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기술과 제품

구글 한글 음성 검색과 다음 검색 비교

구글코리아에서 한글 음성 인식 기반의 검색 서비스를 발표했습니다. 사실 저도 음성인식에 대해서는 좀 까칠하게 현실성이 떨어진다고 생각하는 사람중의 하나입니다만. 


어쨋든 이번에 발표된 한글 인식 기반의 검색 서비스는 인식율면에서는 정말 인정하지 않을 수 없더군요. 

안드로이드폰에 설치하려면

아래는 구글 한글 음성 검색을 위한 설치 파일입니다. 안드로이드 2.1이 설치된 안드로이드 휴대폰(디자이어, 시리우스에서 테스트했음)에서는 아래 파일을 모바일 웹 브라우저로 다운로드 받으면 파일 확장자를 ZIP으로 인식합니다. 저는 Astro File Manager를 별도로 설치해서 /download 폴더에 가서 확장자를 APK로 바꾸니까 그제서야 설치할 수 있도록 인식하더군요. 

다음 음성 검색 서비스와 비교해보면?

아이폰3GS에 설치한 다음의 한글 음성 검색과 HTC 디자이어에서 설치한 한글 음성 검색을 제가 임의의 텍스트로 비교해본 내용입니다. 

강남에서 라식수식 잘하는 곳

 


중학교 기술가정 교과서 파는 곳


남아공 월드컴 경기일정



전자책 디지털 컨텐츠 마케 트렌드 컨퍼런스 2010


시원스쿨 기초 영어법


리차드 브랜슨 비즈니스 발가벗기기



동대문구 예비군 교육훈련장



소녀시대 최신 인기있는 노래


애플 아이폰 4 구매하는 법



갤럭시S에서 음성인식 설치하는 방법



동대문구 새서울병원 내과 전화번호




동대문구 새서울병원



뭐 백문이 불여일견이죠? 물론 이 기능은 아이폰에서도 조만간 제공될 것입니다. 바로 Google Mobile App을 통해서 말이죠. 하지만 운영체제 자체와 좀 더 긴밀하게 통합되는 안드로이드 기반의 검색 서비스가 아무래도 한 단계라도 사용 스텝을 줄여줍니다. 즉 더 빠르게 검색할 수 있게 해준다는 거죠. 드디어 아이폰 대비 한가지는 안드로이드가 확실하게 좋은 점이 생겼군요.

DAUM 입장에서는 이 검색 알고리즘이 안드로이드의 단말기 기능이 아닌 구글의 검색 엔진 기반으로 동작하는 것이기때문에 그 인식율을 따라잡기는 쉽지 않을 듯 합니다. 하지만 다음도 국내 검색 트래픽을 생각한다면 반드시 개선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안드로이드와 애플의 경쟁으로 즐거운 건 고객입니다.

간만에 기능 리뷰해보는 퓨처워커
2010년 6월 20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