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업 아이디어

P2P를 내장한 IP PVR 셋탑 제품에 대한 기획서

  아래 내용은 2003년도에 개념만을 기획했던 내용이다. 회사 도산의 아픔을 뒤로 한 채, 직장 생활을 새로 시작했지만, 제품 기획에 대한 욕구만은 어쩔 수 없었다. 그래서 개인적으로 고민하던 내용이 바로 아래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름은 간단하게 Internet Free Movie Player이다.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제품을 간단히 설명하면 eDonkey가 내장되어 있고, 커뮤니티 서비스와 편리하게 연계되는 PVR 셋탑이다.

  사실 지금이야 IPTV다 하나로TV다 해서 IP기반으로 동영상을 전송하는 서비스 개념이 대중에게 많이 일반화되었지만, 2003년도에는 매니아들이 PC기반으로 P2P S/W를 이용해서 동영상을 공유하는 것을 시작하던 때였다.




  필자가 이 제품을 생각하게 된 목적은 간단했다. 우리 집사람이나 또는 연로하신 우리 아버지가 사용할 수 있는 Divx 플레이어가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래서 생각한 것은 TV에 연결되는 저렴한 셋탑이 있고, 그것을 통해서 간편하게 무료로 영화를 볼 수 있다면 경쟁력 있는 제품이 되겠다는 생각을 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여기서 필자가 일반적인 DivX 플레이어나 PVR과는 다르게 생각한 것이 바로 커뮤니티였다. 이러한 커뮤니티가 필요한 것은 인터넷 기반으로 돌아다니는 Free Movie의 특성상 컨텐츠의 진위를 확인하기 어렵고, 또한 영화 파일에 대한 평가를 공유하는 것이 재미있을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자~. 이제 Internet Free Movie Player의 세계에 빠져봅시다. 시작하면 셋탑은 자동적으로 정해진 홈페이지에 접근한다. 물론 이 홈페이지는 시작 페이지 성격으로 사용자가 언제든지 다른 곳으로 바꿀 수 있게 해주어야 할 것이다. 그래야 P2P 기반의 커뮤니티들이 자유롭게 늘어나기 때문이다. 이 제품의 핵심은 셋탑이지 커뮤니티가 아니기 때문이다. 


 


  이제 화면에는 현재 커뮤니티에서 사용자들이 올려놓은 영화를 소개하는 게시물이 보인다. 물론 이 게시물은 모두 P2P 정보 공유 커뮤니티에서 사용자들이 자유롭게 작성한 내용이다. , 셋탑은 내부적으로 웹 브라우저를 내장하고 있고 셋탑과 통신하는 웹 서버는 PC용 웹 페이지와는 달리 게시판의 HTML을 간략해서 받아와서 화면에 뿌려준다. 구현 방법에 따라서 Welled Garden을 강제적으로 서버 기반으로 구현해줄 수도 있고 간단하게 CSS로 구현할 수도 있을 것이다.



 
  이제 영화 소개를 읽어보고 다운로드 하고 싶은 영화를 선택하면 셋탑의 P2P 프로그램의 다운로드 목록에 그 영화를 받기 위한 이동키 URL이 저장되어 전송이 시작된다. 물론 P2P 기반이기 때문에 시간이 많이 걸릴 것이다. 하지만 이 셋탑은 콘텐츠의 무료를 표방하기 위해서 사용자에게 전송 속도의 한계는 이미 주지시킨 상태라고 가정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아침에 영화 다운로드 걸어놓고 저녁에 와서 보세요. 최신 영화 다운로드를 공짜로 원하는 시간에 볼 수 있습니다라는 광고 문구라면 적당할까?




특징은 역시 간편한 기능과 편리한 검색 그리고 커뮤니티 연동의 영화에 대한 소개 서비스이다. 내장된 웹 브라우저가 간단하게 네 방향키 만으로 조작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또한 가능하다면 위와 같이 요새는 기본이 되어버린 성능을 제공해야 할 것이다.



핵심 장점은 역시 PC기반의 P2P와의 호환성을 들 수 있다. 그럼으로써 PC기반으로 P2P S/W를 사용하는 우군을 얻을 수 있고 이로 인해 조금이나마 콘텐츠 다운로드 속도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커뮤니티가 중요하기 때문에 셋탑과 연동되는 커뮤니티 서버에 대한 웹 어플리케이션의 소스를 무상으로 배포해서 커뮤니티 운영자들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게 할 필요가 있다.

2007317

http://www.futurewalker.co.kr

북한산 자락에서 퓨처워커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