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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플랫폼전략

왜 플랫폼 전략이 필요한가?


스마트플랫폼 전략 책의 1부와 2부의 목차와 일부 내용을 공개합니다. 일단 앞 부분은 주로 기본적인 플랫폼 전략의 필요성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했습니다. 여러분은 어떤 내용에 관심이 있으신가요? 댓글로 의견주시면 추가적인 내용도 공개해보겠습니다.

페이스북 "스마트플랫폼 전략 책쓰기" 그룹에 오셔서 다양한 분들과 의견을 교환해보시기 바랍니다.

제 1 부 플랫폼 전략이란?
I. 들어가면서 : 누가 이 책을 읽어야하는가? 

2. 생태계 전략이란 비지니스 전략
3. 컴퓨터 생태계의 진화와 그 한계
4. 새로운 경쟁의 여명에서 보는 기회들
5. 이 책은 누구에게 도움이 될수 있을까?

     * IBM과 애플은 단순한 제조사인가?
     * 제품의 서비스화란 무엇인가?
     * 서비스 산업으로 진입이 어려운 이유는?
     * 서비스업을 모르면 한국 제조업의 미래는 없다
 
2. 국내 제조사의 대량 맞춤형 전략의 한계


* 대량 생산 전략 이후 시장을 세분화해서 공략하라
* 시장의 진화 예측이 힘들다면 STP전략은 어렵다
* 다양한 세부 시장을 정의할 수 있다는 가정을 포기해야
* 스마트폰에서 대량 맞춤형 전략이 실패한 이유
* 통신사는 제조사의 고객이지만 소비자는 아니다
* 왜 스마트폰은 단순한 제품이 아니라 플랫폼인가?
 
3. 가치 사슬과 개방적 혁신을 넘어
 
* 가치사슬 기반의 가격 혁신과 차별화 전략
* 애플의 수직통합전략, 시스코의 수평통합전략
* 놀라운 애플 이익률의 비밀, 아웃소싱 전략
* 혁신을 안이 아닌 밖에서 찾아라, 개방적 혁신
 
4. 비즈니스 생태계와 플랫폼 그리고 3rd Party
 
* 가치 사슬 모델을 넘어서야 한다
* 생태계 구축이 어려운 이유는 자발적 참여와 장기적 투자 
* 왜 3rd Party를 참여시키는 것이 어려운가?
* 3rd Party 협력사 명칭의 유래, 콘솔 게임 업계
* 생태계 전략에서는 3rd Party가 핵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