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플랫폼전략

플랫폼이란 "수직결합산업모델"의 종말을 의미

플랫폼이란 "수직결합산업모델"의 종말을 의미

신문,방송, 음악, 통신 업계가 과거에 CPND가 수직결합된 형태로 서로 독립적인 시장을 만들었다면 지금의 경쟁은 수평 통합된 플랫폼간의 경쟁이다. 즉 디바이스가 N 스크린 플랫폼으로 업계를 넘어서 모두 기술이 통합되고 있고, 네트워크는 이미 통합된지 오래다. 서비스플랫폼으로서의 Platform은 기존에 분리되어 있던 것이 웹기반으로 통합되어간다. 마지막으로 콘텐츠가 서서히 기존에 Hold-back이나 유통플랫폼간의 분리 판매를 하던 개념이 사라지고 있다. 결국 다른 미디어라는 것이 상호 보완적이기도 하지만, 상호 경쟁적일 수 밖에 없는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디지탈 경제를 전체 관점에서 바라보지 않으면 "누가 내 치즈를 옮겼는지" 알지 못하게 된다.



참여의 즐거움을 알아버린 소비자

콘텐츠 비즈니스 변화의 근간에는 소비자가 참여의 즐거움을 알아버렸기때문이 아닐까 라는 생각이 든다. 그 미디어가 어떤 미디어이든지, 어떤 콘텐츠이던지 참여할 수 있는 비용과 접근성이 너무 좋아졌고, 이에 따라서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세상이 되어버린 지금, 더 이상 일방향 미디어는 웬만한 스토리를 만들지 못하면 재미를 주지 못하는 거다. 따라서 조금만 긴 콘텐츠도 졸거나 따른 곳에 시선을 빼앗기거나 하는 결과를 만든다.


무료 문서 공유 서비스와 인터넷 서점의 경쟁

앞으로 인터넷 서점의 경쟁자는 이런 "무료 문서 공유" 서비스 사이트가 아닐까라는 생각이 드는군요. 기존 인터넷 사점이 출간된 책에 대한 "메타 데이타"와 "리뷰"가 자신들의 컨텐츠라면 이런 서비스는 "eBook"이나 이에 준하는 발표 자료들 자체가 컨텐츠로 경쟁력을 만드는 것 같습니다. http://www.docstoc.com/ 물론 전문가들을 위한 Niche 이긴합니다만.


짧은형태의 비디오가 마케팅의 미래인 이유 5가지. 

1. 사람들이 많이 본다 2. 마케터가 소셜 사용자 참여를 만들기 쉽다 3. 전 단계에서 진입장벽이 낮아졌다 4. 품질은 많아지면 개선된다. 5. 확산 채널이 늘어났다. http://www.fastcompany.com/1843289/why-short-form-video-future-market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