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플랫폼전략

하이브리드앱는 이미 웹이 아니다

앱 플랫폼과 웹 플랫폼을 합친 형태의 접근이 바로 하이브리드 앱 기술이다 . 사실 하이브리드 앱 기술이란 명확하게 표준이 있는 것도 아니도 현재 다양한 기술적 접근법들의 총칭이다. 기술적 시도의 트렌드라고 할 수 있는데 따라서 하이브리드 앱이라고 하면 단순히 기존의 웹 페이지를 모바일 앱처럼 보이게 하는 개발 방법부터 완전히 자체적인 언어를 제공하면서 보다 쉽게 모바일 앱을 만들 수 있는 솔루션까지를 포함하는 포괄적인 개념이다.



하이브리드 앱이란 단어에서 의미하듯 그 목적은 두 가지 플랫폼의 장점만을 혼합해서 개발하자는 것이다. 앱 플랫폼의 장점은 네이티브 앱에서만 사용 가능했던 운영체제 종속적인 기술(예: 카메라, 센서, 주소록 접근, 푸쉬 기능)을 활용하면서 웹 플랫폼의 장점인 스크린 종류에 상관없이 쉽게 개발할 수 있는 HTML5와 자바스크립트를 활용하자는 것이다. 하지만 하이브리드 앱의 가장 중요한 차이는 결국 앱 스토어라는 유통 플랫폼의 장점은 사용하겠다는 접근이 중요하다. 

따라서 대부분의 하이브리드 앱은 앱스토어를 통해서 유통되며 이것때문에 앱스토어의 주요 수익 모델인 부분 유료화나 가입자 기반 유료 판매등이 가능하다. 또한 하이브리드 앱은 가능한 네이티브 앱과 유사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그것의 화면 디자인은 이미 기존의 웹페이지보다는 네이티브 앱 개발에서 제시하는 가이드라인을 따르게 된다. 따라서 이것을 만드는 기술 자체는 웹 플랫폼 기술을 사용한다고 해도 이미 사용자 관점에서 이것은 이미 웹 페이지가 아니다. 사실 HTML5 표준 사양을 설계하는 전문가들 사이에서도 HTML5에서 추가된 중요 핵심 기술은 웹 페이지보다는 앱 개발을 위해서라는 것을 인정하고 있다. 

즉 기존의 웹이 문서 페이지 중심의 기술 플랫폼이었다면 HTML5 기반의 하이브리드 앱은 더 이상 웹 페이지는 아니다. 따라서 소비자가 하이퍼텍스트나 링크라는 개념을 이해할 필요도 없고 이것을 인지하고 적극적으로 사용할 필요도 없다. 이것은 향후 웹이란 생태계 전체에 매우 큰 파급 효과를 만들 것이고 그것이 바로 미래 스마트 플랫폼 전쟁에서 구글과 애플과 페이스북이 중요한 경쟁자가 될 것임을 의미하기도 한다. 

책을 마무리해 가는 퓨처워커
http://futurewalker.kr
2012년 6월 17일

비즈니스 플랫폼 전략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우선 스마트 기기에 대한 플랫폼 전략부터 정리하며 책을 저술하며, 페이스북에서도 많은 분들과 그룹(가입하기)으로 책의 내용을 토론하고 있습니다. 본 내용은 책에 사용될 내용이므로 유료 목적으로는 배포하실 수 없습니다. 


플랫폼전문가그룹 동호회 행사 안내

"PlatformCamp 2012", 국내 최고의 플랫폼 전문가를 만나자

제가 속한 플랫폼전문가그룹 운영진이 주회하는 행사입니다. 정회원과 초대권을 받으신 분만 참석가능한 동호회 행사입니다. 

최소한 본 블르그를 보시는 분은 플랫폼전략에 관심이 있으시고, 오프라인에서 다들 활동 하시는분이라 생각하고 초대합니다. 

온라인예약: http://onoffmix.com/event/7328

1. 명칭 : PlatformCamp 2012
- "플랫폼, 15분의 인사이트를 만나자"

2. 개념 : 플랫폼전문가그룹 회원의 MT
                (PAG: Platform Advisory Group)
3. 장소 : SK텔레콤 남산그린빌딩 20층
4. 자격 : 
- 페이스북 "플랫폼전문가그룹" 회원, 
- 디지에코 "플랫폼전문가그룹" 포럼 회원(http://digieco.co.kr/)
- 정회원이 신뢰할 수 있는 미가입회원(디지에코 포럼 가입 필수)

5. 목적 :
- 분야별 플랫폼에 대한 주제 발표 
- 플랫폼전문가그룹 정회원 멤버쉽 강화

6. PAG 전문가 대표위원 명단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