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플랫폼 컨설팅/Mobile

구글폰에서 한글은 나오지만 네이버는 안된다는 거

  구글폰의 플랫폼인 안드로이드의 핵심은 역시 Full browsing을 지원한다는 웹 브라우저일 수 밖에 없다. 당연이 SDK 를 설치한 후에 몇가지 테스트를 해보며 먼저 관심이 가는 것이 역시 한글 출력이였다.

  우선 결과를 보자. 아래 그림에서 윗 그림은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에서 구글 뉴스 한국 홈페이지를 표시한 결과이고 아래는 비교용으로 같은 곳을 파이어폭스로 보여준 화면을 캡춰한 것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솔직히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사실 SDK 매뉴얼 홈페이지를 보면서 제일 관심을 가졌던 페이지가 바로 "다국어 지원(i18n)" 지원 여부였다. 링크를 열어 보면 알겠지만 아직 플랫폼 수준에서 다국어 지원에 대해서는 준비가 덜 되었다고 쓰여있다.

  그래서 별로 기대를 하지 않았는데 역시 Webkit 수준에서 다국어 지원이 내장되어 있어서 그런지 한글 표시 자체는 문제가 없었다. 그럼 우리나라 홈페이지는? 아래 그림은 위의 화면에서 첫번째 기사를 클릭하면 나오는 화면이다. 화면은 위의 그림의 기사에서 보듯이 한국일보의 홈페이지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한국일보 홈페이지가 문제인가? 이제 우리나라의 국가대표 관문(?)인 네이버를 가보자. 아래 그림을 보면 한글이 나오는 것 같이 보이지만 실상은 텍스트 부분은 대부분 코드가 맞지 않아 깨져(?) 보이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역시 한글 코드 페이지의 차이로 한글이 제대로 나오지 않고 있다. 결국 내부 한글 폰트도 들어있으니 엔진 자체의 문제라기 보다는 Web Browser 자체에서 문자 인코딩만 지정해주거나 자동으로 인식을 제대로 해준다면 문제점은 해결될 것으로 보인다.

  아래는 지메일을 직접 접속한 화면으로 화면 표시 자체는 문제가 없으나 역시 자바스크립트 지원에 한계가 있는지 인터페이스 사용에는 좀 문제가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제 모바일 버전인 화면을 접근해보면 아래와 같이 쓸만한 버전이 나온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정리하면 아직 자바스크립트 지원은 역시 한계가 좀 있어보이지만 Webkit 엔진의 한글 출력 자체는 잠깐 사용해본바로는 큰 문제는 없었다. 다만 EUC-KR 지원에는 좀 문제가 있었다.

누군가 또 열심히 해결을 해줄거라 믿으면서 여기까지 잠깐 테스트 해 본 안드로이드의 웹 브라우저였다.

http://futurewalker.kr
간만에 쟁이 기질이 발동 난 퓨처워커가
2007년 11월 14일
관련글
  : 2007/11/14 - [플랫폼 컨설팅/Mobile] - 구글폰의 한국 도입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 2007/11/13 - [플랫폼 컨설팅/Mobile] - 구글폰과 안드로이드 SDK 공개판 훑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