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플랫폼 컨설팅/IPTV

정말 김용건씨도 사용할만큼 메가TV는 쉬운가?

  최근에 메가 TV를 광고하는 TV CF를 보고 정말 무릎을 쳤다. 누가 광고 시나리오를 썼는지  메가TV를 한번이라도 보기는 했는지가 궁금하다. 그리고 웬만하면 이렇게 계속 메가TV만 얘기하는 것도 그리 좋아보이지는 않아서 그러지 않으려고 했으나, 정식 출시 제품은 좀 변화가 있나 싶어서 메가TV 홈페이지를 방문하고 몇 가지 느낀 것이 있어서 적어보려고 한다.



  CF를 보면 메가TV의 장점으로 여러 가지 다양한 기능도 제공하지만 "60대가 넘으신 김용건씨도 할 수 있을 정도로 쉽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정말 그런 걸까? 우리 아버지에게 아직은 IPTV를 권해 드리기가 어렵다고 느끼고 있는 내가 문제인걸까?

  IPTV에서 특히 UI에 관심이 많아 최근의 전시회 등에서 시장의 IPTV 제품 UI는 대부분 탐색을 한 바 있다. 특히 내 포스트 중에 "메가 TV UI 분석""메가패스TV UI 분석" 보면 메가 TV의 UI의 현황을 볼 수 있을 것이다.


다양한 기능의 버튼을 가진 리모콘이 쉽다!


  위의 사진에서 보듯이 기존의 메가TV 리모콘에서 받은 충격이 큰 나로서는 도저희 김용건씨가 메가TV를 편하게 쓰리라고는 받아들이기가 어려웠다. 혹시나 해서 최신 모델의 리모콘은 달라졌는지 메가TV 홈페이지를 방문했다. 아래는 홈페이지에 있는 최신 모델의 리모콘 가이드이다.(클릭하면 제대로 보인다는 거 아시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결론은 내가 전시장에서 본 리모콘과 큰 차이는 없었다. 예상된 상황이였다. 무슨 소프트웨어만의 문제도 아니고 하드웨어가 그렇게 갑자기 달라질리는 없었기 때문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의 이미지는 메가TV 홈페이지에서 캡취한 화면이다. 내용대로라면 "아주 쉽습니다. 간단한 리모콘으로 모든 조작이 가능합니다. 통합 리모콘이므로 기존 TV와 DVD로 같이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라고 주장하고 있다.

  혹시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의 의견을 듣고 싶다. 과연 위의 메가TV 리모콘을 보고 "쉽다는 주장"을 못 받아들이기는 것이 내가 너무 까칠하기 때문인가?



사용설명서에는 화면 구성 설명은 없어도 된다?


  그래서 소프트웨어 화면 구성은 뭐가 좀 달라진 게 있나 해서 홈페이지에서 사용자 설명서를 찾았다. (메가TV -> 사용법안내 -> 사용설명서다운로드)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냥 최신 모델 3개의 사용설명서를 다운로드 해 보았는데 모두 ZIP 파일로 묶여 있고 그 안에 있는 PDF 파일을 보면 모두 "소프트웨어 기능"이나 "화면 구성"에 따른 내용은 거의 없다시피 했다. 아래 목차를를 보면 A사의 사용설명서는 12페이지, B사는 38페이지, C사는 48페이지 분량임을 알 수 있다.

A사 사용설명서 목차

A사 사용설명서 목차

B사 사용설명서 모

사용자 삽입 이미지

C사 사용설명서 목차

사용자 삽입 이미지

C사 사용설명서 목차


  난 좀 이해가 안 되었다. 그렇게 기능이 많은 메가TV의 사용 설명서가 고작 12페이지라고? 그것도 제일 많은 분량이 48페이지? 무슨 축약판 설명서를 만드신건가 해서 목차를 자세히 보았다.

  목차를 보면 아시겠지만 화면 구성 기반의 사용 설명은 거의 없던가 아예 없다. 이건 순전히 사용 설명서가 아니라 "설치 안내서" 수준이다. 사용하기가 너무 쉬워서 사용 설명서에 그 기능을 설명하지 않아도 되는 건가?


사용설명서를 보려면 PDF 리더를 설치해야 한다?

  우리 아버지는 아직 ZIP 파일이 무엇인지도 모르신다. 그리고 PDF 파일을 어떻게 볼 수 있는지도 모르시고 또 PDF 리더가 무엇인지를 모르신다. 더 암울한 건 그렇게 잘 설계된 홈페이지일텐데 PDF 리더기 링크 하나 없다는 거다. 김용건씨는 아마도 이것들을 모두 아시는 거라 믿는다. (당연히 광고에 출연한 김용건씨와 이 내용과는 아무 관계 없음을 밝힌다. 오해마시길...)
 
 
그냥 쉽게 쓸 수 있는 제품 좀 만들어주기 바란다.


PS. 아래는 애플TV의 리모콘과 메가TV 리모콘이다. 애플 TV가 정말 기능이 없어서 저렇게 리모콘이 단순한걸까? 아직 애플TV를 써 보지는 못했고 아래 티져 광고만 찾아보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PS. 애플TV 소개 비디어
PS  애플TV에 대한 Fox 7에서의 소개 비디오


북한산 자락에서 한숨짓는 퓨처워커가
http://futurewalker.co.kr
2007년 10월 8일