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플랫폼전문가그룹

생태계를 위해 대양의 꿈과 나침반을

지금으로부터 10여년전인 2000년도 우리나라에서 벤처의 광풍이 불던 처음 시절의 일이었다. 필자는 30대초의 세상 물정 모르는 엔지니어 출신의 순진한 사업가였다. 그 당시까지 벌써 회사를 3개나 만들어 볼만큼 꿈 많고 열정이 넘치던 시절이었다. 1999년도 벤처 투자 열풍이 불기 시작하면서 필자도 시대를 앞서는 서비스 사업을 구상하기 시작했다. 몇 개의 기업을 스타를 만들었던 패키지 소프트웨어 사업은 이미 저물기 시작했고 우리나라도 천천히 확산되기 시작하던 광대역 유선 인터넷을 기반으로 다양한 인터넷 서비스들이 시작되던 시절이었다. 


필자도 사업 기획서를 쓰고 100여군데 이상의 벤처캐피탈의 심사역에게 사업 설명회를 했지만 투자를 받기란 쉽지 않았다. 그러던 와중에 개인 투자자 몇 명이 돈을 모아서 투자하겠다는 제안이 들어왔다. 지금으로 얘기하면 엔젤 투자자였다. 사업 계획상으로 1차 투자 금액 목표가30억이었지만 엔젤에게 제안받은 금액은 이에 훨씬 못 미치는 규모였다. 우선 개발을 시작하면서 추가적인 투자 유치를 하는 것이 좋겠다는 판단에 제안을 수용했다. 

엔젤 투자를 받은 바로 다음달부터 국내 주가는 폭락했고 벤처 투자 거품이 꺼지기 시작했다. 사업은 운칠기삼(運七技三)이라는 얘기가 있지만 필자의 경험으로는 90%가 운이라고 생각한다. 개발은 이미 시작되었고 조직은 늘어났기때문에 투자 받은 자금은 몇 달도 가지 못해서 모두 소진되었다. 

우리에게 투자한 엔젤은 사회 경험도 일천한 인터넷 동호회에서 만난 사람들로   초기 기업에 투자했다가 거의 1년 이내에 투자회수를 바라고 있었다. 몇몇 엔젤은 이미 자신의 지분을 다른 사람에게 매도하기도 했다. 어느 날 알지도 못하는 사람이 투자가라며 회사가 어떻게 되는거냐고 찾아왔다. 그리고 나를 포함해 이사진을 사기죄로 소송을 걸겠다고 투자금을 회수해달라는 압력이 들어왔다. 그후에  3년간의 소송을 겪고 혐의는 없어졌지만 내게는 아무 것도 남지 않았다. 

필자는 지금 플랫폼전문가그룹이라는 이름으로 대기업, 컨설팅회사, 벤처기업, 학계 등에서 실무 경험이 있는 분들과 매달 모여서 업계 변화의 트렌드와 플랫폼전략에 대해 토론하는 모임을 진행하고 있다. 최근 모임에서 만난 분들과  그동안 쌓은 신뢰를 바탕으로 엔젤클럽을 "PAG&파트너스"라는 이름으로 만들었다. 우리가 가진 업계의 미래 방향에 대한 통찰력과 기술력으로 벤처 기업을 도와주자는 것이 첫번째 목적이고 이를 통해 우리도 이 업계에 기여하면서 배우는 것이 있을 거라는 것이 두번째이고 마지막으로 우리가 가진 네트워크를 통해서 국내 벤처들에게 M&A라는 또 다른 성공 목표를 만들어주자는 것이 세번째이다. 

필자는 최근 참여하는 정부자문기구에서 받은 중요 질문이. “어떻게 하면 국내 IT 생태계가 활성화되는가”였다. 우선 개발 대가 산정,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경쟁환경, 수출 지원 등 다양한 의견이 있지만 필자의 대답은 이것이다.  바로 업계의 후배에게 “큰 바다를 항해하는 꿈을 심어주는 것”이다. 그러나 꿈만 제시하고 나룻배 한 척만 주는 것은 무모한 일이다. 그들에게 필자는 플랫폼전문가그룹에서 만난 분들과 함께 나침반이 되려고 준비하고 있다.


플랫폼전문가그룹을 만날 수 있는 곳 http://platformadvisory.kr/

2012년 7월 22일

전자신문에 기고했던 내용을 다시 이곳에 올립니다. PAG&파트너스 투자엔젤클럽에 관심있는 분은 메일로 연락부탁합니다.

기타.
  채널IT에서 하는 "직설IT 수다" 프로그램에 저도 출연하고 있습니다. 많이 시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