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북스타일

기업 전략에 대한 좋은 책들


- BCG가 만든 것 : Experience Curve와 성장-점유율 매트릭스
- 1980년 마이클 포터 "경쟁 우위: 업종과 경쟁자들을 분석하는 기업
- 1982년 겐이치 오마에 "전략가의 정신 : 일본인의 사업이라는 예술"

- 1989년 게리 하멜과 프라할라드 "전략적 의도", "기업의 핵심 역랑"
   -> 특정 기업이 누리는 자원인 인력과 지식이 그 기업의 시장 포지션보다 중요하다는 견해

- 1994년 굴드, 캠벨, 알렌산더 "기업수준 전략"
- 1995년 트리시, 비어즈마 "시장 주도자들의 원칙"
  -> 기업은 고객이 인정하는 "하나의" 특정 성질을 가차없이 추구함으로써 성공한다.
  -> 운영 탁월성, 제품 주도력, 고객 친화력(고객에게 맞춤식 솔루션 제공)


전략적 사고의 변화

1단계 : 많은 제품을 생산하는 대기업용 기획(50~60년대)
2단계 : 포트폴리오 관리(65~75년)
           -> BCG의 포트폴리오 관리 개념
3단계 : 전략 기획의 후회(70년대 초)
           -> 관려적인 거대 조직에서 나온 결과로 실망
4단계 : 창조적 양상(70년대 중반부터)
           -> 1973년 헨리 민츠버그 "경영 활동의 본질" 
           -> 논리적인 좌뇌보다 창조적인 우뇌를 이용하는 전략 고안 개념을 개발
5단계 : 엄격한 미시경제학적 분석(80년대부터)
           -> 마이클 포터의 이론으로 BCG의 그것과 유사
6단계 : 스킬, 지식, 목적(90년대부터)
           -> 여러 시장 세그먼트에 걸쳐 적용할 수 있는 스킬, 능력을 정의, 창조, 자극 강화하는 경향이 강해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