 6.0mm | ISO-160 | Off Compulsory | 2010:09:04 10:20:49

고급 모델인 U8500이란 녀석입니다. 고급이라지면 아직 디자인은 그리 훌륭하지는 않습니다.

Canon | Canon PowerShot S90 | Pattern | 1/30sec | F/3.2 | 0.00 EV | 6.0mm | ISO-160 | Off Compulsory | 2010:09:04 10:20:58


Canon | Canon PowerShot S90 | Pattern | 1/60sec | F/3.2 | 0.00 EV | 9.6mm | ISO-200 | Off Compulsory | 2010:09:04 10:22:40


Canon | Canon PowerShot S90 | Pattern | 1/30sec | F/3.5 | 0.00 EV | 6.0mm | ISO-80 | Off Compulsory | 2010:09:04 10:23:39

디자인이 좀 구리긴 하지만 그래도 안드로이드 기반 태블릿입니다. 스크린이 정전식라는데 그리 훌륭하지는 않다는 평가입니다.

Canon | Canon PowerShot S90 | Pattern | 1/30sec | F/3.2 | 0.00 EV | 6.0mm | ISO-80 | Off Compulsory | 2010:09:04 10:23:46

Canon | Canon PowerShot S90 | Pattern | 1/200sec | F/2.0 | 0.00 EV | 6.0mm | ISO-400 | Off Compulsory | 2010:09:04 10:23:54

UI도 그리 휼륭해보이지는 않습니다.

Canon | Canon PowerShot S90 | Pattern | 1/30sec | F/2.8 | 0.00 EV | 6.0mm | ISO-125 | Off Compulsory | 2010:09:04 10:24:26

Canon | Canon PowerShot S90 | Pattern | 1/250sec | F/2.0 | 0.00 EV | 6.0mm | ISO-400 | Off Compulsory | 2010:09:04 10:24:34

Canon | Canon PowerShot S90 | Pattern | 1/30sec | F/2.5 | 0.00 EV | 6.0mm | ISO-160 | Off Compulsory | 2010:09:04 10:24:56


Canon | Canon PowerShot S90 | Pattern | 1/30sec | F/2.5 | 0.00 EV | 6.0mm | ISO-125 | Off Compulsory | 2010:09:04 10:25:07

Canon | Canon PowerShot S90 | Pattern | 1/30sec | F/2.0 | 0.00 EV | 6.0mm | ISO-200 | Off Compulsory | 2010:09:04 10:25:10

Canon | Canon PowerShot S90 | Pattern | 1/30sec | F/3.5 | 0.00 EV | 6.0mm | ISO-80 | Off Compulsory | 2010:09:04 10:25:18

Canon | Canon PowerShot S90 | Pattern | 1/200sec | F/2.0 | 0.00 EV | 6.0mm | ISO-400 | Off Compulsory | 2010:09:04 10:26:04

시제품이라서 그렇겠지만 하드웨어 마감도 그리 좋지 않고 디자인도 전반적으로 떨어지는게 사실입니다.

Canon | Canon PowerShot S90 | Pattern | 1/30sec | F/3.2 | 0.00 EV | 6.0mm | ISO-125 | Off Compulsory | 2010:09:04 10:26:12

일단 이렇게 낮은 수준의 제품들이 가격으로 치고 올라오고 있다는 점이 오늘의 메시지가 될 것 같습니다. 세상에는 항상 "디자인"보다 "가격"을 원하시는 분들이 있으니까요.

다음에는 이보다는 좀 훌륭한 Acer의 내용으로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이제부터 보따리를 풀어보는 퓨처워커
http://futurewalker.kr
2010년 9월 12일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goodgle.kr BlogIcon GOODgle 2010.09.13 09:4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화웨이를 보니 수년 전 삼성을 보는 것 같군요.

  2. Favicon of http://poem23.com BlogIcon 학주니 2010.09.13 14:0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화웨이가 본격적으로 스마트폰에 진출하면 무섭죠.. -.-;
    엄청나게 말도 안되는 가격으로 시장을 초토화시키는 그들의 힘은 -.-;;

킨들같은 e-Book 전용 기기기반의 전자책 시장보다 스마트폰이나 아이패드같은 기기기반의 전자책 시장이 더 커질 것 같다는 것이 제 생각입니다. 그 이유는 뭘까요?



한마디로 보다 풍부한 대화형 전자책이 가능하기때문입니다. 아래의 동영상은 아이폰으로 나온 일반적인 e-Book 리더 어플리케이션입니다.



만약 이정도의 차이라면 사실상 굳이 아이폰에서 책을 볼 필요는 없다고도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음 동영상을 보죠.



이런 형식의 대화형 또는 멀티미디어 책이라면 이미 Kindle 같은 기계에서는 동작할 수 없습니다. 근본적인 e-Ink의 한계떄문이죠. 이제 아이패드 같은 10인치의 태블릿에서 우리가 경험할 수 있는 새로운 "책"은 어떤 모습일까요? 아래는 그런 예시입니다.



결국 전자책 컨텐츠 시장도 양극화를 걷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구글에서 무료로 책을 보던가 (예제) Kindle 같은 전용 기기에서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e-Book 시장이 있는 반면 스마트폰이나 아이패트 같은 기기에서 대화형이면서 멀티미디어 기반의 전자책 시장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즉 과거 PC에서 CD-ROM이 한때 전자책의 미래였다면 이제 아이패드로 촉발된 새로운 시장이 고급 전자책 시장을 다시 시작시켜주지 않을까 예측해봅니다. 여러분은 자녀에게 어떤 수준의 전자책을 사 주시겠습니까?

아이패드를 기다리며 안드로이드 기반을 고민하는 퓨처워커
http://futurewalker.kr
2010년 4월 1일


댓글을 달아 주세요


드디어 애플 아이패드가 나왔습니다. 뭐 사야이나 자세한 내용이야 애플 홈페이지만 봐도 잘 나오니까 제가 주저리주저리 적을 필요는 없을 것 같구요. 

http://www.apple.com/ipad/
http://www.engadget.com/

애플 아이패드가 나왔을때 피(?) 볼 제품들을 생각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맥북 에어

일단 맥북 에어가 제일 먼저 피해볼 제품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맥북에어를 사용했지만 맥북에어가 참 애매한 제품인 것은 사실입니다. 성능도 좋지 않으면서 들고 다니기에 "엣지남"을 위한 제품으로는 딱이지만 그닥 자주 쓰지 않게 되는 제품이죠.  결국 저도 집에서 웹브라우징 용도로 주로 사용하게 되는데, 그게 참 키보드가 별로 필요가 없어지더군요. 아마도 맥북에어가 가장 먼저 피해를 볼거라 생각합니다.



수많은 넷북들

뭐 당연하겠죠? 애플의 이번 발표에서 첫번째로 공격(?)한 제품이 바로 넷북입니다. 애플은 여직까지 그런 100만원 이하의 노트북을 발표하지 않았죠. 결국 자기들 노트북 제품의 포지션을 깍아먹고 싶지 않았기때문이죠. 

이제 기존에 애매한 가격들의 넷북은 직격탄을 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넷북의 주 용도가 결국 웹브라우저와 이메일입니다. 그런 웹브라우저와 이메일을 보기 위해서 굳이 키보드가 별로 필요 없다는 걸 아이폰이 증명을 한 셈이구요. 그런데 책까지 보기 편하다. 이건 뭐~.

넷북 다 죽으라는 얘기죠. 문제는 가격입니다. 499$이면 웬만한 넷북 가격인데 이건 뭐 HP같은 회사 이제 넷북 장사하지 말라는 얘기죠. 그렇다고 윈도7이 터치 기반의 넷북에 최적화되어 있냐? 그건 아니거든요. 



Kindle 그리고 수많은 이북들

사실 이번 아이패드의 핵심중의 하나는 배터리입니다. 결국 모든 넷북이나 노트북들에게 바랬던 것이 10시간짜리 배터리인데 애플의 주장(?)을 믿는다면 이게 이제 가능해진 겁니다. 사실 이북의 유일한 장점이 배터리인데, 그 배터리가 하루 이상이 가면 별 차이는 없다고 봅니다.

이북의 장점은 크기 가시성, 배터리 그리고 휴대성입니다. 하지만 이번 아이패드를 보면 그 세가지 관점에서 거의 Kindle 정도가 주는 만족감을 따라 잡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더군다나 컬러로. 뭐 거의 하드웨어 사업 접으라는 얘기죠.

유일한 Amazon의 장점은 컨텐츠의 양일텐데 이게 또 독점권을 갖기 어려운 분야라고 본다면 시간 문제인 것 같습니다. 물론 Kindle는 그 나름대로 고객층을 형성할 수는 있겠지만 기존에 기대했던 것보다는 크기 피해를 입을 수밖에 없을 것 같다고 봅니다. 제가 아마존이면 애플 아이패드에 책 공급하겠습니다. 아마존은 하드웨어 장사가 본질이 아니니까요. (뭐 그것도 결국 망하자는 길이긴 하지만~)

책도 보고 심심하면 게임도 할 수 있다. 그런데 가격도 착하다. 뭐 어쩌겠습니까? 선택은 이미 나온거죠. KT가 Kindle 도입한다는 소문이 있었는데 아닐것 같습니다. 그냥 아이패드 들여와야 합니다. 우리나라처럼 눈 높은 사람들만 사는 나라에는 흑백 안됩니다. 

그리고 타블릿PC들

뭐 더 얘기 안 하겠습니다. 

밤새 본 아이패드 동영상이 아까워서 몇 글자 적어봅니다.

호텔방에서 밤새 아이패드 구경한 퓨처워커
http://futurewalker.kr
2009년 1월 28일


PS. 좋은 글들이 많네요.

아이패드는 결국 넷북 킬러, 넷북 업체 사면초가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www.i-on-i.com BlogIcon i-on-i 2010.01.28 05:5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미 승부는 갈라진듯 보입니다.
    오늘 애플 이벤트를 보고 뒷목 잡으신 CEO님들이 꽤 많으실듯 하네요.
    기능도 기능이지만 애플의 프리미엄 가격 정책을 과검이 버렸으니 어떻게 살아남아갈지 걱정입니다.
    또 아이패드가 착탈식 배터리가 아니고 확장 메모리 슬랏이 없다고 폄하 할려나요? ^^
    퓨처워커님의 글에 100% 동감합니다..
    특히 이북 리더기들은 큰일 난듯 하네요. ^^

  2. Favicon of http://ittrend.egloos.com BlogIcon harris 2010.01.28 08:4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네, 쓰신 글에 정말 동감합니다. 애플 아이패드..요거 정말 물건이네요. ^^;

  3. Favicon of http://macmagazine.kr BlogIcon JMHendrix 2010.01.28 09:1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글 잘 읽었습니다. 단, 맥북에어에는 갸우뚱 하네요.

    일단, 제가 보기에 맥북에어는 빈번히 노트북을 들고다니고 고객에게 결과물을 보여주고

    해야하는 사람들을 위한 노트북입니다.

    Dock을 이용해 외부루 영상출력을 해야하며, 전용 iWork를 써야 하는 iPad가 맥북에어와 부딛친다고 생각하진 않습니다.

  4. 미친늑대 2010.01.28 10:0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뭐 넷북뿐만 아니라 게임 시연 동영상을 보니 게임기쪽에서도 타격이 클듯 하네요..pmp는 뭐 마찬가지일테고..^^ 글 잘 보고 갑니다.

  5. 글랜워스 2010.01.28 10:1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디지털 액자 제작업체도 포함해주세요~

  6. 짧은다리 2010.01.28 15:5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과연 팀킬하는 제품을 만들어 광고하고 또 지금까지 쌓아온 것을 무너트릴것 같진 않습니다.

    각각의 제품들은 저마다 장단점이 있으므로해 사용하는 유져가 틀려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국내상황으로 보자면, 아직 맥OS보단 윈도우기반의 제품을 많이 쓰고 있는게 현실입니다.

    3월달에 국내 출시 예정이지만 아이폰처럼 그렇게 단기간에 많은 점유율을 기록하진 못할꺼 같습

    니다.

  7. 문명 2010.01.28 17:3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PMP가 나올줄 알았는데 PMP는 없네요.
    그리고 E-Book에 대해 잘 모르시는 것 같습니다. E-Book의 핵심은 배터리보단 E-ink 액정입니다.
    LCD는 글자 계속 보고 있으면 눈이 아프지만 E-ink는 종이와 비슷해서 눈이 훨씬 덜 피로합니다.
    제가 IPad에서 가장 실망한 부분이 바로 액정입니다. LCD 액정으론 절대 E-Book 시장 넘보지 못 합니다.
    잘 모르는 사람들이 E-Book도 된다길래 샀다가 나중에 E-Book 단말기 또 사게 될 겁니다.
    DRM 걸린 휴대전화 mp3기능과 비슷하게 될 겁니다.

    • 회사 안다니세요... 2010.01.29 06:24  댓글주소  수정/삭제

      회사에서 10시간 이상 LCD 모니터 보지 않나요? 눈 아픈가요? 저는 15시간씩 회사에서 LCD 모니터 보고 있는데...

  8. 어이상실 2010.01.29 21:1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내가 덧글을 다쓰네 몇년만에
    난 이글 쓴사람 초등학생인줄 알았음...진짜로..
    맥북에어가 왜 팀킬이 되? 제품군이 다른데
    멀티태스킹도 안되는 아이폰OS하고 OSX에 부트캠프가 장난인줄알음?
    iPad가 아직두 태블릿PC로 보임? 난 그냥 컨텐츠 디바이스로 밖에 안보이는데?
    잡스가 언제 iPad보고 태블릿PC하 한적있나? 없음
    그런데 수 많은 넷북들이 왜 다 죽으라는 얘기라는 건지
    넷북 소요객층 대다수가 라이트 PC이용 유저들인데 적어도 우리나라에선
    activeX미지원에 플래쉬도 지원안하는 아이폰용 사파리 가지구
    와 너무 좋네요 넷북이 필요가 없네 이러겠음?
    PC베이스에서 하는게 저런거 밖에 없음?
    게다가 USB호스트도 지원안하는데???? 당장 공인인증서 찾구있을껄 어디다 꼽아야되냐구..
    iPad가 넷북도 아닌데 왠 넷북이 다죽음?
    1024 768짜리 MP4로 인코딩해서 아이튠즈로 집어넣고 밖에 대략10인치짜리 들고나가서
    지하철타고 보고 있으면 우울하지 않을까?
    게다가 나도 킨들DX하고 국내제품 스토리 쓰는데
    저기 위에 댓글단 양반
    회사에서 10시간 이상 LCD보는 직업을 가지고 있나본데
    내가 e북 무료로 한권 선물할테니까 LCD모니터로 한번 10시간이상 글 읽어보쇼
    업무로 보는거랑 같나..
    게다가 e북리더기 써보기는 한건가? 페이퍼 대체용도인데
    나같은 경우 PDF는 말할것두 없구 백장넘는 파워포인트 매일 출력해서 스태플러도
    안박히는거 낑낑대서 박아서 출퇴근길 들고다니는거 없어진것 만으로도 대만족인데
    그럼 iwork 사용하라고 하겠지.. 이러다 지구채로 애플로 바꿀 기세...
    MS추종자도 아니구 그렇다고 애플매니아 아니지도 않음
    나노1세대 코엑스에서 줄서서 샀을정도니까(발매일날)
    엑셀도 썩만족아니지만 볼정도되구 자연광에서 LCD액정이 잘보임?
    물론 애플 하는게 컨텐츠 잘팔아서 아이패드 성공할지도 모르겠지만
    e북용도로 구입할꺼면 무조건 e link 적용된 EPD제품 사야함
    컬러안된다고 징얼거리는거 보면 좀 우스움
    내생각에 아이폰한개 하고 EPD제품 사용하면 딱 됨
    그리고 태블릿PC라고 자꾸 하지말구
    애플만큼 좋진 않지만 win7스타터 나름 멀티터치 봐줄만함
    MS쿠리에나 HP슬레이트가 나와도 될듯
    iPad 망하진 않겠지만 무슨 다 죽느니 이런거 어이없음...
    하두 기가차서 진짜라고 믿는사람있을까봐 글 쓰고감
    나도 아이패드 출시하면 샀다 몇일 만져보고 쿨매할꺼임...끝

  9. Favicon of http://www.gosealine.com/blog/sealine BlogIcon Sealine 2010.03.02 17:5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이패드가 빵..하고 터진 후에 바로 적은 내용이라 공감은 갑니다.
    하지만 지금의 상황과는 너무 많이 달라져서..덧글로라도 내용의 보충이 있었으면 합니다.^^

    다른부분은 모르겠구요..
    e-Book부분은 내용자체가 틀리신듯 합니다.
    위의 덧글에도 있듯이..전자책의 무기는 전자잉크를 무기로하는 가장 책에 가까운 느낌을 실현한것에 있습니다.
    아이패드를 보시면서 보셨겠지만...눈의 편안함은 상상을 초월합니다.
    또한 정말 책을 읽고 있다는 생각도..무지하게 많이 들구요...

    현재..기존 업체들이 칼라 E-Book을 개발하고 있다는 정보들이 있는데..이 또한 일반 LCD와는 다른 방식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만약 LCD로 구현한다면..현재의 E-Book을 능가할 수 없을거구요...

    뭐...그렇답니다.

  10. Favicon of http://goodgle.kr BlogIcon GOODgle 2010.05.28 10:2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

쇼앱스토어 교육 후기 2편-강의실과 C#

블로거 생활 2009.11.22 15:35 Posted by 퓨처 워커
지난번(퓨처워커들의 쇼 앱스토어 교육 후기)에 이번에는 KT 쇼앱스토어 개발자 교육 후기로 현장 분위기를 주로 적어보려 한다. 그러면서 간만에 Visual Studio를 설치하면서 겪었던 몇 가지 에피소드를 적어볼 생각이다.

먼저 교육 장소는 강남의 토즈라는 곳으로 요새 오프라인 모임을 자주 하는 곳이다. 혹시 토즈를 모르신다면 토즈 홈페이지에서 위치나 시설등을 파악해두시기 바란다. 아래 사진은 토즈 강남대로점의 모습이다.

Apple | iPhone | F/2.8 | 2009:11:15 10:06:22

내부 분위기는 마치 복잡한 미로(?)같은 느낌이라서 안내판이 필요하다. 워낙 좁은 곳에 많은 방들을 만들었기에 어쩔 수 없겠지만 뭐 아기자기한 느낌도 괜찮다.

Apple | iPhone | F/2.8 | 2009:11:15 10:06:11

시간당 비용만 내면 왠만한 음료수는 무료라는 거. 대신 룸 대여비용에 포함되어 있으니 공짜는 아니라는 거.

Apple | iPhone | F/2.8 | 2009:11:15 10:05:50

일요일 아침 10시부터 시작되는 강의에 열심히 참여중인 학생(?)들 모습을 몰래 찍어보았다. 다들 학구열에 불타는 모습은 아니였지만 그래도 공짜 교육이라서인지 열심인 모습들이었다. 유료였으면 더 열심이었을까?

Apple | iPhone | F/2.8 | 2009:11:15 10:07:00

교육을 담당해주신 강사 선생님이다. 한국정보써비스라는 교육전문회사에 계신 김영림 팀장님이시다. 멋진 외모만큼이나 작은 강의실이 쩌렁쩌렁 울릴 정도의 열정어린 강의를 해주신 분이다. 도저히 졸릴 수가 없는 분위기를 만들어주셨다. 혹시 윈도모바일 출장 강의가 필요하신 분은 posasi2000 네이버로 메일 주시면 좋을 듯.

Canon | Canon EOS 350D DIGITAL | Normal program | Partial | 1/60sec | F/3.5 | 0.00 EV | 22.0mm | ISO-400 | Off Compulsory | 2009:11:22 08:31:39

SHOW 앱스토어 어플리케이션 개발 교육 교재다. 교재 표지 사진은 아이폰 같아 보이지만 교육 내용은 아이폰 기반은 아니라는 거. 오해 없으시기 바란다. 마치 교재를 SHOW 앱스토어에서 모두 만든 것 같은 오해(?)를 갖기가 좋은 느낌이었다.

Canon | Canon EOS 350D DIGITAL | Normal program | Partial | 1/125sec | F/5.6 | 0.00 EV | 17.0mm | ISO-1600 | Off Compulsory | 2009:11:22 15:04:53

내용을 보면 어디서 많이 보던 형식이다. 그렇다. 내용은 당연하게도 윈도모바일의 플랫폼 회사인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나온 교재를 출력해서 만든 것이다.

Canon | Canon EOS 350D DIGITAL | Normal program | Partial | 1/125sec | F/5.6 | 0.00 EV | 17.0mm | ISO-1600 | Off Compulsory | 2009:11:22 15:05:06

내 생각에 OS 개발사중에 마이크로소프트만큼 교재를 잘 만드는 회사는 없다고 생각한다.  과거 내가 C언어를 배울 때도 볼랜드(기억하는 분이 있을지?)사에서 나온 Turbo-C와 마이크로소프트 C 언어 개발도구 사이에서 많은 개발자들이 서로 자기가 사용하는 회사 제품이 좋다고 다투었다. 하지만 그때도 내가 볼때는 MS의 C언어 매뉴얼만큼은 볼랜드의 그것보다 한 수 위였다.

위에서 받은 교재도 역시 명불허전이라고 할만큼 윈도 모바일의 초보 개발자 누구라도 쉽게 배울수 있게끔 단계별로 잘 정리되어 있다.

내가 당황했던 것은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언어가 C#이었다는 점이다. 사실 나는 C#에 그리 익숙한 세대는 아니다. 오히려 Visual Basic으로 옛날 호랑이 담배 피던 시절에 밥을 먹던 시절이 있었고 대학교때부터 C 언어로 아르바이트로 일해서 생활비를 벌던 사람이라 C#는 거의 Java 수준으로 익숙하지 않은 언어이다. 그래서 당연히 강의도 C나 C++로 진행하는 줄 알고 Visual Studio를 C++만 설치해서 강의장에 가져갔었다.

그런데 이게 웬일인가. 강의를 C#으로 진행하는게 아닌가? 내가 프로그래밍에서 손을 땐지가 좀 오래되긴 했지만 윈도모바일에서 C#이 이렇게 기본 언어로 사용될 정도로 대중화되었는가라는 의문이 들기도 했다.

하지만 나와는 달리 요새 새롭게 개발도구나 언어를 배우는 입장에서는 C#이 오히려 쉽게 배울 수 있다는 말은 들은 것 같다. 사실 언어라는게 결국은 기계와의 약속이기때문에 자기가 어떤 언어를 배우든 익숙해지면 다른 것으로 갈아타기가 쉽지는 않다. 마찬가지로 처음부터 C#으로 공부를 하면 내가 C언어를 편하게 생각하듯이 C#을 사용할 수 있으리라. 더욱 중요한 것은 마이크로소프트사가 C#을 열심히 밀고 있고 개발도구 자체가 C#에서 편하도록 개발되고 있다는 점이다.


그림은 Visual Studio에서 C#으로 Form을 디자인하는 모습이다. 기본적인 Form의 Layout부터 함수와의 연결등을 상당히 간편하게 할 수 있게 되어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오랜 개발도구에 대한 투자의 결과이다. 과연 애플을 제외하고 어떤 회사가 이 정도 수준의 개발도구를 제공할 수 있을까?

우리는 요새 앱스토어를 얘기하면서 Ecosystem을 애기한다. 내가 아는 Ecosystem의 활성화란 중소 개발사들이 먹고 살게 해주는 것이다. 그렇게 되기 위해서 꼭 필요한 것중의 하나가 바로 개발도구와 개발환경이 아닐까 생각된다.

  애플까지는 바라지도 않지만 마이크로소프트 수준만큼이라도 우리나라 플랫폼 제공 회사들이 개발자들에게 비슷한 수준의 개발도구를 제공할 수 있게 될까? 아마도 이런 질문에 답을 할 수 있는 회사만이 진정한 Ecosystem의 리더가 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간만의 수업 청강에 눈이 침침한 퓨처워커
2009년 11월 22일
http://futurewalker.kr

PS. #1 오늘은 간만에 퓨처워커가 마이크로소프트 찬양(?) 분위기가 되었는데 오해하지는 마시길. 이렇게 잘 하는 마이크로소프트도 현재 휴대폰 시장에서 애플에게 호되게 당하고 있다는 사실을. 영원한 승자가 없다는 것이 이 시장의 가능성이고 발전하는 이유라는 걸. 그리고 퓨처워커가 이 업계를 떠나지 못하는 이유이기도 하고.

PS. #2 강사님이 보여주신 보너스. 바로 다음달쯤에 발표된다는 삼성의 3W 스마트폰. WiFi + Wibro + WCDMA가 모두 된다는 그 놀라운 제품(?) 애니콜 M8400. 잠깐 만져보았지만 역시 CPU가 빨라서 옴니아보다는 좋은 느낌. 하지만 윈도모바일이라는 거~..
(자세한 사양 : http://www.mymits.net/zboard/zboard.php?id=news&no=3920 )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건 2009.12.09 18:5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windows mobile에서 동작하는건 C#이니 C#만 들어가 있겠죠.. 조만간 객체지향성 프로그램 배우려고 하는데 시험이라 ㅋㅋ

  2. 이재영 2009.12.15 12:2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Window Mobile에 관련해서는 잘 모르겠지만 MS가 밀고 있는건 C#, VB, C가 아니라 아마도
    .NetFramework 가 아닐까 합니다. Windows 제품군에서 모두 호환이 되는 하나의 플렛폼이라
    .NetFramework 기반위에 올라가는 언어, 즉 C#, VB.NET, J# 등의 언어라면 개발은 가능할
    것이라 예측됩니다. 저도 WM쪽 개발에 흥미가 있는데 아직 시도조차 못해보고 있네요.ㅎㅎ

    • Favicon of https://futurewalker.tistory.com BlogIcon 퓨처 워커 2009.12.15 12:3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옳으신 말씀입니다. 다만 제가 보기에 .NETFramework을 제대로 사용할 수 있는 언어는 아마도 C#이 아닐까 생각되구요. VB.NET은 제가 보기에는 이미 VB가 아니라고 느껴집니다. J#은 더 말할 것도 없구요. 그냥 기존 개발자들을 포섭하기위한 MS의 밑밥이라 생각됩니다. 다른 언어의 지원은..

국내 통신사들의 앱스토어 경쟁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SKT의 T Store가 먼저 포문을 열었고 KT가 뒤를 이어 Show 앱스토어라는 이름으로 9월 24일 개발자 설명회를 한다고 한다. 만약 내가 국내 앱 개발사라면 얼마나 관심을 가지게 될까?


내가 개발사면 관심은 있으나 기다린다.

생각해보자. 앱스토어란 무엇인가? 결국 상점이다. 그 상점에서 팔 물건은 블루레이 플레이어(스마트폰)가 아닌 블루레이 영화 CD(어플리케이션)이다. 문제는 아직 플레이어가 많이 팔리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영화 CD를 출시해도 구매할 고객이 많지 않다. 즉 "후보 고객"이 충분하지 않다.

T스토어는 그나마 WIPI게임으로 일반 휴대폰까지 지원하고 있다. 하지만 과연 얼마나 일반 휴대폰을 사용하는 보수적인 고객들이 현재의 WIPI 게임과 새로 올라온 앱들의 차별성을 알고서 T스토어에 가서 직접 다운로드 받을까. 그나마 WIPI 게임은 기존 휴대폰에는 PC를 통해 전송할 수도 없어 무선 인터넷을 사용해야 한다니 3000원짜리 게임을 위해 1만원의 통신비를 내야한다면 과연 T스토어가 주는 장점이 뭐가 있을까?

Sydney Apple Store
Sydney Apple Store by Christopher Chan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결국 상점에 올 고객이 없다

결국 T스토어가 일반 휴대폰 사용자에게 주는 장점은 PC 전송으로 통신비 부담이 없는 모델이 출시가 되어야 가능할 것이다. 물론 기존에 구매한 휴대폰 모델은 제조사가 그 기능을 추가해주지 않는 이상, 또한 추가한다고 해도 고객이 직접 A/S 센타에 가서 펌업을 하지 않는 이상 그 기능을 사용할 수 없을 것이다. 결국 새로 나올 휴대폰으로 바꾸기 전에는 쓰지 말라는 소리다.

스마트폰은 어떠한가. 국내의 윈도모바일로 대변되는 스마트폰 고객이 몇 명이나 있을까? 10만명? 50만명? 그나마 스마트폰은 PC를 통해 앱을 전송할 수 있으므로 통신비 부담은 없지만 과연 얼마나 많은 고객들이 윈도모바일 휴대폰에 어플리케이션 설치를 쉽게 할 수 있는지는 의심스럽다. 윈도모바일을 PC에 연결하고 액티브싱크를 설치하고 웹브라우저로 파일을 선택해서 하드에 저장하고, 다시 그 파일을 윈도모바일에 복사하고. 일단 내가 우리 와이프에게 권하고 싶지 않다. 우리 와이프는 아이팟에 음악 넣는 것도 간신히 배운 사람이다.

아마도 현재 계획중인 양사의 앱스토어에 PC 기반의 사용하기 쉬운 전용 상점 어플리케이션을 제공한다면 이런 어려운 점은 많이 줄어들 것이다. 그렇지만 일단 휴대폰이 마음에 들어야 하지 않을까?

상점이 먼저가 아니라 휴대폰 자체가 먼저다

아이폰을 생각해보자. 정확히는 아이폰 1세대 모델을 기억해보자. 아이폰 1세대는 앱스토어 없이도 1년동안 600만대가 판매되었다. 지금도 네트워크 품질에 문제가 많다는 미국 AT&T에서만의 판매량이다. 600만대의 시장이 있고 그 후에 앱스토어가 훌륭한 개발도구와 함께 제공되었다. 그래도 초기에는 개인들이 장난감 같은 어플리케이션들을 조금씩 올리기 시작했다. 하지만 600만명의 고객이 있었기때문에 그 고객들중에 정신나간 사람들이 말도 안되는 앱들을 구매하기 시작한다. 그래서 선순환이 시작된 것이다.

Torch and Jazz
Torch and Jazz by Solitaire Miles 저작자 표시

선순환의 시작은 휴대폰과 킬러 서비스이다

아이폰 1세대가 앱스토어 없이도 600만대나 팔린 이유가 무엇인가? 그건 바로 휴대폰의 성능 자체가 좋았고 와이파이 네트워크로 저렴하게 무선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었고 웹 브라우저가 훌륭했다. 하지만 제일 중요한 건 아이튠스 서비스를 내장했다는 점이다. 즉 휴대폰이 훌륭하고 킬러 서비스를 내장했기 때문이다.

iPod Hong Kong
iPod Hong Kong by Steve Webel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티가게의 킬러 디바이스와 킬러 서비스는?

티가게의 물건을 보자. 과연 현재까지 나온 국내 스마트폰/일반 휴대폰중에 아이폰만큼 반응 속도가 빠르고 와이파이 연결이 쉽고, 웹 브라우저가 쓸만한 기종이 뭐가 있는가? 있으면 알려주기 바란다. 내가 바로 사용하게.

그럼 그 휴대폰에 탑재된 킬러 서비스중 아이튠스만큼 시장에 영향력을 가진 건 뭐가 있는가? 모바일메신저? 웹서핑? 파자마5? My Smart? SYNCMail? TU? Windows Live? 차라리 네이버 웹툰이 더 대박이지 않을까? 이렇게 질문해보자. 왜 싸이월드는 티가게에 전용 앱을 공급하지 않는가? 내가 싸이월드 기획자라도 안 할거다. 그걸 몇 명이 쓴다고.

쇼가게는 뭐가 다를까?

쇼가게는 제발 뭐가 다르기 바란다. 하지만 그 가게 주인이 팔던 휴대폰들은 내가 알기로는 티가게에서 팔던 것들이란 별반 다르지 않았다. 뭐 같은 회사 제품들이니까. 그럼 쇼가게 고객중에 스마트폰 고객은 몇 명이나 되는가? 제발 현재 고객 숫자 좀 알려주기 바란다. 그 시장에 내가 앱을 만들어야 하는지 아닌지 판단하게

개발사가 관심있는 건 고객 규모

그나마 중소 개발사들이 WIPI 게임을 만들었던 이유는 뭔가? 그건 그나마 투자대비 사업성이 보였기때문이다. 어쨋든 WIPI 탑재 휴대폰이 몇 천만대(그나마 모델별로 별도의 시장이었지만)라도 있었기때문이다. 그런데 지금 시장이 바뀐다고 스마트폰용으로 게임을 만들란다. 내가 왜? 차라리 아이폰용이나 안드로이드용을 만들지. 게임이나 앱에서 지원하기 위한 언어 번역비 그렇게 비싸지 않다. 무슨 수준의 게임 아니라면 언어가 문제 될 것은 없다고 본다.

제발 시장부터 만들어달라

다시 한번 강조한다. 제발 제대로 된 휴대폰 좀 출시해주시고 그 휴대폰에 보조금 왕창 태워서 시장 좀 만들어주기 바란다. 통신사 능력의 위대함은 보조금이다. 아이폰 수준(윈모든 안드로이드등 상관 않겠다)의 쓸만한 휴대폰에 보조금 태워서 20만원씩에 500만대만 팔아서 시장을 만들어주시기 바란다. 그럼 개발사가 줄 설거다. 아이폰처럼.

에코시스템 활성화에 목이 빠진 퓨처워커
http://futurewalker.kr
2009년 9월 15일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twitter.com/okgosu BlogIcon okgosu 2009.09.16 00:1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며칠전 쇼 1일 무료통화권인가 왔는데...
    한번 써볼까 하다가...예전에 썼다가 여러 모로 낭패본 경험....정보이용료, 위젯 품질 ...
    무엇보다도 그거하느라고 낭비한 시간....
    이런게 아까워 그냥 넘어갔죠....
    왜냐면, 사용자는 조금이라도 귀찮으면 안하면 그만이니깐요....
    음....안드로이드 폰이 나오면 물꼬가 트일것 같은데요.....

  2. 피투니 2009.09.16 00:1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속 시원합니다................^_____________________^

  3. Favicon of http://www.codeinside.co.kr BlogIcon 떵거리 2009.09.16 09:1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당신은 멋쟁이

  4. 열야 2009.09.16 12:0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말 멋진글입니다.. 짝짝짝...
    정신나간 SKT랑 KTF... 눈앞에 이익만 쫓다가 결국 중요한 것을 놓치고 있는 상황이지요.
    앱스토어만 하면 돈 된다는 생각만 하는 멍충이들.. 같은이라고...

    멋진글 감사합니다..!!

  5. 천짱구 2009.09.16 14:4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러다가 결국은 다시 WIPI로 돌아가는게 아닐까요?하하하하하~~~~
    티스토어와 기존 WIPI Mall의 차이는 담당자에게 제안을 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 외에는 없는 것 같습니다.
    하나 더 있네요~~~ 등록비를 내야 하고 배분율도 더 열약해졌네요^^

  6. Favicon of http://handnsoft.com BlogIcon 싱건지 2009.09.28 14:5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네, 속이 후련합니다.
    오늘 (9/28) 보니 내년까지 KT 가 아이폰 60만대 판답니다. 요금제 3만5천원부터...

  7. 카르마 2009.09.29 10:5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시원시원한 글입니다.

    특히, 상점에 올 고객이 없다...이부분요.
    5천원짜리 물건 살려는데 상점들어갈때 입장료가 만원이라면....
    안사고 말지... 혹 한번사도 두번은 안살것 같은데요.


미국 최대 유통 회사인 BestBuy 에서 최근에 조사한 통계 자료에 의하면 현재 미국 스마트폰 사용자가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기능 순위는 음악 -> Social Networking -> 게임 순입니다. 물론 이것보다 더 중요한  "인터넷 접속", "메시지 보내기" 그리고 "카메라" 기능은 제외하구요.


  이것은 바로 iPhone이 왜 미국에서 그렇게 인기가 있는지를 반영하는 데이타라고 볼 수도 있고, 다른 면에서는 음악 다음으로 모바일에서 중요한 시장이 Social Networking (Facebook, Myspace, Twitter과 같은)과 게임이라는 점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위의 그래프는 휴대폰과 PC의 일정 업데이트가 남녀 모두 중요한 기능으로 인지하고 있다는 점을 의미합니다. 상대적으로 미국 스마트폰 사용자는 일정 관리를 꼼꼼하게 한다는 점을 알수 있죠. 우리나라는? 글쎼요~.  재미있는 건 남자보다 여자들이 휴대폰 게임을 더 좋아한다는 점입니다. 우리나라는? 글쎼요~^2.



GPS 기능에 대한 중요성의 인식의 남녀 차이에 대한 그래프입니다. 의외로 여성 고객들이 위치 정보에 대해서 더 중요성을 느끼고 있다고 합니다. 왜일까요?


이 자료는 스마트폰을 재미보다는 업무용으로 인식하는 고객층이 어디인가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즉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는 고객의 50%정도는 스마트폰 사용자는 좀 더 항상 연결되어 일하기위해 스마트폰을 사용한다고 인식하고 있다고 하고, 그렇게 믿는 사용자의 50%이상이 35세 이상이라고 합니다. 즉 스마트폰 사용자는 "노는게 아니라 일하는 거라고" 믿고 있다는 거죠. 아마도 블랙베리 영향이 아닐까 싶습니다만. 우리나라는? 글쎄요*3.

또한 자료를 보면 고객의 50%가 아직 스마트폰을 구매하지 않은 이유로 모델 선정이 복잡하고 기능이 복잡하기때문이라고 답했습니다. 결국 아직까지도 스마트폰이 고객들에게 "어렵다"라는 인식을 주고 있다는 얘기죠. 미국이 이럴진데 우리나라는 더 심하겠죠?

여러분은 스마트폰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나요?

1. 스마트폰은 업무용 휴대폰이다. (예 / 아니오 )
2. 스마트폰은 사용하기가 어렵다 ( 예 / 아니오 )
3. 스마트폰은 제품간의 차이를 모르겠고 선택하기가 어렵다. ( 예 / 아니오 )
4. 스마트폰에서 제일 중요한 기능은 ? ( 인터넷 / 음악 / 게임 /  싸이월드 / 지도 )


스마트폰이라는 어려운 단어가 없어져야 한다고 생각하는 퓨처워커
http://futurewalker.kr
2009년 7월 3일

원본 :
Best Buy(R) Mobile Survey Reveals America's Appetite for Smartphones and the Killer Apps They Can't Live Without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2009.07.04 23:5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2. Favicon of http://poem23.com BlogIcon 학주니 2009.07.06 07:3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인터넷 접속, 음악, SNS..
    아이폰으로 인해 게임의 가치가 높아졌기는 했지만..
    그래도 멀티미디어와 SNS가 대세군요.. ^^

iPhone 3G S가 기존 iPhone Classic과 차별화된 3가지 기능중의 하나가 바로 Voice Control입니다. 그래서 기존에 북미 출시 휴대폰에서의 Voice Control의 사용 사례들을 찾아보았습니다. 


사실 Voice control 기능은 iPhone 3G S이전에 이미 북미 휴대폰에서 거의 일반화된 기능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림은 Verizon용 휴대폰에서 음성 인식 기능만 있는 휴대폰들을 보여주는 화면입니다. 

삼성전자 휴대폰에서 탑재되어 있는 Voice command라는 소프트웨어입니다. 단어로만 인식하게 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비디오를 보면 기존의 휴대폰에서의 음성인식 기능이 얼마나 실용성이 떨어졌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이게 참 말이 쉽지 어려운 기술이거든요.



이건 최신 제품이라고 할 수 있는 LG의 Versa라는 제품에 탑재된 Voice Command 버전입니다. 위의 것들보다는 좀 더 진화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간단한 단문을 인식하고 있습니다. 하드웨어적으로 접근성도 좋죠. 간단하게 버튼 하나로 시작시킬 수 있습니다. 


이제 윈도모바일 기계에서도 동작하는 것을 찾아볼까요? 소니의 Xperia에서 음성인식과 카 네비가 동작하는 화면입니다. 


음성 인식을 통해 Tomtom navigator를 실행시키고 동시에 Music player를 실행시키다가 전화를 거는 사용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런 일반화된 기능이랄 수 있는 Voice command를 iPhone 3G S는 얼마나 차별화된 모습을 보여줄 수 있을까요?

http://www.wirelesszone.com/products-phones.php?page=3&features=11

비디오를 보면 아시겠지만 iPhone 3G S의 Voice control은 내장된 iPod에 대한 지원이 약간 신선할뿐 그다지 혁신적인 고객 경험을 제공하지는 못합니다. 

제가 예전부터 얘기했었지만 결국 궁극의 인터페이스는 음성 인식입니다. 하지만 그 음성인식이 정말로 일반화되기까지는 아직도 갈 길은 멀다는 느낌입니다. 영어가 그럴진데 한국어 인식은 얼마나 잘 해줄까요? 

빨리 한국에 출시되어 그 진실을 경험해보고 싶군요.

목이 빠져버린 퓨처워커
2009년 6월 19일
참조:

댓글을 달아 주세요

LA 도착 후 Android G1 사용기-E3

플랫폼 컨설팅/Mobile 2009.06.03 13:58 Posted by 퓨처 워커
E3를 위해 미국 LA로 출장을 나왔습니다. 오후에 정신없이 일단 호텔에 짐을 푼 후에 스마트폰 테스트를 하기 위해서 돌아다니기로 했습니다. 

IMG_4575

제가 묵은 Wilshire Plaza Hotel입니다. Korean Town 앞에 있어서 한식 먹을 곳은 많은데 호텔 자체는 정말 오래된 곳이라 시설은 영 아니올시다인 것 같습니다. 

IMG_4561
방이야 뭐 깨끗하게 두 개의 침대와 기본적인 것만 있지만 심지어 냉장고도 없군요. 

IMG_4562
이건 뭐 언제 설치된 설비인지 온도 조절 장치가 아예 고장난 것 같습니다.무선 인터넷도 역시나 100KB 이상을 제대로 내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런 나라에서 어떻게 Hulu 같은 서비스가 돈을 버는지. 여기도 집으로 들어가는 인터넷는 속도가 빠르겠죠? 

IMG_4573
호텔 바로 옆의 교회입니다. 

IMG_4570
호텔 바로 앞에 Radio Shark이 있어서 들어가니 반가운(?) LG Insight가 있군요. 얼마나 팔지는지는 모르겠지만 가격이 정말 경쟁적인 것 같습니다. 국내에서 이 가격에 팔리면?

IMG_4571
물론 삼성의 Eternity도 비슷한 가격입니다. 

IMG_4578
근처에 Sprint 대리점도 있는데 Palm Pre 광고가 붙어있더군요. 

IMG_4577
팜의 Treo의 실물은 처음 보았는데 정말 작더군요. 제 손이 그리 크지 않거든요. 

이제 T-Mobile 매장에 가서 구글폰에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기로 했습니다. 다행이 T-Mobile은 Monthly로 계약을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더군요. 기존의 Prepaid Card방식이 아니기때문에 인터넷 접속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저 같은 외국인도 2년짜리 "노예 계약" 없이 1달짜리 요금제를 가입하면 구글폰으로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Canon | Canon EOS 350D DIGITAL | Normal program | Pattern | 1/60sec | F/3.2 | 0.00 EV | 43.0mm | ISO-800 | Off Compulsory | 2009:06:02 14:21:38

그림은 저녁에 서비스 가입을 마치고 길거리에서 Google Map에서 현재 위치를 인식하는 모습입니다.

Canon | Canon EOS 350D DIGITAL | Normal program | Pattern | 1/50sec | F/3.5 | 0.00 EV | 32.0mm | ISO-800 | Off Compulsory | 2009:06:02 14:23:06

위의 그림은 Google Map에서 Route Map을 보기 위해서 Direction 메뉴에서 시작 위치와 목적지를 지정하는 화면입니다. 뭐 알려진대로 CNS로 쓰기에는 무리가 있지만 PNS로 쓰기에는 가능한 수준인 것 같습니다. 특히 지도를 보다가 주변 업체에 대한 검색은 정말 쓸만한 것 같습니다.

  사실 우리나라에서도 Google Android 기반의 스마트폰이나 Apple의 iPhone이 들어온다면 조금은 일반 사용자들이 휴대폰을 바라보는 인식이 달라지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아직 우리 나라의 대부분의 사람들은 휴대폰으로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알지도 못하고 있다"라는 생각이 듭니다. 여기 사람들도 분명히 2년전까지는 그랬으니까요.

느려터진 T-Mobile에서도 쓸만한 구글폰을 보며
http://futurewalker.kr
2009년 6월 3일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www.doimoi.net BlogIcon 도이모이 2009.06.04 17:3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호.. 좋은데 가셨군요. 부럽습니다 ^^



  이번 MWC에서 GSMA가 주관하는 올해의 모바일 상은 Nokia도 HTC도 RIM도 아닌 신생업체인 INQ Mobile의 INQ1이라는 제품이 받았다.

  요즘 한창 시장이 성장한다는 스마트폰도 아니고  iPhone처럼 터치 인터페이스를 갖지도 않았다. 그렇다고 디자인이 특이한 것도 아니다. 이 제품에서 우리가 배워야 할 것은 무엇일까? 몇가지 시사점을 정리해 보자.

스마트폰의 OS가 중요한 게 아니다.

  언론에서는 모두들 스마트폰이 미래 지향적이고 스마트폰OS를 탑재하지 않은 휴대폰은 마치 미래가 어두운 것처럼 얘기한다. Windows Mobile과 Android의 전쟁에 대해서 흥미를 느끼고, Symbian의 미래에 대해서 문의들을 한다. 앞으로 그 OS들의 미래가 마치 휴대폰 산업의 미래를 결정할 것처럼 궁금해들 한다. (참조: 2008/10/14 - [플랫폼 컨설팅/전략기획] - MS가 블랙베리를 인수해야 즣을 게 없다)


  하지만 실제로 고객이 관심있는 건 휴대폰에 탑재된 스마트폰OS가 아니다. INQ1은 Windows Mobile기반이 아니지만 Windows Live 메신저를 탑재했고, Symbian 기반도 아니지만 Facebook에 최적화된 전용 Application을 내장했다. 고객은 휴대폰에 OS가 뭐가 들어있는 건 관심도 없다. 그냥 2번의 선택으로 오늘의 날씨를 보고 싶을 뿐이다.

중요한 건 "음성"이 아니라 "인터넷서비스"이다.

  INQ1의 요금제를 보자. 15 파운드를 내면 무제한 인터넷에 75분의 음성 서비스가 제공된다. 국내 통신사처럼 이메일 서비스에 얼마, 메신저 서비스에 얼마 이렇게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그냥 오즈처럼 인터넷 접속은 무제한으로 제공하기때문에 최소한 INQ1에 내장된 서비스는 무제한으로 쓸 수 있다는 뜻이 된다.
 
  SMS 대신에 Windows Messenger를 무한대로 쓸 수 있고 Cyworld 대신에 Facebook을 무한대로 사용한다는 뜻이고 MusicOn에 추가로 돈을 내지 않고 Last.fm으로 친구들과 음악을 공유하며 무한대로 즐긴다는 의미이다.

모든 걸 할 수 있다고 그 기능을 다 쓸까?

T옴니아는 모든 걸 할 수 있다고 해서 이름도 "Omnia"라고 붙였다고 한다. 시대의 트렌드가 "Convergence"라고 하니까 모든 기능을 하나로 넣어주면 좋아할 거라 생각한 것이다. 물론 그런 고객층도 있다. 하지만 그건 시장에 자신없는 기획자의 제일 손쉬운 접근이 아닐까? 어떤 고객층이 무엇을 좋아할지 모르기때문에 그냥 줄 수 있는 걸 모두 넣어버린 결과가 되어버린 제품. 아마도 너무 복잡해서 사용을 포기하는 것은 아닐까? (참조:2008/06/24 - [플랫폼 컨설팅/Mobile] - 옴니아, 아이폰과는 시장이 다르다)

핵심은 "최적의 조합"이다.

  INQ1가 MWC 2009에서 올해의 모바일로 선정된 이유는 아마도 요금제와 단말기와 인터넷 서비스의 "최적의 조합"이기때문이라고 생각한다. 부담없는 요금제와 저렴한 단말기 그리고 내가 쓰고 싶은 서비스만이 딱 들어있는 휴대폰. 여러분도 사용하고 싶지 않은가?

  만약 OZ 요금제로 Nate 메신저를 언제나 쓸 수 있고 Q Box로 무료로 음악을 들으며 Skype로 친구들과 무한대로 수다를 떨고 Cyworld에 언제라도 사진을 올릴 수 있는 휴대폰이 20만원이라면 200만대는 나가지 않을까?

이제 고객은 카메라의 고해상도가 아닌 쓰기 쉬운 인터넷 서비스를 원한다. 물론 정액제로~

미래를 보며 슬피 우는 퓨처워커
http://futurewalker.kr
2009년 2월 23일
 
참조 :
 
INQ 1 review
  페이스북에 특화된 저가형 휴대폰 INQ1
  MWC 최고 평가 받은 'INQ1' 4개국 출시
  INQ1이 MWC 2009 최고의 단말기상을 받은 이유는?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okgosu.tistory.com BlogIcon okgosu 2009.02.23 11:1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고객을 정확히 겨누어 그 니즈에 맞는 최적의 조합을 만들어내었군요.
    우리 나라에도 INQ1같은 단말기가 나오길 기대해봅니다.

    • Favicon of https://futurewalker.tistory.com BlogIcon 퓨처 워커 2009.02.23 13:2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맞습니다. 제가 늘 얘기하는 "고객 맞춤형 제품"이지요. 하나의 제품으로 모든 고객을 만족시킬수는 없다고 봅니다. 알아서 잘 구분되어지는 고객도 있고. 아닌 고객도 있죠.

  2. Favicon of http://www.mobizen.pe.kr BlogIcon mobizen 2009.02.23 21:1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INQ1 처음 나올 때부터 유심히 지켜봤는데 사고를 치긴 쳤네요. 다만 MWC가 다분히 Business 적인 행사인지라 상 받은게 큰 Impact는 없을 겁니다. 어차피 모양새 갖추기이니깐요... ㅎㅎ
    그나저나 잘 계시죠? ^^

  3. Favicon of http://logfile.tistory.com BlogIcon 와이엇 2009.02.24 08:2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글을 보고 휴대폰도 맞춤형 휴대폰을 만들면 어떨까하는 생각이 드네요. 마치 Dell이 맞춤형 PC를 온라인에서 파는것처럼 말이죠. 이미 검토하신 분들이 많이 있을텐데 실제로 적용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나 봅니다.

    • Favicon of https://futurewalker.tistory.com BlogIcon 퓨처 워커 2009.02.24 09:4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제가 보기에는 기술적인 문제라기보다는 상품기획상의 이슈라고 봅니다. 과연 그런 컨셉의 제품이 필요하겠느냐는 의견들이 있을테니까요. 좀 앞서가는 얘기기도 하지만 MODU라는 제품이 그런 개념을 현실화시키고 있지 않나 생각됩니다. 의견 감사합니다.

    • Favicon of http://logfile.tistory.com BlogIcon 와이엇 2009.02.24 10:32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 맞습니다. 이스라엘 회사인 modu에서 만드는 모듈 휴대폰이 있었지요. 회장인 도브 모란에 대한 기사를 읽었었는데 깜빡 잊었네요. ^^

  4. Favicon of http://nejooso.com BlogIcon 텍사스양 2009.06.01 14:0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2번의 선택으로 날씨를 보기 원한다는 말이 설득력 있는거 같습니다..
    OS가 뭐가 들어가든 그게 사용자에게는 상관 없을 듯..

언론에 삼성전자 App Store가 발표되었다는 기사가 나왔다. 벌써(?)라고 들어가보니 역시나 내가 기대하는 수준은 아니었다.

새로 출시한 삼성 App Store


White Label기반의 삼성 App Store 얼마나 갈까?

  이번에 발표한 삼성 App Store는 White Labeling으로 오픈한 것으로 보인다. PokcetGear의 서비스를 빌려서 Samsung의 이름으로 가게를 연 것이다. 이건 사실 User Scenario 관점에서는 기존의 Samsung Mobile Fun club과 별다른 차이가 없어보인다. (참조: 문제는 Ecosystem이야, 바보야)

기존의 삼성 Mobile Fun Club



  다만 차이가 예상되는 것은 기존의 Mobile Fun club은 Feature phone에 최적화된 컨텐츠(게임도 포함)을 제공했다면 이번의 App Store는 Smartphone용 Native application을 공급할 것이라는 것 뿐이다.

  iPhone-iTunes 조합과 비교하자면, PC에서 Native Application을 편리하게 다운받을 수 있는 통일된 방법이 국내 모든 제조사에 필요하다. 정확하게 모두 분석해보지는 않았지만 현재 삼성전자가 만드는 스마트폰, Symbian, Windows Mobile, Feature Phone은 Application을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하는 일련의 경험이 모두 다르다고 단계가 복잡하다.  여기서 질문하나. 왜 Apple은 웹으로 컨텐츠를 판매하지 않을까? 그게 바로 App Store 성공의 시작점이다. "고객의 관심을 집중하라"

  또한 White Label은 마케팅적으로도 한계가 있다. 핵심은 고객 DB 인데 White Label에서는 당연히 고객DB를 제공하지는 않는다. 즉  삼성 Fun Club과 삼성 App Store의 고객 DB는 연동되지 않을 것이고 따라서 고객은 두 군데 모두 별도 가입을 해야할 것이다. 이는 고객 경험입장에서도 불편한 일이다.

고객에게 키스(KISS)하라

  물론 이것은 Apple과는 달리 여러가지 OS를 제공하기때문에 발생하는 문제라고 볼 수도 있지만 근본적인 문제는 웹 브라우저-OS Sync Software - Mobile Launcher가 모두 독립적으로 동작하고 끊김없는 연동이 제공되지 않기 때문이다.

  즉 "단계가 많아 귀찮아지고 어려워진다"
  
  최근 App Store 성공에 대한 좋은 키워드를 발견했다.

  "고객에게 KISS (Keep Simple and Stupid)를 제공하라" 이다.

  삼성전자가 제대로 고객과 키스할 수 있는 App Store의 출시를 기다린다.

App Store하나 만들어보고 싶은 퓨처워커
http://futurewalker.kr
2009년 2월 12일


참조 :
   삼성전자 Application Store 홈페이지
   삼성전자 Fun Club 홈페이지
   LG전자 Mobile 홈페이지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extend.tistory.com/ BlogIcon 향기로운 준 2009.02.13 01:1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약간은 다른 생각입니다.
    삼성이 형태로 앱스토어를 만들었다는 것은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하지만 어느정도 역량을 투입할 것인가에 따라서 개선의 여지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애플이 정말 그렇게 편리한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저도 아이팟 유저입니다만, 아이듄즈의 모든 사용자 경험(UX)는 최악입니다. 특히 앱스토어에 공짜 컨텐츠만 적당히 사용을 해보고 싶은데 가입하지 않으면 불가능 합니다. 과금체계는 국가마다 다르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카드번호를 넣지 않으면 가입조차 되지 않습니다.
    가입때 진입장벽을 주는 것과 가입과 공짜 사용은 진입 장벽이 없고 과금할 때 불편한 것과 어떤 것이 사용자에게 유리한 것이며, 실제적으로 마케팅측면이나 수익적인 측면에서 좋을까는 다시 생각해볼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 Favicon of https://futurewalker.tistory.com BlogIcon 퓨처 워커 2009.02.13 09:2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맞습니다. 말씀하신대로 "공짜 컨텐츠만 적당히 사용해보고 싶은 분"들에 아이튠스는 최악의 UX를 제공합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은 분들이 좀 있다는 겁니다. 즉, "유료 콘텐츠를 적당히 사용하겠다는 분들이" 2009년도에만 1000만명 정도 있는거죠.

      그것이 진입장벽이라고 느끼시는 것은 동의합니다.
      심리적인 저항선인거죠. 우리나라사람들에게는 익숙하지 않은 모델이기 때문입니다. 그런 심리적인 저항이 나쁘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우리가 그런 모델에 익숙하지 않을 뿐입니다. 다만 미국 초기 사용자들은 이미 아이팟에서 그 모델에 익숙해져있었던 것 뿐이구요.

      말씀하신대로 가입도 하지 않고 컨텐츠를 검색하고 미리듣기까지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그 시점에서 다시 회원가입을 유도했다면 과연 했을까요? 그건 또 다른 의미의 진입장벽이 될 수 있습니다. 즉, 초기에 그 진입장벽을 넘게 할 것인가? 아니면 나중에 넘게할 것인가 바로 서비스를 기획하는 사람의 "정책"에 가까운 UX입니다. 즉, 분명한 건 모든 고객이 만족하는 UX는 없습니다. 덧글 감사합니다.

  2. Favicon of http://okgosu.tistory.com BlogIcon okgosu 2009.02.20 11:4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모든 고객이 만족하는 UX는 없습니다
    --> 저도 동감...
    고객을 세분화해서 거기에 맞는 UX를 제공하는 것 이 바람직합니다.


  SkechPan 이란 국내 벤처의 웹 서비스입니다. Flash로 어디까지 할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좋은 사례입니다.

  문득 이걸 굳이 PC에서만 할 필요가 있을까라는 생각이 드네요. 터치펜이 있고 넓은 LCD가 달려있는 모바일 디바이스인 휴대폰에 탑재해도 되지 않을까요?



아. 물론 이미 유사한 기능이 내장되어 있기는 합니다만



  이건 제가 알기로는 내장된 어플리케이션일거구요. 물론 이분이 광고해서 더 유명해지는 했죠?

Canon | Canon EOS-1Ds Mark III | Manual | Pattern | 1/40sec | F/3.5 | 0.00 EV | 150.0mm | ISO-400 | Flash did not fire | 2008:02:04 13:38:09Canon | Canon EOS-1Ds Mark III | Manual | Pattern | 1/40sec | F/3.5 | 0.00 EV | 150.0mm | ISO-400 | Flash did not fire | 2008:02:04 13:38:03

  제 생각은 앞의 SKECHPAN처럼 이 기능을 웹 서비스로 만들어서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는 서비스를 제공하자는 겁니다. 물론 새로 만들필요는 없겠죠. SKECHPAN도 이미 English 서비스를 시작하고 있으니 사업 연계를 하는 것도 좋을 듯~..

이제 핸드폰은 "기능"이 아니라 "서비스"로 차별화되어야 합니다.

컨버전스 서비스에 푹 빠진 퓨처워커
http://futurewalker.kr 
2009년 2월 4일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blog.naver.com/nkimchi BlogIcon 엔김치 2009.02.05 09:3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마지막 태희님 얼굴이 너무 화사하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최근 여러 기사에서 Android 플랫폼 기반의 휴대폰이 다양한 제조사에서 출시 예정이라는 내용을 읽을 수 있습니다.

  Huawai는 그래도 휴대폰 제조사이지만 Dell, ASUS, Garmin의 경우는 여직까지 PDA는 제조한 경험은 있지만 휴대폰을 출시한 경험은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런 기사를 접하면서 제가 2008년 2월에 발표했던 내용이 생각나서 다시 꺼내봅니다.


  그 당시에도 소문(?)이 있기는 했지만, Dell이 스마트폰 비즈니스를 진입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런 관점에서 Dell이 스마트폰을 진짜 제대로 해보겠다면 제가 제시한 "Order Phone"이 어떨까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뭔가 새로운 Concept을 제시하지 못하고 단순한 Me Too 전략을 진행한다면 Dell의 PDA와 같은 전철을 밣지 않을까 걱정되는군요.

  이제 휴대폰은 멍멍이나 얼룩이도 만드는 세상이 되는 것 같습니다. 더 이상 특별한 기술이 필요없는 제품이 되는 세상에 우리는 어떻게 살아남을 수 있을까요?

밥 값이 걱정되는 퓨처워커
http://futurewalker.kr
2009년 2월 3일


참조
  Dell Prepares To Dial Into Smartphone Marketplace
  2008/02/04 - [블로거로 가는 길] - 안드로이드 폭풍 후의 미래-퓨처캠프 발표 내용
  또 하나의 Android폰... General Mobile의 DSTL1 Imaginary
ASUSTeK Computer Inc.
Garmin International, Inc.
HTC Corporation
Huawei Technologies
LG Electronics, Inc.
Motorola, Inc.
Samsung Electronics
Sony Ericsson
Toshiba Corporation

댓글을 달아 주세요

PalmOS 화면

원본: Wikipedia "PalmOS"

  개인적으로는 씁쓸한 생각마저 든다. 결국 Palm사는 자신들이 만들었던 PalmOS를 결국은 버렸다고 생각된다.
(참조: 2009/01/20 - [플랫폼 컨설팅/Mobile] - Palm의 귀환, iPhone에게 역습은 가능할까?)


  최근 Palm은 Pre와 같이 발표한 새로운 OS인 webOS에 대한 개발 도구를 조만간 발표하겠다는 기사가 나왔다. 기사를 보면 예상대로 webOS용 어플리케이션 개발은 웹 표준 기술인 HTML, CSS, JavaScript 을 가지고 개발 할 수 있다고 한다.


  여기서 우리가 주목할 것은 HTML5에 추가된 표준인 Local Stroage 기능을 활용한다는 점이다.  (참조 :  HTML 5 "data-*" 속성(attribute) 추가! ) 사실 이러한 Local Storage 기능은 웹 기반 기술을 가지고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데 필수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왜냐하면 휴대폰 소프트웨어가 아무리 Always connected device라고 하여도 네트워크의 성능등을 고려한다면 local storage를 활용하지 않는 것은 바보 같은 접근이라고 할 수 있다.

  어쩃든 이런 기능을 포함했긴 하지만 webOS는 철저하게 웹 어플리케이션 개발자 친화적인 개발 환경이라고 할 수 있다.

  왜 Palm은 Apple처럼 Objective-C도 아닌, Android처럼 Java도 아닌 웹 기술(사실 Javascipt 기반이라고 부를 수 있는) 기반으로 개발 환경을 제공하게 되었을까?

  사실 이렇게 개발 환경의 근간을 바꾸는 결정은 쉽게 바꿀 수 있는 일이 아니다. 이와 관련해서 모든 개발툴부터 기존 어플리케이션과의 호환성등 다양한 문제들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현재까지 알려진 내용으로 속단하기는 이르지만 webOS의 핵심 Sync 엔진이라고 할 수 있는 Synergy는 기존 PalmOS의 Sync 기반도 아닌 것으로 보인다.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제일 큰 이유는 바로 고객들의 사용 환경의 변화가 제일 크지 않았을까 생각된다.

  PalmOS가 처음 발표되던 1996년을 기억해보자. 아직 Google, Inc도 설립하기 전이다. 인터넷이 지금만큼 활성화되지도 않았고 소위 "인터넷 버블"이라고 부르던 시절 이전이다. 당연히 사람들은 대부분의 정보를 PC에 보관하고 있었고, PalmOS가 탑재된 PDA의 핵심 용도는 PIMS였다.

  PIMS의 정보는 당연히 PC에 보관되는 것이 상식이었고, PC에 있는 PIMS 정보와 Sync를 얼마나 편하게 해주냐가 PDA의 핵심 경쟁력이었다.


  이제 2008년으로 Back to the Future 해 보자. 사람들(우리나라말고~)의 PIMS 정보는 지금 어디에 있는가? 아마도 PC보다 구글 주소록에 Facebook에 그리고 MSN 메신저에 MySpace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이제는 PC에 있는 정보와 Sync보다 웹에 있는 정보와 연동이 중요한 시절이 된 것이다. 이제 과거의 PDA에 해당되는 스마트폰에 주어진 기대치는 어떻게 하면 웹에 있는 정보와 빠르게 연동될 수 있는가이다.

  개발자 Pool은 어떤가? 이제 PC Nativce 소프트웨어 개발자들보다 Java 개발자가 더 많고 그것보다 더 많은 것이 바로 웹 소프트웨어 개발자이다. 웹 소프트웨어 개발이 더 빠르고 더 신뢰성 검증이 쉽고 더 배포가 편리하다. 따라서 이러한 웹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의 지원을 빠르게 화고할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이가?

  이것들이 바로 webOS가 웹 표준 기술로 간 이유이다. 사실 Apple도 똑 같은 이유로 2G에서 웹 개발을 유도했었고 Google도 바라는 바이지만 Native 개발 환경보다는 VM기반의 Java를 선택했다. 그리고 Palm은 Web Runtime 기반이라고 할 수 있는 webOS를 선택한 것이다.

  물론 Palm의 이러한  선택이 너무 빠를 수도 있고 Apple처럼 번복될 수도 있다. 그러나 최소한 이런 트렌드 자체는 아마도 거스를 수 없는 방향인 것만은 점점 분명해지는 것으로 보인다.

C언어 밖에 모르는 퓨처워커가
http://futurewalker.kr
2009년 1월 31일

Palm webOS Announced
Palm Pre: Three times as lucky?
What Apple could learn from Palm's webOS
The pre's got Mojo: a developer speaks about Palm's new SDK
반응 좋은 Palm Pre SDK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infobox.tistory.com/ BlogIcon 리카르도 2009.01.30 21:1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말이 웹OS이지, 사실상 파폭과 흡사하리라 봅니다.
    성공하든 말든.. 그냥 빨리좀 나왔으면 좋겠어요 ㅠㅠ

  2. Favicon of http://blog.thezooty.com BlogIcon ZOOTY 2009.01.31 00:4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현재 업체를 공개하기는 힘들지만 국내 업체도 2008년 후반에 기획을 시작해서 2009년 로드맵에 Web OS를 논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로드맵 상에는 있어도 어떻게 진행될지는 아직 잘은 모르긴 합니다.
    만약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면 재미있는 경험이 될 것도 같습니다.


 Synbian Foundation 계획이 발표된 후에 가장 관심있는 사항은 역시 그들의 UI 플래폼에 대한 통합 계획이였다. 아래 그림은 심비안 재단 홈페이지에 발표되어 있는 내용의 일부이다.

  결국 아래와 같이 3가지로 나누어져 있는 플랫폼을 재단에서 통합해서,


  아래와 같이 하나로 만든다는 얘기다.


  이게 무슨 얘기인가? 결국 리눅스로 얘기하면 KDE 하고 GNOME을 합쳐서 하나의 플랫폼으로 만들겠다는 얘기하도고 비슷하다. 그럼 그렇게 만든 플랫폼은 KDE에 가까울까 GNOME에 가까울까? 아니면 아예 KDE도 GNOME도 아닌 다른 제 3의 플랫폼이 나오는 걸까?

  이걸 Symbian에 대해서 얘기하면 심비안 재단이 통합해서 만든다는 새로운 플랫폼에 대한 하위 호환성만을 제공하고 아예 새로운 개념으로 발전시키겠다는 건지, 아니면 그 중의 하나를 선택해서 그것만을 계속 살리겠다는 건지가 명확하지 않다.

  하지만 이는 주변 분위기를 보면 약간은 추정이 가능하다. 왜 모토롤라는 UIQ 휴대폰이 더 이상 나오지 않는 것일까? UIQ로 나름 차별화된 인터페이스를 가진 휴대폰을 잘 만들던 소니 에릭슨은 왜 차기 모델이 취소되고 있는 것일까? Symbian Foundation의 차기 플랫폼이 그렇게 UIQ와 호환성이 좋을 예정이라면 진행해도 되지 않을까?

  이미 아는 사람들은 예상하고 있지만 결국 Symbian Foundation의 목적은 S60 시리즈를 중심으로 한 통합이 아니였을까? UIQ와 MOAP의 시장을 통합하기 위한 적대적 M&A라고나 할까?

참고 :
  Symbian Foundation announcement in London, UK, Download>>
  The Official Death of the Symbian UIQ Platform!?
  Symbian changes everything, and nothing
  Why did Nokia really acquire Symbian ?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