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북스타일

탁월한 아이디어는 땅에서 솓아나는가?


스티븐 존슨의 "탁월한 아이디어는 어디서 오는가?" 책에서 인용문들

스티븐 존슨의 TED 비디오 


P 22~23

10/10법칙이란 것이 있다. 이는 컬러TV 프로그램이 최초로 방영된 것은 1954년 1월 1일이지만, 제대로 대중화된 것은 1960년대 후분의 일이다. 10/10 법칙이란 새로운 플랫폼이 만들어지는 데 10년이 걸리고, 그 방식이 대중에게 받아들여지는 데 또 10년이 걸린다는 의미다. 라디오, 소니의 VTR, DVD, PC, 휴대폰 대부분이 이러한 법칙에 해당된다.

하지만 이에 해당되지 않는 것이 바로 유투브이다. 유투브가 아이디어에서 개발되기까지 1년, 대중에게 받아들여지기까지는 2년도 걸리지 않았다. 유투브는 개설되고 16개월도 되지 않아서 하루에 3천만건 이상의 비디오를 전송할 정도로 인기를 끌었다. 2년이 되기전에 웹에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는 10대 사이트 중의 하나가 되었다. 


P 30.

시인과 엔지니어는 각자의 전문 지식이 수백만 킬로미터는 떨어져 있는 듯 보이지만, 그들이 이 세상에 좋은 아이디어를 내놓은 것은 발전과 공동작업의 유사한 패턴을 통해서다.


P 40.

1. 인접 가능성 ( adjacent possible ) , 과학자 스튜어트 카우프만(Stuart Kauffman, 1939~)

 1차적 결합들을 인접가능성이라고 부른다. 이는 변화와 혁신의 한계와 창조적 잠재력 2가지를 모두 포착한 표현이다. 원시 화학의 경우, 인접가능성은 원시수프에서 직접적으로 얻을 수 있는 모든 분자 반응을 정의한다. 해바라기와 모기, 인간의 두뇌는 그 가능성 바깥에 존재한다. 

p 51

미생물학의 비유를 들자면 1830년대에 차분기관에 대한 아이디어를 떠올린 것은 지방산 한 다발이 세포막을 형성하려는 것과도 같았다. 배비지의 계산기계는 분명 대단히 혁신적인 발명품이었지만, 그것이 아무리 뛰어난 작품이라 해도 차분기간은 여전이 인접가능성의 경계 안에 있었다. 그러나 1850년에 해석기관을 만들려는 것은 지방산들이 스스로를 성계로 재구성하려는 것과 마찬가지의 과제다. 아이디어는 옳았지만 환경이 그 아이이더를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지 않았던 것이다. 


2. 유동적 네트워크 : 자유로운 공간에서 넘치는 정보를 공유하라

p 56.

혁신적인 아이디어에 대한 첫번째 오류는 아이디어는 하나의 개체가 아니다. 그보다는 하나의 무리에 가깝다. 즉 독립적인 아이디어는 없고 여러 아이디어의 조합이다.

p. 58

어떻게 두뇌가 더 창조적인 네트워크를 형성하도록 만드는가 하는 점이다. 대답은 유쾌할 정도로 프랙탈적이다. 우리의 마음을 더 혁신적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네트워크의 환경 안에 마음을 두어야 한다. 인접가능성의 경계를 탐구하는 아이디어나 사람들의 네트워크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p 78.

20년 전, 심리학자 미하이 칙센트 미하이는 가장 생산적인 상태의 인간 정신을 묘사하기 위해 "몰입(flow)"이라는 개념을 제안했다. 그것은 매우 훌륭한 비유다. 좋은 아이디어가 흔히 필요로 하는 근본적인 유동성을 암시하고 있기 때문이다. 몰립은 우리가 흔히 말하듯 "레이저 광선처럼" 한 곳에 강하고 초점을 맞추는 것이 아니다. 또한 갑작스런 브레인스토밍을 통한 기적 같은 꺠달음도 아니다. 몰입은 흐르는 물을 따라 떠내려가는 기분에 가깝다. 분명한 방향으로 이끌려가지만 움직이는 물의 소용돌이에 의해 놀라운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다. 


p 94.

맬서스의 책일 읽기 정확히 1년 전에 다윈은 이렇게 질문했다. "모든 동물이 오랜 시간에 걸쳐 (아마도 환경의 영향을 받아) 수만 가지 변종을 만들어낼 때 그중 잘 적응하는 것들만 살아남을까?" 공식을 살짝 수정하고 '알맞은' 형태들이 보존될 수 있었던 것은 번식에 성공했기 때문이라고 하면 자연선택 이론이 완성되는 것이었다. --> 결국 디지탈 생태계에서 다양한 변종들이 필요하고 이것이 시장이라는 생태계에서 소비자에게 선택받는 것이라는 이론을 만들어낼 수 있다. 


p 186.

루프가 알아낸 사실은 커피하우스 모델의 사회적 네트워크를 강력하게 지지하는 것이었다. 루프가 조사한 사람들 가운데 가장 창조적인 사람은 자신의 조직을 넘어서는 넓은 사회적 네트워크를 갖고 있었고,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과 관계를 맺고 있었다. 루프의 분석에 따르면 다양하고 수평적인 사회적 네트워크가 획일적이고 수직적인 네트워크보다 3배는 더 혁신적이었다. 가치를 공유하고 오랜기간 친숙하게 지내온 집단에서는 순응과 관습이 창조적 불꽃을 약화시키는 경향이 있었다.


p 204.

비버는 생태계 엔지니어의 고전적 사례이다. 비버는 포플라와 버드 나무를 베어내 댐을 만듦으로써 혼자 힘으로 온대림을 습지로 바꿔 놓는다. 그러면 수많은 동물들이 그 습지로 모여든다. 해저의 산호군집이 그러하듯 이 이버는 놀라울 정도로 다양한 생물들이 모여사는 플랫폼을 만들어낸다.

p 210. 

응용물리연구소는 호기심 많은 젊은이들에게 아주 훌륭한 환경이었습니다. 특히 연구센터가 그랬죠. 그곳은 과제에 대해 넓게 생각하도록 독려하는 환경이었고, 탐구심이 넘치는 젊은이들이 자유롭게 호기심을 따라갈 수 있는 환경이었습니다. 마찬가지로 중요한 것은 그곳은 성공을 경험한 젊은이들이 폭넒은 전문지식을 갖고 있는 동료들의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곳이었다는 점입니다. 그들은 하드웨어와 무기에 대한 지식도 같고 있었죠. 

p 216.

이것은 단순히 문화적 굴절적응, 즉 어떤 용도를 위해 만들어진 도구에 사람들이 새로운 용도를 찾아내는 사례만은 아니다. 트위터의 경우, 사용자들이 도구를 새롭게 디자인해왔다. 다른 사용자에게 @ 모양을 붙여 답을 하는 관습은 트위터 사용자들에 의해 자연스럽게 만들어진 것이다. 초기의 트위터 사용자들은 RIC의 메시지 전달 플랫폼 관심을 가져다 썼고, 우물 정(#)자로 주제나 사건을 묶기 시작했다. 


p 234.

이처럼 허가를 구할 필요가 없을 때 혁신은 번성한다. 가이어와 웨이펜바크, 맥클루어가 미군 잠수함이 소련을 향후 폴라리스 미사일을 발사하는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을 때, 그들은 미래의 어느 날 누군가가 그 플랫폼을 이용해 낯선 사람들에게 감자크림수프를 칭찬하게 될 것이라고는 상상도 못했다. 그것이 여러 층으로 이루어진 플랫폼의 특징이다. 


p 272. 창의적인 사람이 되는 비법의 결론

그 패턴들은 단순하지만 부분의 합보다 더 현명한 전체를 만든다. 산책을 하라. 예감을 키워라. 모든 것을 메모하되 폴더는 엉망으로 놔두어라. 뜻밖의 발견을 포용하라. 생성 능력이 있는 실수를 하라. 여러 가지 취미 활동을 하라. 커피하우스를 비롯한 유동적 네트워크에 자주 가라. 링크를 따라가라. 다른 사람들이 당신의 아이디어 위에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들게 하라. 빌리고, 재활용하고, 다시 만들어라. 복잡하게 뒤얽힌 바라를 만들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