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대표라는 허울


대표/창업자라는 직함이 남들에게 대단히 인정받고 있다고 오해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스타트업은 인생을 배우는 연습이 될 수는 있지만 그렇다고 부담없이 시간을 보내기에는 너무 아까운 청춘입니다. 

보다 치열하게 매일 스스로에게 자문해보시기 바랍니다.

"나는 왜 현재 지금의 일을 하고 있을까?" 

"내가 꼭 대표를 해야하는건가?" 

"내가 꼭 스타트업을 해야만 하는건가?"

"나는 세상에서 인정할만한 가치있는 제품과 서비스를 만들 준비가 되어있는가?"



사업을 한다는 것은 일을 잘하는 것이 아닙니다. 제품을 만드는 것에 그치는 수준이 아닙니다. 

실제로 어려운 것은 "새로운 가치를 만드는 조직"과 "비즈니스 모델"을 창조하는 것입니다. 


그렇기때문에 혹시 CEO/CTO/CMO/CDO 라는 허명에 빠지는 것을 경계해야합니다. 

내가 혹시 이런 "직함"으로 불리우기 위해서 스타트업이라는 허울속에 시간낭비를 하고 있는 것은 아닌가 고민해보라는 의미입니다. 


대기업 부장이라는 허명에 대해   

사실 위와 똑 같은 얘기를 대기업에 다니는 후배들에게도 해주고 싶습니다.

대기업에서 과장/차장/부장이라는 직함은 자칫 스스로 오해를 할 수 있습니다. 그것이 내 실력에 기인한 결과라고. 나에게 많은 연락이 오고, 초대를 받고 이메일이 쌓여있습니다. 하지만 그 조직을 떠나면 나를 불러주는 사람이 별로 없는 분들이 있습니다. 

즉, 개인 브랜드를 만들지 못한 분들인거죠. 특히 한국의 기업들은 조직원이 개인의 브랜드를 만들 기회와 시간을 허락하지 않기때문에 이런 현상은 더욱 심한 것 같습니다.

 

혹시 아무 생각없이 대기업에서 내부에서 시키는 일만 안일하게 하고 있지는 않으신가요? 


안정적인 대기업에서 부장으로 인생에서 은퇴할 수 있다면 더 바랄 것이 없을 겁니다.

하지만 이제 그런 직장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기업의 수명 자체가 30년을 넘지 못합니다. 

누군가는 얘기합니다. 

기업을 다니는 것은 내 일을 하는 것이 아니라 나의 기회비용을 파는 것이라고.

그렇다면 결국 내 체력과 아이디어가 떨어지기 전에 내 사업을 준비해야 합니다. 인생을 길게 보고 인생 후반전을 홀로 서바이벌할 수 있는 준비를 미리미리 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인생은 정답이 없습니다. 저도 대기업 부장 생활도 해보았고 스타트업 대표도 해보았고, 다시 이제 작은 기업인 PAG&파트너스를 키우려고 40여명의 공동 전문가들과 노력하고 있습니다. 최근 만나는 스타트업 대표들을 보면서 드는 노파심에 조언과 후배들에게 하고 싶은 얘기를 적어보았습니다. 

파이팅하시고 치열하게 고민하시고 건승하시기 바랍니다. 

2014년 7월 24일

퓨처워커 황병선

http://pagnpartners.kr


2014년 상반기 스타트업 업계에서 가장 큰 뉴스를 선정한다면 아마도 NC소프트가 레진엔터테인먼트에 50억을 투자한 소식일 것이다. 이번 투자가 관심을 받는 이유는 단순히 신생 스타트업이 시리즈B 투자를 유치했다는 소식이 아니라 양사가 장기적인 사업 협력을 전제로 하는 전략적 투자 관계라는 것이다. 

네이버와 다음이 만들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웹툰 시장은 전세계에 유례를 찾아볼 수 없는 한국에서 만든 새로운 형태의 만화 콘텐츠 미디어이다. 포탈의 핵심 비즈니스 모델이 광고 기반이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웹툰도 무료 콘텐츠 기반의 광고 모델이 수익 모델일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이러한 비즈니스 모델은 콘텐츠 저작자에게 제한적인 수익을 제공할 수밖에 없었고 현재 포탈이 신문사와 겪는 수익 배분에 대한 이슈와 동일한 문제점을 가지고 있었다. 

레진엔터테인먼트는 바로 이런 시장의 기회를 정확하게 읽었기 때문에 빠르게 성장할 수 있었다. 2013년 6월에 창업한 후 1년도 되지 않아서 프리미엄 유료 만화 서비스로 국내 웹툰 시장에서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고 있다. 여기서는 왜 필자가 속한 빅뱅엔젤스가 레진엔터테인먼트에 투자하게 되었는지를 얘기해보려고 한다. 

필자가 대표 파트너로 있는 빅뱅엔젤스 파트너들은 2012년 빅뱅엔젤스 개인투자조합1호라는 엔젤펀드를 만들었다. 투자조합에 참여한 파트너들은 모두 국내 IT 업계에서 10년 넘게 현장 경험이 있는 전문가들이다. 스타트업 생태계의 활성화를 위해 소규모 투자를 진행하고 이후에 그 기업의 발전을 돕는 일을 하기 위해 10여명이 모여서 만든 엔젤클럽이었다. 2012년부터 10여 곳의 투자를 진행했고 레진엔터테인먼트는 그 펀드의 마지막 투자 기업이었다. 

빅뱅엔젤스 투자조합이 투자한 기업에는 국내 모바일 앱 실시간 운영관리 솔루션으로 주목받고 있는 애드프레스카(Adfresca)와 쉽팜인슈가랜드 모바일 게임을 출시한 누스랩(nooslab)이 있다. 또한 주차장 정보 서비스로 서울시가 주목하고 있는 모두의주차장과 쿨리지코너인베스트먼트에서 시리즈A를 투자 받은 모바일 여행앨범 서비스인 트립비(Tripvi)가 있다. 이들 모두 법인 설립전이기나 또는 다른 벤처캐피탈에서 투자받기 전에 PAG&파트너스 투자조합이 엔젤투자를 진행했다. 

빅뱅엔젤스가 직접 투자하거나 IR컨설팅으로 투자를 도와주는 스타트업은 엔젤투자나 시드(Seed) 투자 단계의 기업이 대부분이다. 이런 단계에서의 투자 결정은 투자자가 개인이기 때문에 빠른 의사결정이 특징이며 1달을 넘기지 않는다. 투자금액은 대부분 2000만원에서 1억원 미만이며 2~3명의 엔젤투자자에게 투자를 받는다. 

하지만 이 단계의 투자는 가장 리스크가 크며 투자한 기업이 실패할 확률도 높은 단계이기도 하다. 그것은 이 단계의 기업이 아직 구체적인 서비스를 개발하기 전이거나 수익 모델도 정확하지 않거나 또는 팀 빌딩도 제대로 구축되지 않았을 수도 있다. 사람, 제품, 비즈니스모델, 시장 등 어느 것 하나 명확하게 보이지 않을 수도 있다. 하지만 명확하지 않은 단계이기 때문에 기업 가치가 낮은 편이고 따라서 투자 수익률로서는 일반적인 투자보다는 매우 높다.

빅뱅엔젤스 투자조합은 왜 레진엔터테인먼트에 투자를 했을까라는 질문에는 매우 다양한 대답이 나올 수 있다. 하지만 필자는 여기서 세 가지 관점으로 이에 대한 의견을 정리해볼 것이다. 아마도 이 관점은 두 개의 Why와 하나의 What 질문으로 대체할 수 있다. 즉 Why Us, Why Now, What Business Model이 그것이다.  

첫째는 알맞은 사람이다. 

모든 기업은 사람이 중요하지만 특히 엔젤투자 단계의 기업의 자산은 사람이 전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것은 기업의 가치가 2~3명의 창업자들의 능력을 수치화한 합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보다 중요한 것은 그 사업에 알맞은 사람(Right Person)인가이다. 레진엔터테인먼트는 그런 면에서 스타트업 업계에서 만날 수 있는 최고의 구성원들이었다. 이것이 Why Us라는 모든 스타트업에 대해 제시하는 질문에 대한 레진엔터테인먼트의 답변이었고 필자는 그것이 매우 설득력이 있다고 판단했다.   

창업자 한희성 대표는 레진(Lezhin)이라는 블로그 필명으로 이미 콘텐츠 업계의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높은 개인 브랜드를 구축한 인물이다. 여기에 다른 창업자인 권정혁 CTO는 삼성전자를 거쳐 KTH 모바일 사업팀에서 기술전략을 담당했기때문에 스타트업에서 만날 수 있는 최고의 실무 책임자라고 할 수 있다. 

한희성 대표나 권정혁 CTO, 누구의 운인지 모르겠지만 KTH는 2013년 3월에 갑자기 모바일 사업팀의 구조조정을 진행한다. 권정혁 CTO와 그의 팀은 본인들의 의지와 상관없이 갑자기 실직자가 되어서 몇 개월 여유를 가지면서 다른 직장을 알아보던 중이었다. 그리고 그들은 한희성 대표를 만나 의기투합하여 지금의 모습으로 회사를 발전시켰다. 이 정도면 대단한 운이 따른다고 할 수밖에 없다.

만약 2013년에 한희성 대표가 권정혁CTO와 그 팀을 만나지 못했다면 지금의 레진코믹스가 가능했을까? 필자는 어려웠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콘텐츠 전문가와 검증된 개발자 팀이라는 알맞은 사람들의 만남이 있었기에 그토록 빠른 성장이 가능했다라고 단언한다. 

둘째는 시장의 상황이다. 

2013년 기준으로 네이버 웹툰의 월간 순 방문자수는 1700만명을 넘어섰다. 이미 연재중인 웹툰이 150작품이었고 완결된 만화만 270 작품이 넘었다. 다음 웹툰 또한 월간 평균 조회수가 7억건을 넘어서고 있었다. 완결된 만화만 해도 300작품이 넘었다. 즉 시장의 상황이 이미 소비자 시장과 작가 시장이라는 양면 고객이 모두 충분한 상황이었다. 다만 시장의 문제는 웹툰 만화 작가에게 가는 수입이 대부분 200만원 미만이었다는 점이다. 따라서 레진엔터테인먼트는 이러한 시장의 문제점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 레진코믹스라는 부분 유료화 서비스를 제공한 것이 시장에 적중했다.    

따라서 똑 같은 비즈니스 모델을 2013년이 아닌 2010년이었다면 지금과 같은 빠른 성장이 불가능했을 가능성이 높다. 반대로 레진코믹스가 아니더라도 이미 시장에서는 웹툰의 유료화를 추진하는 많은 회사들이 있었다. 하지만 레진코믹스가 제시한 부분 유료화라는 비즈니스 모델이었기때문에 빠른 시간의 성장을 만들 수 있었다. 

세번째는 비즈니스모델이다.

많은 스타트업이 훌륭한 가능성이 있는 창업자로 사업을 시작한다. 또한 시장의 변화를 정확하게읽고 적절한 시점에 시작할 수도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스타트업은 단기간내에 수익화가 가능하면서 중장기적인 경쟁력을 가지는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기란 사실 쉽지 않다. 레진엔터테인먼트의 초기 사업계획서에는 정확하게 그들의 비즈니스 모델을 한 줄의 문장으로 설명하고 있다. 

그림에서 보듯이 어른 대상의 부분유료 만화 서비스가 그것이다.

비즈니스 모델이란 결국 고객에 대한 정의와 그 고객에게 전달하기 위한 핵심 가치 제안이 중심이다. 레진코믹스 사업은 명확하게 그들의 대상 고객을 생각하고 서비스 기획과 사업 전략이 맞추어져 있었다. 따라서 초기 앱 개발 단계에서 다양한 기능에 욕심을 낼 수도 있었지만 오히려 부분 유료 만화 서비스라는 핵심에 집중했다. 결과는 레진코믹스의 빠른 출시와 조기의 매출 달성이었다.  

스타트업이 레진코믹스의 사례에서 배워야 할 것은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우선 엔젤투자 단계에서 빠른 투자를 받았던 비결을 묻는다면 바로 아래 세 가지 질문에 명쾌한 대답을 했기 때문이다. 여러분도 대답을 갖고 있다면 지금 바로 빅뱅엔젤스에 연락주기 바란다. 

왜 지금 이 사업을 해야 하는가?

왜 우리가 이 사업을 잘 할 수 있는가?

어떻게 우리는 이 사업에서 고객과 수익을 만들 수 있는가


빅뱅엔젤스(주)

http://bigbangangels.com

대표 파트너 황병선

제 결론은 네이버가 문화적 차이를 1차 경쟁력으로, 서비스를 보다 고객 지향적으로 계속 발전시킨 포탈이기때문에, 구글을 이길 수 있었다입니다.

미국 문화처럼 다양성이 필요한 국가와는 달리 한국은 네이버 정도의 서비스가 시장 통일을 하는 것이 아마도 소비자에게 제일 효율적인 선택이었다고 생각합니다. 

네이버는 구글처럼 검색 엔진이 아닙니다.  즉 내부에서 잘만든 서비스가 소비자를 모으고, 그들이 만든 컨텐츠를 다시 검색 결과로 노출시키면서 검색 서비스의 가치를 높이는 쪽으로 진화한 것입니다.

재미있는 건 지금 구글이 구글+를 중심으로 네이버 모델을 따라가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1. 네이버는 검색 엔진이 아니라, 잘 편집된 데이타베이스이다.

- http://blog.donga.com/kingjs1999/archives/53

- http://sungmooncho.com/2010/03/21/naver/


2. 네이버는 검색엔진이 아니라, 포탈 서비스로 성장했다.

http://ko.wikipedia.org/wiki/%EB%84%A4%EC%9D%B4%EB%B2%84

http://ko.wikipedia.org/wiki/%EB%84%A4%EC%9D%B4%EB%B2%84%EC%9D%98_%EC%84%9C%EB%B9%84%EC%8A%A4


3. 네이버를 성장시킨 주요 서비스 "지식검색"이라는 Q&A 서비스

http://oojoo.tistory.com/36


4. 네이버의 뉴스는 검색되는 것이 아니라, 편집하는 것이다 

 http://www.leejeonghwan.com/media/archives/002346.html

 네이버 뉴스때문에 성장했고, 이를 경계하는 언론사들의 반응

  http://news.kbs.co.kr/news/NewsView.do?SEARCH_NEWS_CODE=2695951&ref=A


5. PC 시장에서는 구글이 어려웠으나 모바일에서는 변하고 있다

https://artcoon.wordpress.com/tag/%EA%B5%AD%EB%82%B4%EA%B2%80%EC%83%89%EC%8B%9C%EC%9E%A5/


6. 네이버/다음이라는 포탈이 만든 시장 "웹툰" 

http://www.ideas0419.com/482


7. 모바일시대 네이버의 성장 모델 - 라인

http://kr.wsj.com/posts/2014/05/08/%EB%84%A4%EC%9D%B4%EB%B2%84-%EB%A9%94%EC%8B%9C%EC%A7%95%EC%95%B1-%EB%9D%BC%EC%9D%B8%EC%9D%B4-%EC%84%B1%EC%9E%A5%EB%8F%99%EB%A0%A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