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베디드기술

어느 임베디드 구직자의 문의에 대한 답변

서진호의 모바일/임베디드 이야기

출처: 서진호의 모바일/임베디드 이야기

 며칠 전 아래와 같은 임베디드 전문가를 꿈꾸시는 구직자 분의 메일을 받고, 제가 메일 주신 분의 동의를 얻고 아래와 같이 공개적으로 답변을 쓰려고 합니다. 혹시 비슷한 생각을 가진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

안녕하세요.

취업을 고민 중인 수도권 대학교 4학년 A이라고 합니다. :)

제 꿈은 퓨처워커님같은 임베디드 전문가입니다.

며칠 전에 2G폰을 만드는 중소기업 면접을 보고 왔습니다.

저는 여름방학에 국비로 휴대폰 SW개발 전문가 과정을 들었는데요.

약 두 달간 공부하면서 휴대폰 업계 강사님들의 이야기를 듣고 나니

휴대폰 SW개발자는 퀄컴에서 준 dmss 소스를 가지고 줄창 UI만 수정한다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좀 짬이 되어야 포팅을 하게 되는 펌웨어 수준도 다룰 수 있다고 하고요

요세 추세가 안드로이드나 아이폰 같은 거의 범용 수준의 OS로 바뀌어 가는 것 같은데

한물간 퀄컴의 rex나 dmss만 다루는 2G폰 만드는 곳을 가려니 걱정이 됩니다.

더군다나 퓨처워커님의 휴대폰 개발자의 치즈는 어디갔느냐 란 글을 읽고 고민이 한층 심해졌습니다 ^^;;

그냥 휴대폰 쪽으로 취업해 UI로 시작해서 펌웨어 수준까지 가느냐.

(면접을 본 회사는 디바이스팀과 SW팀이 나누어져 있다고 합니다)

아니면 다른 리눅스 임베디드 같은 접근을 해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

안녕하세요. 퓨처워커입니다.

일단 꿈이 임베디드 전문가라고 하시니 반갑네요. 제가 다니는 회사도 요새 경력사원을 뽑고 있는데 나중에 경력을 쌓으신 후에 같이 일할 기회도 오길 바랍니다.

일단 질문을 다음과 같이 정리해보죠

휴대폰쪽으로 취업해서 UI로 시작해서 Firmware 수준까지 가느냐 아니면 리눅스 임베디드/안드로이드/아이폰 같은 개방형 OS 기술을 준비하느냐?

  우선 제가 작성한 "2007/11/06 - [플랫폼 컨설팅/Mobile] - 휴대폰 S/W 개발자들이여 치즈가 사라지고 있다."를 보시면 걱정하시는 방향이 이해가 갑니다.

 하지만 제가 쓴 글을 비평하면서 한번 현실을 얘기해보죠.

 일단 국내에서 "임베디드 리눅스"를 배워서 입사할 수 있는 "휴대폰" 회사가 몇 개나 될까요? 국내 대기업인 휴대폰 제조사라면 분명 임베디드 리눅스 개발자를 필요로 할 것입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그 인원수는 극히 제한적일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물며 대기업이 그렇다면 국내 중소기업에서 "임베디드 리눅스"로 휴대폰S/W를 만드는 회사는 제가 아는 한 "미지리눅스"와 "엠트레이스" 정도가 제일 유명합니다. 문제는 이런 회사들은 대부분 인원을 바로 프로젝트에 투입해야 하기때문에 아마도 신입사원을 뽑아서 사람을 키우는 것에 조금은 부담을 느낄 것입니다.

  "A"군 같은 사회 초년생들이 오해하는 것은 "최신 기술"을 익혀야만 취직이 잘 될것이라는 오해가 많습니다. 또는 "최신 기술"을 알아야 회사에 입사해서 "오래 다닐 수 있을 거라" 생각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최신 기술에 대한 지식"은 회사에서 사람을 뽑을 때 "필요 조건"이기는 하지만 "충분 조건"은 아닙니다. 오히려 "기술" 보다는 "어떤 경험"이 있느냐가 더 중요합니다.

  따라서 "경험"이 적은 "신입 사원"의 경우는 "갖고 있는 기술의 수준"보다는 "열정"이나 "개방적인 마인드'를 더 중요시 여길 수 밖에 없습니다. "기술"은 배우면 되지면 "마인드"는 배워서 되는 것이 아니거든요.

2008/03/11 - 학교가 좋으면 취직이 어렵다-어느 면접관의 이야기

  결론적으로 "A"군이 현실적으로 회사를 입사하는 방법은 인력 수요가 아직은 많은 기존의 RTOS 기반의 휴대폰 S/W를 개발하는 회사로 가는 것이 빠른 길이라 예상합니다. 

  문제는 그 때부터입니다. 대부분의 발전하지 못하는 사람들은 자신에게 주어진 일만 하기 마련입니다. 그 회사에서 들어가서 회사에서 주는 업무인 "줄창 UI"만 수정하는 일만 한다면 아마도 본인이 원하는 Firmware 수준의 일을 하지는 못할 겁니다.

  여기서 또 다른 오해가 하나 있습니다. "줄창 UI"만 수정하는 것이 Firmware를 다루는 일보다 "수준이 낮다"라는 의미를 내포하는 느낌입니다. 물론 기술적인 수준이 낮아보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정말로 그럴까요?

  말 그대로 주어진 기존 코드만을 수정하는 단순한 "Coder"가 된다면 그 말은 맞습니다. 하지만 S/W란 어느 Layer라 할지라도 정말 제대로 된 개발자라면 "구조"적인 설계자로서의 능력을 향상시켜야 합니다. 그런 "설계자"로서의 능력을 가지고 Application을 개발할 수 있는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은 나중에 "치즈"를 선택할 수 있는 폭이 달라집니다.

  또한 회사를 다니면서 "휴대폰" 분야에만 너무 시야가 좁아질 필요도 없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A군의 임베디드 분야의 경험이 "휴대폰"에 종속된다면 자신이 다니던 회사가 망하면 선택의 폭은 좁아집니다. 리스크 관리 측면에서도 "임베디드 기술"이 활용될 수 있는 전반적인 트렌드와 기술도 짬짬이 익혀야 합니다.

  예를 들어 휴대폰 분야의 Application이라면 이제 모바일 디바이스라고 할 수 있는 PMP, 카네비, 전자사전 등 다양한 분야의 회사로 갈 생각도 해야하고 그 이상으로 TV 제조사도 갈 수 있다는 생각으로 봐야 합니다.

  물론 이 정도 생각을 하려면 어느 누구도 "짬"이 되어야 이런 "자기 발전"의 필요성을 느끼게 됩니다. 세상에는 "필요성"을 느끼는 사람과 "변화의 방향성"을 발견하는 사람 그리고 "그 방향으로 변화를 실천하는 사람"이 결과적으로 차이가 있기 마련입니다. A군은 어떤 사람이 되시겠습니까?

  일단 시작은 본인이 입사 가능한 "최선"의 직장에서 경력을 쌓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지속"적으로 자신을 발전시키기 위한 "방향"을 탐색하십시요. 그런 방향은 그 회사의 "사수"에게만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리고 "방향"을 지속적으로 실험하십시요. 그런 방향을 위한 노력을 하다보면 어느덧 "A"군도 누구에겐가 "도움을 요청하는 메일"을 받고있지 않을까요?

  전 제 인생의 재미를 "발전을 향한 변화"에서 찾고 있습니다. 그런 "변화"가 저를 힘들게 하지만 그런 변화만이 저를 "생존"시킬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이놈의 IT 분야가 그걸 원하기도 하니까요. 그래서 IT는 힘이 듭니다. 만약 그런 "변화"가 싫다면 일찌감치 다른 분야를 알아보실 것을 권하구요.

  너무 일반적인 얘기를 한 것 같아서 도움이 될지 모르겠습니다만, 궁금하시다면 답글 주시기 바랍니다.

북한산 공기가 싱그러운 가을에

http://futurewalker.kr

2008년 10월 13일

참조링크

미래의 행복한 소프트웨어 개발자가 되려면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