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제가 출간하는 "스마트 플랫폼 전략" 책 내용으로 "플랫폼 전략"과 이의 핵심인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내용을 일주일짜리 워크샵 과정을 기획하고 있습니다. 기본 접근은 강의 후에 1시간 이상의 실습으로 구성하였습니다. 관심있는 분은 제 이메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일주일이 시간이 너무 길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하루짜리 워크샵도 기획하고 있으니 많은 관심 바랍니다.
1일차 오전 - 플랫폼와 비즈니스 생태계 기초
1. 기존 경쟁전략의 한계와 비즈니스 생태계
- 제조업의 차별화에 서비스가 필요한 이유
- 제품의 서비스화란 무엇인가?
- 대량 맞춤형 전략의 한계
- 가치 사슬과 수직통합/수평확산 전략
- 아웃소싱과 규모의 경제
- 개방적 혁신과 그 한계
- 가치 사슬 모델과 플랫폼 기반 생태계 모델의 차이
- 생태계에서 써드 파트의 진정한 의미
- 써드 파티 기반 생태계 구축의 어려움
2. 역사에서 배우는 플랫폼 전략
- 킬러앱이 플랫폼의 시작이다.
- 써드파티의 등장과 품질 관리
- 비즈니스 모델 혁신으로서의 플랫폼
- 써드파티를 위한 개발자 지원의 중요성
- 리눅스의 실패와 파편화
3. 플랫폼의 종류와 정의
- 기술 플랫폼과 경제적 플랫폼의 차이
- 기술 플랫폼의 종류
- 경제적 플랫폼과 앱스토어
- 기술 플랫폼과 경제적 플랫폼의 수직 결합
- 비즈니스 생태계의 의미
- 비즈니스 플랫폼의 정의
실습
- 자신의 산업 분야의 기술 플랫폼과 경제적 플랫폼의 사례 발표
1일차 오후 - 스마트 플랫폼, 무엇이고 어디에 필요한가?
4. 비즈니스 플랫폼의 종류
- 기술 플랫폼과 안드로이드
- 제품 플랫폼과 아이폰
- 서비스 플랫폼과 페이스북
- 유통플랫폼, 교보문고와 옥션의 차이
- 광고 플랫폼과 구글과 방송국
- 결제플랫폼, 카드사를 넘어 스퀘어로
5. 플랫폼 전략이 필요한 시장 분야
- 플랫폼 전략이 필요한 시장의 특징
- N스크린 기반의 미디어 콘텐츠 시장
- 디지털 기기 제조업
- 스마트 러닝, 혁신이 필요한 교육 업계
- 밀려오는 변화, 교통과 자동차 분야
- 디지탈 사이니지, 새로운 스크린
6. 플랫폼 전략 성공 요소 9가지
- 초기 시작을 만드는 킬러 앱
- 플랫폼과 플랫폼 제공사
- 핵심 참여사
- 생태계와 스타 써드파티
- 써드파티를 위한 비즈니스 모델
- 전도사와 리더쉽
- 소비자 커뮤니티
- 보완재 품질 관리
- 생태계의 진화와 비전
실습
- 자신의 산업분야에서 생태계 성공 요소 사례 발표
2일차 - 애플 플랫폼 경쟁력의 해부
7. 아이폰이 바꾼 기술/제품플랫폼 경쟁의 역사
- 디저털 허브와 PC중심의 플랫폼 전략
- iOS와 사파리라는 듀얼 플랫폼 전략
- 플래쉬, 자바와의 크로스 플랫폼 전쟁의 의미
- SMS 무료화와 푸쉬 기술플랫폼
- 제품플랫폼으로서의 iDevice
- 제품패밀리 전략 관점에서의 아이팟과 아이폰
8. 애플의 서비스플랫폼의 경쟁력
- 모바일미의 도전과 실패
- 아이클라우드와 모바일미의 전략적 차이
- 아이클라우드는 수직 통합형 기술/서비스 플랫폼
- 아이튠즈가 바꾼 비즈니스 모델
- 아이튠즈의 진짜 경쟁력, 결제 플랫폼
9. 애플이 만든 앱 플랫폼과 앱 경제학
- 앱과 웹, 무엇이 달라진 것인가?
- 애플의 미래 플랫폼 전략
실습
- 애플TV에서 가능한 플랫폼 전략 기획해보기
- 아이클라우드가 만들 플랫폼 전략 기획하기
- 패스북이 만들 플랫폼 전략 기획하기
3일차 - 구글 플랫폼 경쟁력과 안드로이드
9. 안드로이드 플랫폼 전략과 그 미래
- 안드로이드, 다양한 참여자를 고려한 오픈소스
- 안드로이드와 자바의 만남
- 오픈 소스라는 미끼 전략
- 제품플랫폼의 파편화와 다양성의 이면
- 안드로이드 파편화는 심해질까?
10.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넘어선 확산
- 구글은 제조사가 될 것인가?
- 왜 안드로이드TV아니라 구글TV인가?
- 지금 스마트TV는 혁신적이지 않다
- 안드로이드 인사이드의 미래
11. 서비스 플랫폼으로서의 구글의 경쟁력
- 서비스 플랫폼을 위한 미끼, 안드로이드
- 안드로이드를 통한 검색과 광고 플랫폼 전략
- 안드로이드라는 뻐꾸기 전략의 효과
- 구글+, 서비스 플랫폼 관점의 전략적 의미
- 구글 플레이 유통 플랫폼의 가능성과 한계
- 구글 플레이는 통신사에게 개방적이다.
- 왜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구글 플레이로 변했나
12. 구글 플랫폼 전략의 미래 예측
- 구글의 모로토라의 미래, 다시 분리
- 구글TV를 위한 수직 계열화
- 안드로이드와 구글 크롬 경쟁의 미래
- 구글이 없는 안드로이드 마켓이 필요한 이유
실습
- 안드로이드를 기반으로 자사만의 플랫폼 전략 기획하기
- 구글TV의 플랫폼 전략 분석 후 대응 전략
- 구글 월랫 플랫폼 전략의 문제점과 미래 예측하기
4일차 오전 - MS, 제 3의 플랫폼이 될 것인가?
13. PC 플랫폼 제국의 성공의 역사
- 플랫폼과 MS 오피스의 수직 통합 전략
- PDA 시장에서의 플랫폼 경쟁
- 포켓PC가 스마트폰으로 진화에 실패한 이유
14. 윈도9의 성공 가능성
- MS에게 펜 태블릿이 중요한 이유
- 하이브리드 태블릿과 윈도8의 성공 가능성
- 윈도8은 태블릿 시장에서 성공할 것인가?
- 윈도8과 윈도RT의 차이와 그 가능성
- 메트로UI의 플랫폼 관점에서의 의미
15. 노키아와 MS의 협력
- 노키아는 무엇을 실패한 것일까?
- 심비안의 성공과 진화 실패 원인
- 마에모의 도전과 실패 원인
- 전략적 제휴로 노키아가 얻는 것
- 노키아+MS의 제휴의 강점과 단점
16. MS에게 남은 기회
- 페이스북과 소셜 서비스 플랫폼
- 기업용 시장과 윈도 플랫폼
- RIM, 노키아 인수의 가능성
- 스마트글래스와 세컨드스크린 전략
실습
- MS가 가져갈 플랫폼 전략 시나리오 플래닝
- 기업 시장에서 남아있는 기회 예측하기
4일차 오후 - 미래 플랫폼 전략과 비즈니스 모델
17. 기술플랫폼: 모바일웹 vs 하이브리드앱 vs 앱 생태계
- 스마트 자동차에 웹 주소창은 필요없다
- 전자책 시장의 플랫폼 경쟁, 웹 vs 앱
- 하이브리드 앱의 현재와 성공 가능성
- 하이브리드 앱과 구글의 어두운 미래
18. 제품플랫폼 : N 스크린을 넘어 세컨드스크린으로
- N스크린 서비스와 플랫폼 전략적 의미
- 세컨드스크린과 N 스크린의 차이
- 일반TV와 세컨드스크린이 만드는 새로운 경험
- 세컨드스크린과 새로운 광고 시장
- 소셜TV의 가능성과 미래 트랜드
19. 서비스플랫폼: 검색 다음의 소셜 플랫폼 전쟁
- 구글+는 페이스북을 이기지 못한다.
- 야후에서 구글로 다시 페이스북으로
- 페이스북은 왜 구글 검색에서 안될까?
- 구글+의 핵심, 써클 개념의 가능성
- 페이스북이 이메일을 사라지게 할까?
20. 카카오톡의 플랫폼 발전 전략
- 카카오톡이 생태계 구축에 힘쓰는 이유
- 1단계는 핵심 개념과 서비스 안정성
- 2단계는 빠른 확산과 진입 장벽 구축
- 중장기적 진입 장벽을 위한 써드 파티
- 카카오톡의 써드 파티, 플러스친구와 게임
- 이후 필요한 플랫폼 전략 단계
실습
- 새로운 N 스크린 플랫폼에 대한 시장 예측
- 세컨드스크린으로 할 수 있는 사례 분석 공유
- 새로운 서비스 플랫폼으로 가능성있는 사례 분석 공유
5일차 - 플랫폼 사업 기획 워크샵
21. 플랫폼 사업 기획을 위한 비즈니스 모델 (2시간)
- 비즈니스 모델의 일반적인 이해
-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이해
-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관점의 인터넷 서비스 사례 분석
22. 비즈니스 모델 실습 (3시간)
- 자신이 아는 사업을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로 그려보기
- 이를 개선하기 위한 비즈니스 모델 발굴하고 공유하기
23. 플랫폼 비즈니스 사업 기획 실습 (3시간)
-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사례 분석
- 자신이 아니느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을 그려보기
- 플랫폼 비즈니스 성공 요소 관점에서 전략 추가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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