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5/03

노키아가 망한 이유는 바로 생태계 전략의 실패 왜 스타트업뿐만 아니라 대기업도 플랫폼 기반의 생태계 전략을 알아야할까요? 제가 4년동안 강의한 내용을 정리해서 이번에 6시간짜리 깊이있는 교육과정으로 진행합니다. 여러분이 만드는 기업이 10년 이상 가는 회사를 만들고 싶다면 반드시 알아야 하는 전략이 바로 이것입니다.강의 신청하러 가기교육과정명: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과 사례 분석커리큘럼(1) 플랫폼 전략이 필요한 이유와 의미- 왜 스타트업이 전략을 알아야하는가?- 왜 스타트업에게 플랫폼 전략이 필요한가?- 어떤 산업에서 플랫폼 전략이 필요한가?- 기술 플랫폼의 개념과 그 사례- 경제적 플랫폼의 개념과 그 사례 (2) 비즈니스 플랫폼의 종류 - MS와 애플의 전쟁에서 배우는 비즈니스 생태계- 구글이 안드로이드와 애플과 플래시- 애플과 액세서리 생태계와 .. 더보기
핀테크는 왜 플랫폼 사업자에게 유리한 게임인가? 아카데미X 창업스쿨인 "엑스쿨" 오프라인 강좌를 시작합니다. 일단 다음주 월요일인 3월 23일 오후2시에 제가 시범강의로 "핀테크, 플랫폼 전략관점에서의 비즈니스 모델 분석"이란 주제로 진행합니다. 핀테크 트렌드와 제가 생각하는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의 전략 프레임에 대해서 궁금하시면 참여해보시기 바랍니다. 바로 신청하기 강의제목: 핀테크, 플랫폼 전략관점에서의 비즈니스 모델 분석- 핀테크의 정의- 국가별 투자 현황- 분야별 비즈니스 모델 사례-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로 보는 FinTech- 한국 시장의 가능성 (Q&A) 더보기
애플 와치, 스티브잡스의 철학과 다른 점 애플와치는 분명 좋은 제품이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기존의 애플 제품과는 철학이 바르다. 그것은 바로 "복잡성"이다. 개인화를 위한 다양한 제품 라인업은 분명 좋은 가치라고 얘기할 수 있지만 그것은 분명히 "스티브 잡스"의 철학은 아니었다. 이는 제품 라인업만의 문제가 아니다. 제조업의 가장 큰 리스크는 SCM과 재고의 문제이다. 명확하게 애플은 제조사이다. 구글이나 아마존과는 다른 제품을 통해 이익을 얻는 회사이다. 따라서 애플의 가장 큰 경쟁력은 적은 수의 제품 라인업을 기반으로 하는 대량 선구매 기반의 SCM에서 오는 가격경쟁력이다. 이번 애플 와치에 대해서 의문스러운 점은 과연 애플이 과거에 어떠한 단일 제품군안에서 저렇게 다양한 재고를 필요로 하는 제품군을 가지고 있었던가라는 질문이다.필자는 아..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