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플랫폼 컨설팅/전략기획

소니 블루레이 플랫폼 압승 전략 "1+1"

사용자 삽입 이미지
  최근 발표된 소식에 의하면 도시바가 드디어 HD DVD 사업을 포기한다는군요.

  소니의 블루레이(Blu-Ray)와 꽤 오랜 동안 차세대 DVD의 자리를 차지하기 위해 고전분투 해 왔지만 최근에 헐리우드 스튜디오들이 하나 둘씩 지원을 포기하면서 결국은 도시바가 항복을 선언하게 만들었습니다.

  이 뉴스에서 제가 분석할 포인트는 바로 차세대 DVD 플랫폼의 경쟁 전략에 대한 관점입니다.

  두 회사의 기술적인 능력이나 초기의 지원 세력의 기세를 본다면 도시바가 이렇게 빨리 포기하게 될 줄은 누구도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런 결과가 나오게 된 근본적인 이유는 무엇이었을까요? 그것은 바로 소니가 PS3로 펼친 "1+1" 전략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컨텐츠 유통 사업에서 플랫폼과 컨텐츠는 소위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의 관계에 있습니다.

  이 사례에서 플랫폼은 바로 차세대 DVD 플레이어 자체가 됩니다.

  플랫폼인 플레이어가 많이 판매되려면 그것의 장점을 지원하는 차세대 DVD 포맷의 컨텐츠가 많아야 합니다.

  반대로 컨텐츠를 판매하려는 헐리우드 스튜디오 입장에서는 아직 플랫폼이 많이 배포되지 않은 상태에서는 공격적으로 많은 DVD를 출시할 수 없습니다. 당연하겠지만 아직 예상되는 고객이 많지 않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바로 미디어 컨텐츠 유통 사업의 초기의 어려움이 있습니다. 컨텐츠를 담는 미디어 자체의 생산과 유통 비용이 크기 때문에 적절한 시장의 규모가 보장되지 않는 한 컨텐츠 사업자 입장에서는 공격적인 제품 라인업을 가져가기가 부담스럽습니다.

  따라서 이렇게 플랫폼과 컨텐츠의 관계로 인한 초기 시장 형성의 어려움을 깨기 위해서 이번에 소니와 도시바는 각각 컨텐츠를 공급할 헐리우드 회사들과 연합을 구성하였습니다.

   하지만 연합사를 구성한다고 해서 그들이 공격적으로 컨텐츠 라인업을 구성한다는 뜻은 아닙니다. 단지 상대 플랫폼을 공격하기 위해서 배타적인 관계를 맷었기 때문에 결국 초기 시장은 반으로 나누어지게 됩니다.

  문제는 이렇게 시장이 두 가지 방식으로 나누어지자 잠재 고객들이 더욱 플랫폼을 구매하지 않는 상황이 되어버렸습니다. 고객들도 바보가 아닌 이상 제조사들의 전쟁이 언젠가는 끝날 것이라고 예상하고 그때까지 구매를 미루는 형태가 되어버린 겁니다.

  하지만 처음부터 이 전쟁은 소니에게 유리하다는 것은 이미 알려져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왜냐하면 소니는 PS3라는 저가의 블루레이 플레이어로 영상 컨텐츠의 도움 없이도 초기의 시장을 만들 수 있는 능력이 있었고, 도시바는 그렇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한가지 재미있는 것은 도시바 진영에 그런 역할의 회사가 없었던 것은 아닙니다. 바로 마이크로소프트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HD DVD 진영의 회사로 소니와 마찬가지로 XBox 360이라는 게임기로 이를 지원하고 있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하지만 마이크로소프트는 여러 가지 이유로 XBox 360에 HD DVD 플레이어를 기본 사양으로 탑재하지 않습니다. 아래 기사에서 마이클 베이의 주장에 따르면 MS의 음모라는 주장도 있는데 상당히 설득력 있는 내용이라 생각합니다.

  결과적으로 게임기 시장에서 아직 XBox 360과 PS3가 어느 누가 승리를 이루었다고 할 수 있는 시점은 아니지만 두 게임기가 차세대 DVD 플레이어로서 비교한다면 PS3의 승리라고 얘기할 수 있습니다.

  PS3 고객은 블루레이 플레이어를 자신의 의도와 상관없이 가지게 됐지만, HD DVD가 선택 사양인 XBox 360 고객은 당연하게도 추가 비용을 지불하지 않았기때문입니다.

  사실 XBox 360은 단순하게 비교하면 PS3보다 가격이 저렴하다고 광고했지만, 차세대 DVD 플레이어까지 비교해보면 오히려 PS3가 저렴하다는 점은 이미 알려진 사실입니다.

  이런 원인으로 일본에서 판매된 차세대 DVD 플레이어의 90% 이상이 결과적으로 PS3가 되었고, 미국에서도 마찬가지 결과가 나오게 됩니다.

  시장 조사를 할 때 PS3가 블루레이 플레이어로 집계되는 이상, 일본/미국에서 차세대 DVD플레이어의 시장 점유율 조사에서 소니가 이기는 것은 당연한 결과입니다.

  운 좋게도 PS3는 2008년 1월 기준으로 325만대라는 의미있는 규모의 시장을 만들었고  이는 의미있는 블루레이 컨텐츠 시장을 만들게 됩니다. 이에 비해 2007년 11월 기준으로 도시바의 HD DVD의 판매대수는 75만대를 간신히 넘어서게 됩니다.

  이제 컨텐츠 회사인 헐리우드 스튜디오는 어떻게 판단할까요? 시장 규모를 비교하지 않을 수 없게 됩니다. 어짜피 언젠가는 통일될 것이라고 자기들도 예상하고 있는 것이구요.

  2008년 기준으로만 보아도 시장 규모는 4배 이상 차이가 납니다. 당연히 블루레이쪽으로 집중하자는 얘기가 나오지 않을 수 없게 됩니다.

  이러한 소니의 전략이 바로 제가 말하는 "1+1" 전략입니다. 이에 대해서는 이전 글(2007/10/29 - KT의 PS3 무료 배포, 플랫폼 전략 분석 "1+1")에서도 알아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원플러스원 전략은 하나의 제품에 사실상 두 개의 플랫폼을 내장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것는 기존 Sony의 PS2에서 사례를 찾을 수 있다. PS2도 현재의 PS3와 마찬가지의 고민으로 시작된 제품이다. 물론 PS2도 PS1의 하휘호환성을 제공했지만 이것은 어디까지나 기존 고객들을 보호하기 위함이지 그것만으로 새로운 제품이 팔릴 이유는 없다.

  때문에 PS2는 DVD Player라는 또 하나의 플랫폼을 PS2에 내장시켜 판매하였다. 이 전략은 보기 좋게 성공해, 초기에 PS2를 구매하는 이유가 "저렴한 DVD Player"이기 때문이였다. 왜나하면 그 당시에는 아직 DVD 시장이 그리 크지 않아 DVD Player가 독립적으로 구매하는 가격이 PS2를 구매하는 가격보다 월등이 비쌌기때문이다.

  한번 성공을 맛 본 소니는 PS3에도 똑같은 전략을 사용한다. 즉 PS3는 이제 게임기 플랫폼이라는 것 이외에 Blu-Ray 플레이어로서 고객들에게 원플러스원 전략으로 제공되었다. 하지만 이번에는 PS2만큼 성공적이지 못했다. 왜 그랬을까? 그건 개인적인 추측은 아직 사람들에게 Blu-Ray의 장점이 그리 많이 알려지 않았기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오히려 현재의 고객들이 이미 DVD를 많이 가지고 있기때문에 Blu-Ray에 대해 그리 차별성을 느끼지 못하는 것은 아닐까?)
 
 결론적으로 소니는 듀얼 플랫폼을 내장하는 "1+1" 전략으로 PS3 자체의 판매고도 높이고 차세대 DVD 전쟁에서도 승리를 만들어내게 됩니다.

  미디어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는 사업을 준비하고 계십니까? "1+1" 전략을 적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북한산에 꽃이 피길 기다리는 퓨처워커가
http://fufurewalker.kr
2008년 2월 18일


참조 링크:

KT의 PS3 무료 배포, 플랫폼 전략 분석 "1+1"
삼성전자와 소니가 경쟁사가 아닌 이유
치킨체인, 잉크젯프린터 그리고 아이팟의 공통점은?
도시바, HD DVD 사업 철수 초읽기
마이클 베이 “차세대 DVD 포맷 전쟁은 MS의 음모”
차세대 DVD 시장의 핵심은 게임기
[뉴스] Xbox 360 HD DVD 애드온, 26만9,000대 팔려
소니, PS3는 곤란한 시기 지났다. 작년 미국판매는 꼴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