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플랫폼전략

왜 애플은 Square를 사야하는가?

애플은 현재 제품플랫폼과 서비스플랫폼 그리고 유통플랫폼과 수익화플랫폼에 골고루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 하지만 향후 애플이 더욱 생태계의 리더쉽을 확대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이 있다면 그것은 바로 디지탈을 넘어서는 생태계를 위한 준비가 될 것이다.

현재 애플의 제품,서비스, 유통, 수익화 플랫폼을 보면 대체적으로 디지탈 컨텐츠에 대해서는 전반적인 수익 계열화가 완성되어가는 상황이다. 음악, 사진, 동영상, 개인컨텐츠, 뉴스, 책 등의 디지탈화하기 쉬운 콘텐츠를 유통하고 이를 수익화하기위한 결제, 광고플랫폼등을 갖춘 것이다. 이러한 현황에 앞으로 더욱 생태계를 확대하려면 역시 오프라인에 대한 전략 이 필요하다. 

향후 시장에서 가장 중요한 트렌드로 떠 오르고 있는 것이 소셜, 모바일, 모바일 결제등을 들 수 있다. 여기서 소셜은 이미 애플이 트위터와 운영체제 수준에서 연동을 하고 있기때문에 추가적인 M&A는 고려하지 않을 것으로 생각한다. 그렇다면 남은 것은 오프라인 소액 결제를 위한 NFC기술이나 관련된 서비스 회사를 인수할 필요가 있다.

애플이 아이디바이스 생태계에 참여한 3rd Party에게 장기적인 비전을 제시하고, 그들이 사업을 영위해서 수익을 만들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현재 디지탈 기반 생태계의 한계를 뛰어넘기 위해서 애플이 해야 할 일은 바로 디지탈과 아날로그 경제를 연결해주는 제품플랫폼과 유통플랫폼 또는 결제플랫폼을 제공해야 한다. 이러한 사례로 아이폰에 연결해서 언제 어디서나 카드결제를 도와주는 스퀘어(Square) 같은 회사는 좋은 인수합병의 후보 회사이다.


그림4. 스퀘어사의 아이폰에 연결하는 카드 결제 솔루션 


사실 스퀘어는 정확하게 양면 시장 기반의 비즈니스 플랫폼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곳이다. 스퀘어의 하드웨어제품, 소프트웨어, 서비스는 기존 신용카드 회사들이 주지 못했던 가치를 만들어내고 있다. 기존의 신용카드 회사들이 카드리더기라는 전용기기를 배포하는데 드는 비용의 부담으로 보다 보안성이 높은 리더기를 배포하지 못하는 어려움을 해결하고, 상점에게는 보다 간편하게 카드 결제 시스템을 도입할 수 있게 해주며, 소비자에게는 이것 자체로 간편한 카드 결제 경험을 제공한다. 결국 이런 접근이 성공한다면 현재 결제플랫폼 시장에서 기존 회사들의 경쟁력까지 약화시킬 수 있는 위기감 을 커지고 있다. 

따라서 이렇게 오프라인 상점과 그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결제플랫폼을 갖고 있는 회사를 애플이 인수해서 이를 더욱 개방적으로 플랫폼화한다면 더 많은 종류의 혁신적인 서비스들이 출현할 수 있는 가능성이 늘어날 것이라 예상한다.

책을 마무리해 가는 퓨처워커
http://futurewalker.kr
2012년 6월 16일

비즈니스 플랫폼 전략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우선 스마트 기기에 대한 플랫폼 전략부터 정리하며 책을 저술하며, 페이스북에서도 많은 분들과 그룹(가입하기)으로 책의 내용을 토론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