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플랫폼 컨설팅/Mobile

아이폰의 CPU는 삼성의 ARM11이군요.

  아이폰이 드디어 속내를 들어내기 시작했다. 미국에서 벌써 제품을 구매하자마자 내부를 뜯어서 블로그에 글을 올리는 사람들이 나왔기때문이다. 참 인터넷이 없던 시절에는 어떻게 살았는지 하는 생각이 들 정도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친절하게 정리해 놓은 블로그의 사진중에서 ARM 글자가 있는 사진을 보면 ARM 코어 기반의 Application Processor의 제조사가 삼성전자인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삼성의 MCU중에서도 아이폰에 사용된 것은 S3C2460으로 확인되고 있다. S3C2460의 핵심 코어는 역시 ARM926EJ이고 S3C24A0의 기본 기능에 + DSP + 3D(1M) + USB OTG 등을 핵심 기능으로 제공하고 있다. S3C2440으로 임베디드시스템을 만들어 본 경험으로 볼 때 아이폰의 UI는 정말 놀라운 성능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정말 MCU 하나 바꿨을 뿐인데 이렇게 차이가 나나? 개인적인 예상에 최소한 Mavell의 PXA320 정도는 되어야 하지 않을까 생각했었는데 참 그들이 만든 소프트웨어를 보면 질투라는 감정이 뱃 속 깊숙히부터 스물스물 올라오는 것은 어쩔수 없는 것 같다.

  결국 자신들의 Mac OS X을 ARM용으로 포팅했다는 얘기인데 누가 따라갈 수 있을까. 그들의 CPU 갈아타는 능력을.. 8비트 시절부터 생각해보면 6502 -> 68000 -> PowerPC -> Intel -> ARM 등으로 변신의 변신을 해온 애플이다. 애플은 정말 "혁신"이 무엇인지를 아는 회사라고 할 수 있다. 그들은 결코 "점진적인 변화"를 좋아하지 않는 것 같다. 오직 세상을 바꾸는 것은 "혁신"이라는 말을 증명이라도 하듯 이번에도 최소한 OS 수준에서는 혁신을 이룰 수 있으리라는 느낌이 든다. 우리도 할 수 없을까? 그런 혁신을?

북한산 자락에서 퓨처워커가
http://www.futurewalker.co.kr
2007년 6월 24일
 

PS 1.  Yahoo! Answers 에 이런 같은 질문을 한 사람이 있군요. 궁금하시면 "ARM 339S0030 who is the manufacturer of this ARM cpu model?"을 확인해보세요.

PS 2 . Apple's iPhone Dissected: We did it, so you don't have to 여기에는 더 상세한 내용이 있군요.

PS 3. engadget에 새로운 기사가 났군요. "iPhone processor found: 620MHz ARM CPU" 내용을 보면 S3C2460 보다는 S3C6400 일 확률이 높아지는 것 같습니다. 그럼 그렇지. ARM9은 좀 약하다 싶었습니다. 최소한 ARM11은 되어야지. 자세한 내용은 따로 정리하겠습니다.

삼성 S3C6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